[유통 단신] 코웨이·아성다이소·CJ제일제당·중고나라 外
[유통 단신] 코웨이·아성다이소·CJ제일제당·중고나라 外
  • 임희진
  • 승인 2022.05.24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웨이
ⓒ코웨이

 

코웨이, 고객 수면 컨설팅하는 ‘슬립케어 서비스’ 출시

베스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 코웨이가 최적의 수면 환경을 컨설팅해주는 ‘슬립케어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코웨이 슬립케어 서비스는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 부적절한 수면 환경, 수면 습관과 자세로 숙면을 방해 받는 고객들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서비스는 매트리스 렌탈 시 제공되는 ‘코웨이 매트리스 케어서비스’에 추가 서비스로 제공된다.

서비스는 코웨이 홈케어 닥터가 고객 집에 방문해 수면 환경, 수면 습관, 매트리스 상태 등을 두루 체크한 뒤 수면 유형을 진단하고 유형별 숙면 가이드와 수면 환경 컨설팅을 진행한다.

아울러, 현재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매트리스의 경도, 마모도, 오염도 등을 진단해 고객 체형과 숙면 유형에 딱 맞는 매트리스 제품도 추천한다.

코웨이 슬립케어 서비스는 코웨이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 역임 박세진 공학박사가 공동 개발한 전문적인 컨설팅북을 바탕으로 고객 수면 환경을 진단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컨설팅을 진행하는 홈케어 닥터는 수면환경개선을 위한 수면 전문 교육을 이수하여 전문성을 갖췄다. 코웨이는 홈케어 닥터의 수면환경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장려하고 있으며 현재 홈케어 닥터의 자격증 보유율은 약 70%로 점차 자격증 취득을 늘려갈 방침이다.

수면환경관리사란 한국수면산업협회와 한국 생산성본부가 개발한 국내 최초 수면 전문 교육 민간 자격증으로 수면환경개선을 위한 전문적인 안내가 가능하다

서비스는 기존 코웨이 매트리스 렌탈 고객뿐만 아니라 신규 고객도 받을 수 있다. 코웨이 온라인 공식 자사몰 ‘코웨이닷컴’에서 매트리스 1회 케어서비스 체험을 신청하면 슬립케어 서비스도 함께 받아볼 수 있다. 

ⓒ아성다이소
ⓒ아성다이소

 

㈜아성다이소, 나만의 뷰티 레시피를 찾아서! '초초스랩' 출시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초초스랩’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초초스랩’은 메이크업 아티스트 조! 성아가 뷰티 연구소 컨셉으로 런칭한 브랜드로 ‘누구나 접근 가능한 최적의 가격’, ‘최적화된 품질’, ‘자존감 있는 뷰티’를 바탕으로 상품을 기획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뷰티용품은 기초 베이스 메이크업과 색조 메이크업 등 총 20여 종의 상품으로 구성했다.

먼저, 균일한 피부톤으로 만들어주는 기초 메이크업 베이스인 선크림과 톤업 크림, 커버 쿠션을 마련했다.

△톤캡쳐 선크림은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칼라민’을 함유하여 자연스러운 피부 톤업 효과를 주고 자외선 차단도 가능한 겸용 상품이다. △톤 캡쳐 크림은 ‘페녹시에탄올’, ‘파라벤’ 등 자극적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민감성 피부에 사용하기 좋다. △커버캡쳐 쿠션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자작나무수액’, ‘대나무수’, ‘녹차추출물’이 함유해 ‘물광 피부’를 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연스러운 눈썹과 또렷한 눈매 연출을 위한 아이메이크업 용품도 준비했다.

