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 시대, 여행업계 손님맞이에 ‘분주’
엔데믹 시대, 여행업계 손님맞이에 ‘분주’
  • 차미경
  • 승인 2022.06.30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선 확대…기내 서비스 정상화
호텔업계 희소성 내세운 럭셔리 상품 출시

끝날것 같지 않았던 코로나19도 엔데믹을 시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지난 2년간 울상짖던 여행업계 역시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예년과 다른 분위기에 호황을 기대하며 손님맞이에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대한항공은 7월과 8월 성수기를 맞아 본격적으로 여객 노선 공급 증대에 나선다. 현재 6월 여객 공급은 코로나19 이전의 1/3 수준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9월 공급량(ASK, Available Seat Kilometer 기준)을 코로나19 이전 대비 50% 이상까지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연말까지 공급 50%를 회복하겠다는 기존 계획보다 약 3개월 가량 시계가 더 빨라졌다. 

사진=대한항공

미주 노선의 경우 인천-로스앤젤레스노선은 주 14회(하루 2회) 운항 중이며, 인천-뉴욕노선은  7월부터 주 7회에서 12회로, 8월부터는 주 14회(하루 2회) 운항한다. 인천~워싱턴노선과 인천~호놀룰루노선은 주 5회에서 7회로, 인천~밴쿠버노선은 주 6회에서 7회로 각각 늘어나 인천~애틀란타노선, 인천~샌프란시스코노선과 함께 7월 부 매일 1회씩 운항한다. 인천~보스턴노선이 주 3회에서 4회로, 인천~시카고노선이 주 4회에서 5회로 늘어나며, 그 동안 운휴하던 인천~라스베이거스노선은 7월 주 3회 복항한다. 

구주노선도 마찬가지로 인천~파리노선이 7월부터 주 5회에서 7회로 매일 1회 운항하며, 인천~프랑크푸르트, 인천~암스테르담노선은 주 3회에서 5회로 늘어난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3월 운항을 중단했던 인천~밀라노노선과 인천~비엔나노선은 7월부터 각각 주 3회 운항을 재개한다. 인천~바르셀로나노선, 인천~로마노선도 9월부터 각각 주 3회씩 다시 운항을 재개한다.

동남아노선도 빠르게 회복 수순에 들어간다. 7월부터 인천~방콕, 인천~싱가포르, 인천~마닐라, 인천~호치민노선은 주 10회에서 14회로 증편해 매일 2회 운항한다. 인천~하노이노선, 인천~자카르타노선도 7월부터 증편해 주 7회 운항하며, 인천~다낭노선과 인천~발리노선은 7월 운항을 재개하여 각각 주 7회 다시 운항한다.

일본 노선의 경우 대표적 관광노선인 인천~삿포로노선은 7월 주 2회, 8월 주 7회로 운항을 재개하고, 인천~오키나와 노선도 8월 주 3회 재 운항 예정이다. 김포~하네다노선은 6월 29일부터 김포공항 국제선 재개와 함께 주 2회 운영하는 한편, 향후 김포공항의 국제선 수용 능력에 맞춰 김포~하네다노선과 김포~오사카 노선을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인천~홍콩노선은 7월 주 4회에서 주 7회로, 인천~타이페이노선은 주 3회에서 주 4회, 인천~울란바타르노선은 주 4회에서 주 7회로 증편한다. 중국 노선은 중국의 방역 정책 유지로 현재 운항이 제한적이나, 향후 한·중 양국간의 국제선 운영 협의에 따라 증편 예정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급증하는 여객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7월부터 뉴욕노선에 매일, 홍콩노선에 주3회, 그리고 9월부터는 나리타노선에 매일 A380 항공기를 투입할 계획이다. 

각종 기내 서비스들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온다. 

대한항공은 팬데믹 기간 동안 엄격한 방역 원칙 하에 1회용 기물을 사용하고, 식음료, 메뉴 등 서비스 절차를 일부 축소해 운영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 안정화 상황에 따라 5월부터 기내식과 음료, 헤드폰, 담요 등의 기내용품도 단계적으로 회복 중이며, 7월부터는 기내 서비스가 완전 정상화된다. 

또한 기내식 메뉴도 다양화한다. 특히 대한항공의 대표 한식 메뉴인 비빔밥 이외에 새로운 한식을 계절별로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3월부터 이미 제육쌈밥, 고등어 조림 등과 같은 새로운 메뉴를 소개한 바 있으며, 7월부터는 불고기 묵밥, 비빔국수 등도 새롭게 선보인다. 

