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Z세대, 옷은 온라인으로 구매·셀럽 협업은 여전히 인기
[패션&뷰티] Z세대, 옷은 온라인으로 구매·셀럽 협업은 여전히 인기
  • 임희진
  • 승인 2022.06.2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학생복, “Z세대 10명중 6명은 온라인으로 옷 구매”

스마트학생복이 10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10대 패션 트렌드’ 설문조사의 결과를 발표했다.

6월 1일부터 2주 동안 스마트학생복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총 567명의 Z세대들이 설문에 참여했다.

‘옷을 구매할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 스토어 중 어떤 곳을 더 많이 이용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학생들은 온라인 모바일(59.6%, 338명), 온라인 PC(31%, 176명), 오프라인(8.5%, 48명), 기타(0.9%, 5명) 라고 응답했다.

‘패션으로 소비하는 월평균 금액은 얼마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5~10만 원(37%, 210명), 10~20만 원(28.7%, 163명), 3~5만 원(18.3%, 104명), 20만 원 이상(7.8%, 44명), 3만 원 미만(7.6%, 43명), 기타(0.5%, 3명)순으로 응답했다.

‘의류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핏/사이즈(31.7%, 180명), 디자인(31%, 176명), 가격(17.3%, 98명), 품질(12.5%, 71명), 리뷰(3.7%, 21명), 브랜드(1.8%, 10명), 기타(1.2%, 7명), 연예인/인플루언서 착용 여부(0.7%, 4명)라고 답했으며, ‘선호하는 패션은 어떤 스타일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캐주얼(35.6%, 202명), 심플/베이직(26.3%, 149명), 모던(11.6%, 66명), 댄디(9.7%, 55명), 스포티(6.5%, 37명), 스트릿(6.3%, 36명), 페미닌(2.1%, 12명), 빈티지(0.7%, 4명), 럭셔리(0.5%, 3명), 기타(0.5%, 3명) 순으로 답했다.


패브리크, 인플루언서와 컬렉션 선보여 

최근 연예인, 유튜버,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영역의 셀럽들과 함께 협업을 펼치는 패션 브랜드들이 잇따라 좋은 성적을 거두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세엠케이의 오감체험형 편집숍 ‘패브리크(FABRIK)’는 최근 인기 인플루언서 이혜원이 이끄는 리혜원라이프스타일컴퍼니의 브랜드 ‘에이치포제로투포(h4024)’와 협업을 통해 자연친화적 컬렉션 ‘리팹 (RE:FAB)’을 선보였다.

리팹은 친환경, 지속가능한 의류 브랜드로의 성장이라는 가치 하에 푸른 지구와 패션의 상생 의미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컬렉션 전 제품에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의 니즈를 겨냥했다. 디자인과 제작 전반에는 미스코리아 출신 인플루언서인 이혜원이 참여해 더욱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혜원은 오랜 해외 생활을 통해 길러진 감각적인 취향으로 고유한 패션과 라이프 스타일을 다양하게 선보이는 셀럽 중 한 명으로 잘 알려져 있다.

리팹 컬렉션은 오프라인 출시 일주일만에 인기 제품 대부분이 완판되는 기록을 세워 눈길을 끌었다. 특히 이혜원이 직접 수차례 샘플링을 진행하며 고유의 매력과 느낌을 담아낸 스웻, 조거 팬츠, 모자 등은 높은 인기와 함께 3일 만에 완판되기도 했다. 

 

제니X젠틀몬스터, ‘콜라보 맛집’ 다운 슈퍼셀럽과의 협업 인기

글로벌 패션 아이웨어 브랜드 젠틀몬스터의 젠틀가든 컬렉션은 글로벌 영향력을 가진 블랙핑크 제니와 함께 제품 개발부터 홍보를 진행해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 4월에는 제니의 눈이라는 의미를 담은 제품 ‘레즈유드니니’의 한정판 패키지도 추가로 공개했다. 해당 패키지는 프레임 전면을 크리스탈로 장식한 제품의 정체성에 맞춰 크리스탈로 덮인 레더케이스와 제니가 직접 디자인한 꽃을 오브제화한 키링을 달아 유니크함을 살렸다. 해당 제품은 오프라인에서는 유일하게 LA 플래그쉽 스토어에서만 선착순 판매하며 더욱 주목을 받았다.