△아이브로우 펜슬은 1.5mm의 얇은 펜슬로 눈썹을 한 올씩 정교하게 그릴 수 있게 도와주고 △브러쉬 펜 아이라이너는 진한 발색력으로 눈매를 선명하게 만들어 ! 준다. △아이 섀도우는 데일리 음영 컬러와 화 좡 글리터 컬러 등 10가지 컬러로 준비했고, 색깔별로 구매해 그날의 메이크업 분위기에 맞춰 사용하기 좋다. △리퀴드 글리터는 반짝이는 글리터 섀도우로 블링한 눈매 연출이 가능하고, ‘퀵 픽싱 워터 베이스’로 바르자마자 피부에 밀착돼 펄이 날리는 고민을 덜어준다

립메이크업은 틴트형과 립스틱형으로 구성했고, 각 레드, 퍼플, 코랄 등 총 6가지 색상으로 마련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벨벳 스위치온 립틴트는 ‘벨벳 같은 텍스처’로 얇게 밀착돼 발린 색상 그대로 착색되고, △스위치온 실키립스틱은 ‘세미 매트 제형’으로 부드럽게 발려 입술 주름 부각 없이 사용할 수 있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100% 식물성’ 비비고 플랜테이블 만두… B2B로 확대

‘100% 식물성 만두’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며 인기 몰이 중인‘비비고 플랜테이블 만두’가 고객과의 접점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말 선보인‘비비고 플랜테이블 만두’가 급식 등 B2B(기업간 거래) 메뉴로도 채택됐다고 16일 밝혔다.

단체 급식장 등 B2B 경로에서도 채식 메뉴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CJ제일제당은 지난달부터 급식업체와의 협업을 시작했다. 4월 한 달 동안 총 12만명이 플랜테이블 만두 메뉴를 맛봤고, 지난 4월 22일에는 ‘지구의날’의 의미를 담아 모 대기업 전 사업장에 메뉴를 편성해 호평을 받기도 했다.

앞으로도 CJ제일제당은 단체급식을 통해 채식이 낯선 이들에게 식물성 식품에 대한 경험을 확대하고, 건강·환경적 측면뿐 아니라 맛 품질에서도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 B2B 사업본부 내 전문 셰프로 구성된 팀을 통해 플랜테이블 제품을 활용한 채식 메뉴를 지속 개발하고 향후 기업, 학교 등 단체 급식 정규 메뉴로 편성하는 등 식물성 식품 트렌드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중고나라
ⓒ중고나라

 

중고나라, “한달동안 중고나라 앱에서 택배비용 무제한 지원”

세상의 모든 거래가 가능한 C-커머스 중고거래 플랫폼 중고나라는 한 달 동안 중고나라 앱에서 중고나라 페이로 거래한 모든 중고 물품 택배 거래에 대해 택배비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페이백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중고나라의 택배비용 무제한 지원 이벤트는 중고나라 앱의 안정성과 비대면 택배 거래의 편리함을 더 많은 이용자에게 알리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준비했다.

중고나라가 진행하는 이번 이벤트는 6월 13일까지 중고거래 횟수 제한 없이 중고나라 공식 앱에서 중고나라 페이로 거래한 모든 판매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결제 후 판매자가 편의점 택배를 신청 후 상품을 발송하면 자동으로 응모가 진행된다.

이벤트 응모 후 택배비 환급은 매주 목요일 자정까지 중고나라 페이로 최종 확정된 중고거래에 대해 매주 금요일 오후부터 순차적으로 현금 지급 예정이다.

이외에 이번 이벤트 기간 동안 첫 중고나라 페이로 중고거래 구매한 회원을 대상으로는 스타벅스 음료 쿠폰을 제공하는 별도의 이벤트도 진행된다. 

ⓒG마켓·옥션
ⓒG마켓·옥션

 

G마켓·옥션, 빅스마일데이 설문…“쇼핑 예산 지난해 보다 20만원 늘릴 것”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 일상이 회복되며 소비심리도 살아나는 모양새다.

국내 대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G마켓과 옥션은 상반기 최대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를 맞아 16일부터 20일까지 532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쇼핑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 결과, 5월 들어 소비가 늘었다고 체감하는 이들이 크게 늘었으며, 앞으로도 지출을 더 늘릴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200만원이 넘는 금액을 쓰겠다고 응답하거나, 고가의 가전/디지털을 선호하는 등 큰 손 소비 경향도 나타났다.

■ 엔데믹 이후 살아나는 소비심리…지인 선물 늘고 외출복, 뷰티 제품 구매↑

먼저, 살아난 소비심리를 소비자들 스스로도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이후, 5월 쇼핑 지출액에 변화가 있었는지 묻는 질문에 ‘늘었다’는 응답이 51%, ‘크게 늘었다’는 응답은 26%를 차지했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이 쇼핑 지출이 늘었다고 답한 셈이다. 반면 비슷하다는 응답은 21% 수준이었으며, 되려 줄었다는 응답은 2%에 불과했다.

