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기업은행·NH농협은행·우리은행·하나금융그룹 外
[금융 단신] 기업은행·NH농협은행·우리은행·하나금융그룹 外
  • 정단비
  • 승인 2022.07.0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은행, ‘IBK 1st Lab(퍼스트 랩)’ 4기 참여기업 모집

IBK기업은행은 오픈 이노베이션 테스트베드 ‘IBK 1st Lab(퍼스트 랩) 4기’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IBK 1st Lab’은 혁신 금융 서비스 개발을 위해 참여 기업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은행의 상품‧서비스, 업무 프로세스 등에 융합할 수 있는지 검증하고 테스트에 성공하면 본격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는 혁신 테스트베드다.

IBK는 ‘IBK 1st Lab’ 참여기업에게 혁신기술과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은행 내부 데이터 활용, 전용 협업공간, IT인프라, 검증비용 등을 지원하고 투자연계 기회도 제공한다.

2019년 9월 출범 이후 총 34개 혁신기업이 35건의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AI 부동산 자동심사 시스템’, ’디지털 본인인증 서비스‘, ’소상공인 미래성장성등급 평가시스템‘ 등 혁신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모집기간은 7월 28일 까지이며 디지털 혁신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기업, 기관, 대학, 연구소, 개인이라면 누구나 IBK기업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가능하다.

 

 

권준학 NH농협은행장, 중소기업 현장방문

NH농협은행은 지난 29일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에 위치한 유무선통신장비 제조업체인 ㈜우리별을 현장방문하여 업계의 애로사항과 현안을 청취했다고 30일 밝혔다.

㈜우리별은 1992년 설립 이래 초고속 유·무선 통신장비와 광통신 장비 등 통신 네크워크의 필수장비를 생산 공급하는 통합 통신장비 분야 선도 기업이다. 

특히, 지상 및 수중용 망 제어기 등 군사 위성 단말장비 뿐만 아니라 민수용 위성 단발장비도 상용화하고 있는 등 기술축척을 통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다.

 

하나금융그룹, ‘하나 파워 온 혁신기업 인턴십’ 출발행사 개최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9일 하나금융 명동사옥 대강당에서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기 위한 ‘하나 파워 온 혁신기업 인턴십’ 출발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하나 파워 온 혁신기업 인턴십’은 정보 불균형으로 구인활동이 어려운 사회혁신기업과 구직을 희망하는 청년을 연결하여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청년 디자이너, 장애인, 경력보유여성의 인턴십 연계를 통해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가치 창출 프로그램이다.

인턴십에 선발된 인턴들은 청년디자이너, 장애인, 경력보유여성 등 다양한 인재들로 구성됐으며 향후 각자 선발된 사회혁신기업에서 3개월간의 인턴십에 참여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인턴십 기간 동안 직무역량 강화 프로그램 제공, 인턴십 급여 등 사회혁신기업이 부담없이 인턴을 채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향후 정규직 채용으로 이어질 경우 추가 지원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역할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대출’ 상품 출시

우리은행은 네이버의 금융 자회사인 네이버파이낸셜과 두 번째 협업 상품인 ‘우리은행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대출’을 출시했다. 
지난해 은행권 최초로 네이버 플랫폼과 연계한 ‘우리은행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대출’ 출시 이후 11개월 만이다. 이번 상품 출시로 우리은행은 네이버 입점 온·오프라인 사업자를 위한 대출상품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우리은행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대출’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 ‘온라인 사업자’를 위한 상품이었다면 ‘우리은행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대출’은‘ 오프라인 매장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상품으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하다.

대출한도는 최대 4,000만원으로 고객 자금 수요에 맞게 △만기일시상환 △분할상환 △통장식상환(마이너스 통장) 중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은행 방문 없이 네이버 앱으로 신청하고 승인 여부 확인 후 ‘우리WON뱅킹 기업’에서 대출 약정을 진행하면 된다.
 
대출금리 우대 항목은 오프라인 매장 사업자의 특성에 맞게 구성했다. △신용카드 매출대금 및 네이버페이 가맹점 정산대금 입금시 금액에 따라 최대 연 0.7%p △4대 사회보험 자동이체 납부시 최대 연 0.3%p △개인사업자 전용 비대면 통장인‘우리사장님e편한통장’가입시 추가 연 0.1%p 우대금리를 제공해 최대 연 0.8%p까지 우대가 가능하다. 특히, 해당계좌로 신용카드 매출대금 및 네이버페이 정산대금 입금시 전자금융수수료, ATM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 면제혜택도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KB모바일인증서 정부 인증 3가지 획득

KB국민은행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정보통신망법에 의한 본인확인기관으로 신규 지정되며 KB모바일인증서가 정부 인증 3가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KB국민은행은 지난 해 전자서명인증사업자, 공인전자문서중계자에 이어 본인확인기관까지 3가지의 정부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본인확인기관은 주민등록번호의 대체 수단을 개발·제공·관리하는 본인확인 업무를 안전하고 신뢰성 있게 수행하는 기관으로 방송통신위원회 심사 절차를 통해 지정된다. KB국민은행은 2022년 본인확인기관 지정 심사에 참여해 3개월간의 심사를 거쳐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본인확인기관으로 지정받았다.

KB국민은행은 KB모바일인증서를 주민등록번호 대체 수단으로 활용해 회원가입이나 비밀번호 찾기 등의 거래에서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 대신 KB모바일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다. KB모바일인증서가 발급된 스마트폰에서 문자인증 대신 인증서암호, 패턴, 생체정보 등을 통해 간편하게 본인확인 절차를 마칠 수 있다. KB모바일인증서 본인확인 서비스는 올해 하반기부터 KB금융그룹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외부 기관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IBK기업은행&한국핀테크지원센터, ‘핀테크 데모데이’공동 개최

IBK기업은행이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공동 개최한 ‘핀테크 데모데이’를 성황리에 마쳤다.

서울 마포구 한국핀테크지원센터에서 열린 이번 ‘핀테크 데모데이’는 전 금융업권이 참여하는 대한민국 대표 핀테크 행사다. 

이번 데모데이는 IBK의 오픈이노베이션 테스트베드인 ‘IBK 1st Lab’과 창업육성플랫폼 ‘IBK창공’ 육성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됐다. 본선에 오른 총 5개의 참여기업이 핀테크혁신펀드 투자운용사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 앞에서 IR피칭을 선보였다.

본선에 오른 기업은 ▲로민(AI 문서이해 플랫폼 ‘텍스트 스코프 스튜디오’), ▲‘모두의회계’(모바일 간편회계서비스), ▲‘오아시스비즈니스’(AI상권분석기반 메타버스 창업 플랫폼), ▲‘에스씨엠솔루션’(이커머스 매출 분석 기반 공급망 금융서비스), ▲‘페이업’(언텍트 커머스 지급결제솔루션) 총 5개사다. 

데모데이 참여기업에게는 핀테크혁신펀드의 투자지원 기회와 함께 신용보증기금의 ‘핀테크 특화보증 프로그램’ 참여 혜택이 주어지며 한국핀테크지원센터가 운영하는 보육공간 입주 기회도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