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넛지헬스케어·커리어리·우아한형제들·클래스101 外
[스타트업 소식] 넛지헬스케어·커리어리·우아한형제들·클래스101 外
  • 정단비
  • 승인 2022.07.2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넛지헬스케어㈜ ‘지니어트’, 생리 캘린더 기능 론칭

넛지헬스케어㈜가 운영하는 다이어트 습관 형성 앱 ‘지니어트’가 생리 주기와 호르몬 변화를 고려한 건강한 식습관 관리를 돕기 위해 ‘생리 캘린더’ 기능을 론칭했다. 

생리 캘린더 기능은 예방의학을 전공한 의사가 제안하는 생리 주기별 다이어트 매뉴얼을 지원한다. 이번 론칭으로 지니어트 사용자들은 앱 하나로 체중, 식단, 물 섭취량, 인바디, 배변, 일기 등 다양한 건강 항목별 관리와 함께 생리 주기를 고려한 통합 식습관 관리가 가능하다. 

지니어트 앱 접속 후 생리 평균 주기 및 기간, 최근 생리 시작일 등 기본 정보를 설정할 수 있다. 생리 시작일 1~3일 전 알림 설정이 가능하며, ‘오늘의 생리 주기’ 안내를 통해 가임기, 생리 중, 황금기를 위한 식습관 관리 및 운동, 주의사항 등에 대한 종합적인 매뉴얼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린랩스, 농민 커뮤니티 ‘팜모닝 사랑방’ 오픈

국내 최대 데이터농업 스타트업 그린랩스가 자사의 농업 종합 플랫폼 앱 ‘팜모닝’에서 농민 커뮤니티 서비스 ‘사랑방’을 오픈했다. 
 
‘사랑방’ 서비스는 농장을 경영하는 농민들이 각종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도록 꾸린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이다. 글과 사진을 게시하면 댓글을 다는 식으로 농민 간 자유로운 대화가 이뤄진다. 농사 고충을 토로하고 도움을 받는 것은 물론, 병해충과 작물별 농사법, 판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고, 중고 농기자재의 직거래를 위한 소통도 활발히 진행된다.
 
그동안 팜모닝에서는 농민과 그린랩스 소속 농사전문가의 1:1 고민 상담이 이뤄졌다면, ‘사랑방’은 기존 서비스와 더불어 농업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각자의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오픈형 커뮤니티로 현장감을 살렸다. 
 
그린랩스는 향후 ‘사랑방’ 서비스를 통해 농민들을 위한 자체 지원금 제공 혜택을 강화하고, 농기자재 중고 거래 인센티브도 추가할 계획이다. 더불어 ‘보조금 공지’ 등 농민들이 필요로 하는 소통 영역에 대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직장인 SNS ‘커리어리’, MZ세대 ‘사이드 프로젝트’ 본격 가동

IT업계 직장인 SNS ‘커리어리’를 운영하는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가 MZ 직장인들을 위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 

퍼블리는 지난 4월 사이드 프로젝트를 베타 런칭해 참여를 이끌어왔다. 현재 앱개발, 웹개발, 도서출판, 커뮤니티운영, 스터디모임 등을 목적으로 하는 60여 개 이상의 사이드 프로젝트가 개설돼 있다. 이용자들은 원하는 프로젝트 및 팀원 탐색을 위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충분한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젝트에 함께할 마음 맞는 구성원을 모집할 수 있다.

커리어리의 사이드 프로젝트 라운지의 가장 큰 장점은 재직 중인 회사, 직무 등이 투명하게 공개된 ‘커리어리 프로필’을 바탕으로 동료를 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아한청년들, 국토부 소화물 인증제 ‘1호 기업’ 선정

‘배달의민족’의 배달 서비스를 담당하는 ㈜우아한청년들이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 사업자 인증제(이하 소화물 인증제)’의 1호 인증 기업에 선정됐다.

소화물 인증제는 배달대행·퀵서비스 업체 가운데 배달원 안전 교육, 보험 정책, 표준 계약서 작성 여부, 서비스 안정성 등 꼼꼼한 심사 과정을 거친 뒤 우수업체를 인증하는 제도이다.

우아한청년들은 업계를 선도하는 보험 정책과 유일한 배달 안전 교육 인프라 구축으로 배달원 보호와 안전에 힘쓴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대표적인 보험 정책은 유상운송보험 의무화와 시간제 보험 도입이다. 우아한청년들은 유상운송보험을 의무화해 배달원들이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안전한 환경에서 배달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우아한청년들은 이번 인증으로 ‘배민커넥트’ 앱에서 활동하는 배달원들에게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배달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부는 소화물배송대행공제조합 설립 등 인증 기업을 다각도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배민1, 배민B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와 외식업 자영업자에게는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트레블 테크 ‘액스(AX)’, 43억 시리즈 A 투자 유치

트래블 액티비티 솔루션 업체인 액스(AX)는 SJ 투자파트너스 등으로부터 43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마그나인베스트먼트, NBH 캐피탈, 김정호 베어베터 대표이사 등이 신규 투자자로 참여했으며, SJ 투자파트너스가 후속 투자로 참여했다.