이외 간식 및 후식, 주류와 음료 등도 코로나19 이전보다 한층 더 강화한다. 퍼스트클래스에는 셔벗(Sherbet), 생과일 퓨레 젤리, 디톡스 주스 등을, 프레스티지클래스에는 치즈, 과일 등 다양한 디저트를, 일반석에서는 전채 코스를 보강할 예정이다. 

코로나19 기간동안 여행객들의 유일한 안식처 역할을 했던 제주도 인기는 올해 휴가철까지도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은 제주의 주요 호텔과 액티비티, 렌터까까지 할인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제주 지역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특별 할인에 참여하는 호텔은 총 22개로 제주시 12곳과 서귀포시 10곳이다. 이번 행사는 28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진행되며 예약 가능한 기간은 호텔별로 다르기 때문에 각 호텔의 상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제주시 지역에서 가장 큰 눈길을 끄는 곳은 신규 오픈한 에코랜드 호텔이다. 이 호텔은 에코랜드CC와 가족단위 여행자들에게 인기 관광지인 에코랜드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이번 달 오픈했다.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론칭 기념으로 트립닷컴을 통해 전 객실을 단독 특가로 예약 가능하다. 특히 디럭스 트윈 객실을 예약할 경우, 인원 추가 무료 혜택과 더불어 전 호텔 투숙객 모두 호수뷰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야외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다.

마레보 리조트 전경(사진=트립닷컴)

호텔 할인과 함께 이용 가능한 액티비티와 렌터카 할인 코드는 다음 달 4일까지 유효하며 트립닷컴 웹페이지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할인 코드는 트립닷컴 회원이면 등급과 관계없이 모두 이용 가능하다. 할인 코드를 발급받은 여행자는 결제 단계에서 즉시 할인 받을 수 있다.

다만, 할인 코드를 이용한 예약은 선착순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예약이 조기 마감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한 아이디 당 한개의 할인 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사용 이후 고객의 요청으로 취소된 예약의 경우, 할인 코드 재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신중한 예약이 필요하다. 할인 코드를 사용한 액티비티 입장권 이용 가능 기간은 올 연말까지며 렌터카의 경우, 9월 30일까지 반납해야 한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의 스위트룸(사진=인터컨티넨탈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는 호텔 오픈 역사상 최초로 1500만원 상당의 최고급 스위트 1박을 포함한 객실 패키지 ‘럭셔리 이스케이프 인 더 시티(Luxury Escape in the City)’를 7월 1일부터 선보인다고 밝혔다. 차별화된 경험이나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고객 수요 증가에 따라 호텔 스위트 객실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수요를 반영해 기획된 이번 패키지는 호텔에 단 하나뿐인 최상급 객실, 클럽 프레지덴셜 스위트를 패키지 고객에게 최초로 오픈하여 제공한다. 

‘럭셔리 이스케이프 인 더 시티 패키지’에는 진정한 럭셔리를 경험할 수 있는 모든 혜택을 담았다. 먼저 체크인 후 프라이빗 픽업/샌딩 서비스 차량으로 반포한강공원 세빛섬을 방문해 한강 프라이빗 요트를 2시간 동안 단독으로 이용(최대 11명 승선 가능, 사전 요청 필수)할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 글래드 호텔이 오는 7월 1일부터 멤버십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글래드 멤버십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토큰) 에디션’을 선물로 제공한다.

글래드 감성을 담은 디자인의 ‘글래드 멤버십 NFT 에디션’은 NFT 마켓플레이스인 ‘CCCV NFT’ 플랫폼을 통해 1,000개 한정으로 제공된다. 특히 희소성 있는 NFT에 관심도가 높아지는 트렌드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됐으며, 멤버십 상품 구매자들을 위해 스페셜 기프트로 마련했다. 멤버십 구매 시 개인정보 마케팅 활용 동의자에 한해 NFT 에어드롭을 통해 제공하며 결제 수단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이와 함께, 7월 1일부터 선착순 100명 한정으로 ‘글래드 멤버십 NFT 에디션 발행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호텔을 직접 방문하여 멤버십을 가입하는 고객들이 대상이며, 레스토랑 및 부대시설에서 이용할 수 있는 2만원 크레딧을 추가로 제공한다.

한편, 글래드 호텔은 호텔 통합 멤버십 ‘글래드라이크(GLADLIKE)’, 휴식과 미식을 더한 연간 다이닝 멤버십 ‘글래드라이크 잇츠(GLADLIKE EATS)’, 최상층 스위트룸 바우처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위트 올인클루시브(SUITE ALL INCLUSIVE)’ 등 총 3종의 멤버십을 판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