지출이 증가한 주된 이유로는 ‘모임이 늘며 지인을 위한 선물 구매도 늘었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40%로 가장 많았다. 그 외에도 ‘집콕을 잘 이겨낸 나에게 주는 보상’(20%), ‘특별한 이유 없이 일상회복에 기분이 좋아서’(17%), ‘힘들었던 소상공인을 돈쭐로 응원’(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엔데믹 이후 가장 지출이 많았던 쇼핑 품목은 ‘패션/뷰티’(32%)로 조사됐다. 집콕에서 벗어나 야외활동이 늘면서 자연스레 외출복, 뷰티 제품에 지갑을 연 것으로 보인다. 패션/뷰티와 함께 ‘취미생활/스포츠레저’(15%), ‘여행/항공권’(13%) 등 야외활동 관련 답변이 전체의 60%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식품/생필품’(27%), ‘가전/디지털’(10%) 등으로 조사됐다.

■ 빅스마일데이 ‘큰 손 고객’ 늘었다…작년 ‘보복소비’와 비교해도 씀씀이 더 커져

빅스마일데이 지출 계획을 묻는 질문에도 소비회복 경향이 그대로 나타났다. 엔데믹 이후 해방감으로 인한 이른바 ‘회복소비’가 팬데믹 시기의 ‘보복소비’를 넘어서는 경향을 보인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이번 빅스마일데이에 지출할 최대 쇼핑 금액 평균은 67만9000원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5월, 평균 지출 금액이 47만5000원이었다고 답한 것에 비하면 무려 20만원가량 높은 셈이다. 특히, 100만원(17%), 200만원(14%)이라고 답한 큰 손 고객이 무려 31%에 달했다. 지난해 19% 보다 크게 늘어난 것.

5월 빅스마일데이에 가장 사고 싶은 품목으로는 가전/디지털(28%)이 1위를 차지했다. 빅스마일데이 고액 쿠폰을 사용해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상품을 구매하려는 심리가 반영된 결과다. 그 외에도 p식품/생필품(23%) p패션/뷰티(21%) p취미생활/스포츠레저(10%) p여행/항공권(8%) p가구/인테리어(7%) p교육/자기개발(2%) 등 순으로 조사됐다.

■ 스마일배송 상품 거래액 증가…태블릿, 카메라, 골프용품 등 객단가 높은 상품 인기

빅스마일데이 기간 중 G마켓과 옥션의 익일배송 및 새벽배송 서비스인 스마일배송 상품의 판매도 크게 늘었다. 빅스마일데이 첫번째 쿠폰을 지급했던 5월 16일부터 19일까지의 스마일배송 전체 거래액은 평시대비 170% 증가했다. 특히, 올해 처음 선보인 새벽배송은 평상시보다 거래액이 무려 3배 이상(204%) 증가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모바일/태블릿(195%), 골프용품(108%), 카메라(70%) 등 객단가가 높은 상품의 거래액이 크게 증가하며 스마일배송 거래액 증가를 견인했다. 그 외에도 가공식품(50%), 건강식품(46%), 생활용품(22%) 등 스마일배송 대표 인기 품목의 거래액도 전체적으로 증가했다.

ⓒ머스트잇
ⓒ머스트잇

 

머스트잇, “40대도 20대만큼 명품 플랫폼 이용”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명품 커머스 머스트잇이 2021년 1월부터 2022년 4월까지 이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명품 쇼핑 경향을 공개했다.

머스트잇 이용자층은 ▲10대 10% ▲20대 22.52% ▲30대 24.96% ▲40대 25.52% ▲50대 이상13.42%로, 40대 이상 연령의 이용률도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MZ세대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젊은 세대에 비해 온라인 전환 속도가 늦었던 중장년층이지만,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소비에 적응하면서 명품 같이 가격 부담이 큰 상품도 거리낌 없이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새로운 소비 패턴이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이용자 성별 비중은 여성이 52%, 남성이 48%로 여성 비중이 다소 높다.

