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우리은행·KB국민은행·NH농협은행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우리은행·KB국민은행·NH농협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05.2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16년 연속‘한국의 우수콜센터’선정

IBK기업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2년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KSQI) 콜센터 부문에서 16년 연속 ‘한국의 우수콜센터’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국내 52개 산업의 340개 콜센터를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지수(KSQI)를 평가해 ‘한국의 우수콜센터’를 선정한다.

IBK기업은행 고객센터는 소상공인 지원대출 문의, 비대면 전용상품 출시 등 인입콜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수신여건’ 개선에 집중했다.

서비스코드 전면 배치, 안내멘트 송출 등 상황에 맞게 ARS시스템을 운영하고 특정 이슈 발생 시 즉시 투입 가능한 신속 대응팀을 신설했다. 또 기업뱅킹 및 대출 상담 등을 담당하는 직원의 순환근무를 활성화해 업무생산성을 높였다.

한편 기업은행은 디지털 고객센터로의 전환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년 6월 음성본인확인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이달 중 고객과의 대화내용을 AI가 분석해 더 나은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상담지원AI’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IT아카데미 『IT’s Your Life』 상반기 수료식 실시

KB국민은행은 지난 25일 IT아카데미‘IT’s Your Life’ 상반기 수료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IT’s Your Life’ 교육은 KB국민은행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KB Dream Wave 2030’의 일환으로 디지털 분야의 인재 육성을 지원하기 위한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이다. 대학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를 선발해 3개월 동안 IT 기초과정부터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IT심화과정,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팀 프로젝트까지 체계적인 IT 집합교육을 지원했다. 또한, 1대1 취업컨설팅, 전문가 취업특강, KB굿잡 취업박람회 참여 등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이 날 수료식에는 KB국민은행 박형주 디지털신사업본부장이 ‘KB Digital Transformation 추진현황 및 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며 참가자들이 우수한 IT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격려했다.

이번 수료식에 참석한 한 참가자는 “비전공자임이지만 코딩을 배우고 싶어 독학을 하던 중 IT’s Your Life를 알게 되어 지원했다”며, “프로그램을 통해 얻게 된 IT개발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더욱 전문성을 키우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우리은행, 법무법인 광장과 ‘우리내리사랑 신탁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 지난 24일 서울 중구 소재 우리은행 본점에서 법무법인(유) 광장과 ‘우리내리사랑 신탁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송현주 우리은행 투자상품전략그룹장, 법무법인(유) 광장 김상곤 대표 변호사가 참석했으며, 우리은행의 상속·증여 신탁상품 가입 고객을 위한 법률자문 서비스 제공 및 상품마케팅 추진을 위해 양사가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신탁상품 가입 고객에게 합리적인 수수료로 신탁재산의 상속 증여관련 맞춤형 법률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내리사랑 신탁서비스’ 는 상속 및 증여 관련 신탁상품 설계와 전문인력의 상담을 포괄하는 통합 자산승계 서비스다. 금융 및 법률 전문가로 구성된 협력 자문팀이 다양한 신탁상품을 추천하고 세무자문과 법률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안정적인 노후 생활과 자산승계를 위한 종합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탄소중립 경영확산 지원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 기술보증기금(이하‘기보’)과‘탄소중립 경영확산 지원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탄소가치평가보증’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한다고 26일 밝혔다.

‘탄소가치평가보증’은 기보가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하여 보증한도를 추가 제공하고, 보증비율·보증료 등을 우대하여 보증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대상기업에는 ▲신재생에너지 발전기업(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기업(설비생산·기술개발 기업 등) ▲자체감축기업(시설도입·연료전환 등) ▲외부감축기업(제품·부품 등을 생산하여 판매) 등 4가지 유형이 해당된다.

이번 협약으로 우리은행이 기보에 보증료지원금을 출연하고, 기보는 온실가스 감축(예상)기업에 탄소가치평가보증 전용 ‘보증료 지원 협약보증’을 1,000억원 규모로 지원할 계획이며, 지원대상 기업에 ▲보증료 지원(0.5%p, 최대 2년간), ▲기보 보증료 감면(최대 0.4%p, 최대 5년간) 등 우대 정책을 통해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한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12년 연속 우수콜센터’ 선정

NH농협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실시한 2022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에서 ‘12년 연속 우수콜센터’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농협은행은 올해 조사에서 ▲ AI를 활용한 ‘불완전판매모니터링콜 전수 검증 시스템’ 구축 ▲ 챗봇·콜봇 상담을 활용한 업무량 분산 노력 ▲ 말벗서비스 등을 통한 ESG경영 노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농협은행은 STT와 TA 기술을 활용한‘AI고객만족도조사’실시하여 상담품질 제고에 힘쓰고 있다. 또한 챗봇과 콜봇을 통해 각각 166만건(정확도 91.9%), 59만건(정확도 93.6%)의 업무를 처리하여 AI기반의 고품질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취약계층 금융소비자를 위한 서비스로는 ‘수어 상담’과‘느린말 상담’을 운영 중이며, 농촌어르신 및 독거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사회공헌활동‘말벗서비스’를 14년째 실시중이다. 또한, ‘심리상담사 제도’를 운영하여 상담사들의 스트레스 관리에도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