젠틀몬스터와 제니의 협업은 이번이 두번째다. 젠틀몬스터는 2020년 제니와 함께 ‘젠틀 홈’이라는 이름으로 콜라보를 진행, 화제성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올해 협업을 통해서는 컬렉션 제품 외에 모바일 게임 ‘젠틀가든(Jentle Garden)’까지 함께 출시해 더욱 눈길을 모았다.

 

이랜드 슈펜X유튜버 ’쭈언니’, 사회초년생 공감 자아내며 브랜드 단일상품 최단 판매 기록

이랜드에서 운영하는 슈즈 SPA 브랜드 슈펜(SHOOPEN)은 최근 누적 조회수 1,000만 회에 달하는 유튜버 ‘쭈언니’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 온라인 패션 쇼핑 앱 지그재그를 통해 선보였다.

쭈언니 컬렉션은 사회초년생을 겨냥해 데일리 오피스룩에 어울리는 슬링백 슈즈와 백팩 상품으로 이뤄져있다. 상품 기획부터 디자인, 부자재 선정까지 쭈언니가 함께 참여, 5개월 간 협업을 진행했다. ‘쭈언니 슬링백’은 굽 높이를 4, 6cm로 나눴으며, 올해 인기 컬러 7종으로 출시해 고객 취향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고급 부자재와 원단을 사용한 ‘쭈언니 백팩’은 데일리 오피스룩에 어울리는 클래식한 백팩이다. 슬림하고 컴팩트하게 연출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작됐으며 노트북, 태블릿, 다이어리와 각종 부속 장비를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는 기능성도 함께 겸비하고 있다. 

해당 컬렉션은 출시 직후 슈펜의 단일 상품 최단 시간 판매 기록을 돌파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쭈언니는 자신의 유튜브를 통해 20대 회사원 시절을 회상하며 사회초년생이 부담 없는 가격으로 고퀄리티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며 콜라보 제품에 대한 소감을 밝히기도 해 더욱 눈길을 끌었다.

 

마리떼X유스뷰티 희주, 78만 구독자 보유한 인플루언서 감각 담아

프랑스 패션 브랜드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는 최근 크리에이터 ‘유스뷰티 희주’와 협업한 커스텀 데님 캠페인 ‘LUZ Y PAZ(루지 파즈)’를 공개했다.

유스뷰티 희주는 유튜브 구독자 78만명을 보유한 인플루언서로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을 워너비로 삼는 팬덤층이 두텁다. 마리떼는 75년의 마리떼 헤리티지를 담고 있는 ‘데님’을 재해석하고 브랜드 가치와 흥미로운 스토리를 전하기 위해 이번 협업을 기획했다.

특히 이번 콜라보의 메인 테마인 커스텀 캠페인의 메인 테마인 ‘LUZ Y PAZ(루지 파즈)’는 희주가 가장 좋아하는 문구로, ‘빛과 평화’를 뜻하는 스페인어다. 희주가 유년시절을 콜롬비아에서 보내며 성인이 된 이후까지 이어져 온 영감, 자유에 대한 동경을 회고하는 의미를 담았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마리떼의 시그니처 스트레이트 핏 데님에 희주의 감성을 더한 커스텀 팬츠 2종을 출시했다. 2종 모두 시원한 스트라이프패턴이 들어가있는 것이 특징이다. 색상에 따라 디자인 디테일에도 차이를 줬다. 대담한 페인팅이 돋보이는 라이트 블루 컬러 팬츠는 백포켓 위에 희주가 직접 쓴 핸드 스티치 자수를 더해 포인트를 줬다. 블루 컬러는 유니크한 레이저 버닝 기법으로 패턴을 구현해 여름철 손이 많이 갈 법한 팬츠로 제작됐다. 

