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줌인] 메타버스 전성시대 “클릭 한 번으로 콘서트는 물론 북극의 오로라도 감상한다” 
[트렌드 줌인] 메타버스 전성시대 “클릭 한 번으로 콘서트는 물론 북극의 오로라도 감상한다” 
  • 정단비
  • 승인 2022.07.04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래드 호텔 트렌드리포트, 90% 메타버스에 대해 ‘긍정적’ 평가
메타버스 고객상담센터·메타버스 만들기 강의까지…기업들 메타버스 분야 사업 확대

‘메타버스’는 그리스어 '메타'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영단어 ‘유니버스’가 결합된 신조어다. 내 방에서 북극의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고, 인기가수의 콘서트도 눈 앞에서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기업들이 채용 면접을 메타버스 안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가상에서 현실과 같은 체험을 할수 있다는 대중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메타버스의 인기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 글래드 호텔이 발표한 글래드 트렌드리포트의 ‘메타버스편’에서도 설문자의 90% 이상이 메타버스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답하는 등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메타버스의 매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7일까지 한달 동안 진행한 메타버스에 대한 고객의 의견과 활동 범위, 관심사, 메타버스 내 이벤트 참여 관련 질문, 글래드 메타버스 채널을 통해 만나보고 싶은 브랜드 추천 등 다양한 질문들로 구성된 서베이 이벤트 결과에 총 807명이 참여했다. 설문에 참여한 고객은 여성이 66%, 남성이 34%, 연령대로는 30대 초반 26%, 30대 중후반 23%, 20대 중후반 17%, 20대 초반 9% 등 MZ세대(20대 초반~30대 중후반의 연령대)가 총 75%로 참여 비율이 높았다.

제페토 내 메종 글래드 제주 월드(자료=글래드 호텔앤리조트)

‘메타버스에 대해 알고 있나요?’에 대한 질문에 '알고 있다' 66%, '어느 정도는 안다 or 들어 본적 있다' 32%, '모른다' 2%로 답변했고, ‘어떤 경로로 알게 됐나요(중복 답변 가능)?’에 대한 질문에는 인터넷(61%), SNS(58%), 뉴스(40%) 순으로 높았다. ‘메타버스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긍정적 92%, 부정적 8%,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에 대한 질문에 ‘비용 없이 전시회, 파티, 놀이공간 등 다양한 공간 체험(49%)’, ‘내가 원하는 부캐(부가 캐릭터)를 다양하게 만들어 볼 수 있음(35%)’, ‘비대면 및 익명성(1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에 대한 답변은 ‘익명성으로 인한 불법, 프라이버시 침해 등 이슈’가 47%로 가장 높았고, 오픈 월드형 온라인 게임과의 차별성 모호, 활성화 어려움, 현실을 모방한 수준의 기술력 등 기술적인 문제점과 비속어나 욕설 표현 등 윤리적인 문제점도 제기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 접속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있다 67%, 없다 33%로 조사됐으며, ‘이용 경험이 있다면 어떤 플랫폼을 이용해 보셨나요?’ 질문에 네이버 제페토가 84%로 가장 높았고, 게더 타운 32%, SK 텔레콤 이프랜드 27%, 로블록스 22%, 그 외에는 샌드박스, 네이버 ZEP 등으로 조사됐다. 

또한 응답자의 65% 이상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이벤트를 참여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고, 흥미로웠거나 인상 깊었던 이벤트로 △배스킨라빈스, 케이크 만들기 미션 △CGV, 제페토 CGV 월드 오픈 이벤트 △CU, 제페토 한강점 오픈 이벤트 △나이키, 모두의 운동장 챌린지 △삼성카드, My iD 나만의 취향랜드 △DB손해보험, 프로미 캠핑 월드 숨바꼭질 이벤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이디야커피, 포시즌카페점 오픈 인증샷 이벤트 △산림청X두나무, 세컨포레스트와 함께하는 내 나무 갖기 캠페인 등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이벤트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제페토 내 글래드 여의도 웨딩 월드(자료=글래드 호텔앤리조트)

이처럼 메타버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자 기업들도 앞다퉈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아워홈은 메타버스 기반 고객상담센터를 오픈해 운영에 들어갔다. 

아워홈 메타버스 고객상담센터(자료=아워홈)

아워홈 메타버스 고객상담센터는 비대면 근무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설계됐다. 원격근무방식으로 직원들의 출∙퇴근 시간을 절약했으며 오프라인 상담센터와 동일한 환경을 구축해 근무 만족도를 높였다. 또 원팀(One-team) 근무 체제로 모든 직원이 한 공간에서 빠른 업무 공유와 피드백이 가능해 업무 효율성을 높인 것은 물론 안정적인 협업을 도모했다.

고객 만족도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고객이 접수한 문의 사항을 확인하고 빠른 담당자 배치를 통해 원활한 고객 상담이 가능하다. 특히 아워홈은 향후 야간 업무량이 많은 물류센터도 소마에 입주시켜 24시간 고객대응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NH농협은행도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 베타 방식으로 전환했다.

독도버스는 가상공간 속 독도에서 아바타를 생성해 쓰레기·공병줍기 및 둘레길 방문 등 다양한 퀘스트를 수행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오픈 베타 전환과 함께 독도버스 내에 위치한 NH농협은행 독도지점도 사용자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만남의 장으로 새롭게 단장했다. 또한, 아이템, 경품 등을 담은 '행운박스'와 전체 사용자들에게 소원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도의 신', '둘레길 방문 퀘스트' 등 게임적 재미요소도 강화했다.

NH농협은행의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자료=NH농협)

농협은행은 MZ세대와의 소통과 금융상품·서비스 등을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채널로 독도버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다. 이에 코딩 교육 스타트업 팀스파르타는 ‘네이버제트(네이버Z)’와 손잡고 메타버스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제페토 메타버스 뉴월드 게임개발 종합반’ 신규 강의를 선보이곧 했다.

새롭게 공개한 이번 강의는 네이버제트가 운영 중인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뉴월드 게임개발 기능을 활용해 나만의 메타버스 게임을 개발하고, 내가 만든 게임을 출시해 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담았다. 

이처럼 현실세계처럼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가상세계 ‘메타버스’가 최대 화두로 떠오르면서, 기업들은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를 비롯해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는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