머스트잇 고객 중 중장년층의 연간 평균 구매 금액도 높았는데, 연령과 평균 소득이 함께 높아지는 양상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2021년 4월부터 2022년 4월까지 머스트잇 구매 데이터에 따르면 ▲50대가 약 81만원으로 가장 평균 구매 금액이 컸다. 그 뒤로 ▲40대 약 77만원 ▲30대 약 66만원 ▲20대 약 49만원 ▲10대 약 35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명품 시장에 중장년층의 유입이 증가할수록 MZ세대가 아닌 4050세대가 새로운 ‘큰손’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머스트잇 이용 경로는 모바일 비중이 약 88%에 달했으며, 구매가 가장 활발하게 발생하는 날은 월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과 학생이 모두 겪는 ‘월요병’을 해소하고자 명품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분석된다.

월요일 다음으로 금요일과 토요일, 수요일 순으로 구매가 많았다. 금요일과 토요일은 본격적인 휴일이기 때문에 여유 있는 쇼핑이 가능하고, 수요일은 주말 전 택배를 받아볼 수 있는 마감 요일이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구매율이 높은 시간대는 ▲오후 1시부터 2시 ▲오후 9시부터 10시 ▲오전 10시부터 11시 순이다. 점심시간 직후와 퇴근 시간, 출근 직후에 구매율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업무 스트레스 풀고 자기 보상을 위해 명품 쇼핑을 하는 것으로 예측된다.

최다 검색 카테고리는 ‘여성 가방’이었으며 ‘남성 지갑’이 2위, ‘여성 지갑’과 ‘남성 슈즈’가 공동 3위를 기록했다. 최다 구매 카테고리는 비교적 가격 부담이 적은 ‘남성 지갑’이 1위, 그 뒤로 남녀 ‘여성 지갑’이 2위, ‘남녀 공통 의류’가 3위였다. 

현재 머스트잇은 고객이 최신 명품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랭킹’ 서비스를 모바일로 제공하고 있다. ‘랭킹’ 서비스를 이용하면 실시간 인기 상품을 카테고리와 브랜드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명품 입문자나 취향이 다른 타인의 선물을 준비해야 하는 경우 가이드로 참고할 수 있다.

ⓒGS샵
ⓒGS샵

 

GS샵, 중소상공인 지원 장기 프로젝트 돌입…’판판대로 상생 기획전’ 연다!

대기업이 중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장기 프로젝트에 돌입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샵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손잡고 소상공인 사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판판대로 상생 기획전'(이하 상생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GS샵이 종합몰을 통해 개최하는 '상생 기획전'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선발한 우수한 중소상공인 상품을 알리기 위해 특별 기획된 행사다. 단발성으로 진행됐던 기존 행사와 달리 월별 다양한 테마 행사로 기획돼 올해 연말까지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GS샵은 이달 31일까지 '상생마트' 테마로 기획한 '상생 기획전'을 개최한다. 60여개 중소상공인의 300여 신선식품 대상이며, 제철 먹거리인 '초당옥수수', ‘전복' 등이 주요 상품으로 구성됐다. '상생 기획전' 개최 기념 행사로 최대 31% 가격 할인 프로모션과 중복 사용이 가능한 10% 할인 쿠폰이 지급 돼 '상생 기획전' 이용 고객은 최대 41%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GS샵은 이번에 전개하는 '상생 기획전'이 중소상공인 상품의 매출 상승 및 고객 저변을 확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획전으로 상품을 판매할 경우 평시 대비 매출이 50% 이상 상승하는 등의 효과가 GS샵 분석 결과 확인됐기 때문. 특히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 협력사 상품의 경우 매출 증대 효과가 더욱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GS샵은 종합몰을 통해 선보이는 '상생 기획전'에 이어 모바일 라이브 방송 '샤피라이브'를 통해 중소상공인의 우수한 상품들을 적극 선보일 방침이며,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 등 GS리테일의 오프라인 플랫폼 내 입점 기회를 제공하는 등 중소상공인 판로 다각화를 위한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GS샵 '상생 기획전'에 참여를 원하는 중소상공인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는 '판판대로' 프로그램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