 

자회사 에이블리블랙, 브랜드 패션 검색 서비스 ‘멜리즈’ 론칭

에이블리코퍼레이션 자회사 에이블리블랙은 국내 유일의 브랜드 패션 전문 검색 포털 ‘멜리즈(meliz)’ 앱 론칭 9개월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160만 건을 돌파하고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8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멜리즈는 전 세계에서 판매 중인 브랜드 패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브랜드 패션 전문 검색 포털 플랫폼이다. 소비자는 원하는 브랜드와 상품을 검색하면 검색 시점별 가격 및 재고 확인을 통해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다. 

멜리즈는 브랜드사에는 수익성이 가장 높은 판매 채널 역할을 하고 소비자에게는 편리한 브랜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서비스를 출시했다. 멜리즈 앱에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실 결제는 개별 브랜드 공식 사이트에서 이루어진다. 별도 수수료 없이 멜리즈 파트너사는 브랜드 노출을 극대화하면서 자사몰 직접 결제를 통한 매출 성장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유저 역시 브랜드 상품 구매 시 최저가를 찾기 위해 백화점, 아울렛, 온라인 등 탐색 과정에서 소요됐던 시간을 대폭 절감하고 양질의 정보만 수집 가능하다. 전 세계 브랜드 중 최근 가격이 내려간 아이템, 가격대별 시즌별 인기 상품, 브랜드별 신제품 출시 및 할인 소식을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다. 

 

무인양품, 봄·여름 시즌오프 세일 진행

무인양품 주식회사가 의복·생활잡화 카테고리 상품을 최대 50% 할인하는 22SS 시즌오프 세일을 오는 24일부터 8월 4일까지 42일간 진행한다.

22SS 시즌오프 세일은 일부 대상을 제외한 의복잡화와 생활잡화의 일부 상품에 한해 20~50% 할인을 진행하며, 생활잡화 상품은 7월 1일부터 할인이 적용된다. 할인 행사는 재고 소진 시 조기 종료된다. 

해당 상품들은 시원함과 편안함을 선사하는 여름철 입기 좋은 의류들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UV컷, 땀을 흡수하고 빠르게 건조시키는 흡한속건, 통기성이 좋고 가벼운 리넨 등으로 만들어졌다. 특히 의복잡화 일부 상품에 사용되는 리넨은 화학비료, 농약 등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되는 오가닉 리넨으로 친환경적이며, 제품의 제조 이력과 유통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트레이서빌리티(Traceability)’가 확보된 소재만 사용한다.

 

아모레퍼시픽, 서울의료원서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진행

아모레퍼시픽과 한국유방건강재단은 지난 21일 서울시 중랑구 서울의료원에서 2022년 상반기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makeup your Life)’ 현장 캠페인을 진행했다.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는 치료 과정에서 피부 변화, 탈모 등 갑작스러운 외모 변화를 겪는 암 환자들이 자신을 스스로 아름답게 가꿀 수 있도록 화장 노하우를 전수하는 뷰티 테라피 프로그램이다. 2008년 시작해 현재까지 1만 8천여 명의 암 환자들의 일상 복귀 활동을 지원한 해당 캠페인은 올해부터 대상자를 확대했다.

2022년 상반기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는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2년 넘게 코로나19 확진자 입원과 치료에 힘써온 서울의료원을 찾아갔다.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열린 클래스에는 감염병 전담 병동에 근무했던 서울의료원 의료진과 지원인력 70여 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메이크업 전문가의 화장법 트렌드 강의와 시연, 메이크업 제품 사용법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활동에는 아모레퍼시픽 소속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 6명과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가 재능 기부로 참가했다. 전문가들은 현장에서 캠페인 참가자들에게 직접 화장을 시연했고, 1:1 메이크업 팁 코칭이 특히 큰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