액스의 사업 모델은 레저, 액티비티 영역의 GDS(Global Distribution System)이다. GDS는 익스피디아, 트립닷컴과 같은 여행 플랫폼인 OTA(Online Travel Agency)에 실시간 액티비티 여행상품에 대한 퍼블리싱과 예약 관리를 담당하는 온라인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액스는 ‘AX 클라우드’ 시스템을 개발했다. AX 클라우드는 액티비티를 판매하는 여행사들이 다수의 온라인 플랫폼에 일일이 레저 상품을 업로드하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한 번에 업로드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 고객 구매 정보를 받고 정산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액스는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호주, 미국, 태국, 중국 등 15개국의 골프 리조트 및 버스 투어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싱가포르 법인을 설립해 해외 진출을 가속화하고, 유럽, 호주, 동남아 등지의 골프 및 버스투어 제공사들을 주요 파트너로 확보해 공격적인 B2B 세일즈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액스는 여행업을 운영할 때 필요한 현지 날씨, 유류값, 환전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솔루션 플랫폼을 개발해 기존에 집중하던 GDS 영역에서의 다각화 역시 도모할 예정이며, 해당 시스템은 올해 3분기에 론칭할 계획임을 밝혔다.

 

라우드소싱, ‘용산대통령실 네이밍 콘테스트’ 대국민 공개투표 실시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플랫폼 ‘라우드소싱’이 대한민국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지난 2주간 개최한 대규모 콘테스트의 참가자 모집을 완료함과 동시에, 우승작 국민 공개 투표를 진행한다. 

지난 7월 11일부터 25일까지 2주간 개최된 ‘용산대통령실 네이밍 콘테스트’와 ‘서울시 브랜드 슬로건 콘테스트’는 총 상금 2000만원 규모로 라우드소싱 역대 최대 규모의 콘테스트이다. ‘용산대통령실 네이밍 콘테스트’와 ‘서울시 슬로건 콘테스트’가 각각 총 상금 1천만원으로 1등 400만원, 2등 200만원, 3등 100만원 등 각 콘테스트당 총 26개의 우승작이 선정될 예정이다. 지난 2주동안 출품된 작품은 총 2천여 점이며, 우승작들은 7월 26일부터 8월 8일까지 라우드소싱 홈페이지에서 대국민 공개투표를 통해 선정, 8월 9일 최종 우승작을 발표한다. 

이번 공개 투표는 라우드소싱에 가입한 회원 뿐 아니라 비회원인 전 국민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콘테스트 취지에 더 적합한 작품에 자유롭게 투표하면 된다. 용산대통령실 네이밍 콘테스트의 경우 라우드소싱은 ‘국민 곁에 더 가까이’라는 가치를 담았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해 투표할 것을 제안한다. 

 

클래스101, ‘101 라이브 스튜디오’ 개관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이 다양한 클래스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101 라이브 스튜디오’를 개관했다. 

‘101 라이브 스튜디오’는 퀄리티 높은 클래스를 제작할 수 있도록 촬영 공간과 조정실의 부스를 분리해 공간을 구성했다. 또한 생생한 라이브 콘텐츠 송출을 위해 FHD를 넘어 UHD 해상도의 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방송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송출 속도도 3~5초 이내로 라이브 클래스 및 컨퍼런스 운영 시 이용자들이 매끄럽게 양방 소통할 수 있도록 최첨단 시스템을 완비했다.

특히 스튜디오 촬영 시 많은 제작 인력이 투입되는 것과 달리 클래스101의 ‘101 라이브 스튜디오’는 기술감독과 영상감독 2-3인 정도의 최소 인원만으로도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도록 스튜디오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이처럼 클래스101은 최적의 인프라를 구축한 스튜디오를 활용해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시도와 더불어 활발한 클래스메이트과의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해 도전해 볼 예정이다. 

 

한국사회투자-코이카, CTS Seed 0 성료

국사회투자는 한국국제협력단(이하 코이카)과 함께하는 ‘2022년 코이카 CTS Seed 0 초기기업 사업화 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코이카의 CTS(Creative Technology Solution) Seed 0 프로그램은 혁신기술을 통해 개발도상국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예비창업가나 초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진출 교육·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한국사회투자는 지난해 6월 CTS Seed 0 프로그램의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2021년 코이카 CTS Seed 0’ 사업을 수행한 바 있다.

양 기관은 작년에 이어 올 1월에도 혁신 비즈니스 및 기술 활용을 통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케냐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 및 설립 5년 이내 초기 스타트업 10곳을 선정했으며, 10개의 선정팀은 베트남 5개 팀, 인도네시아 2개 팀, 케냐 3개 팀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메디아이플러스, 어밸브, 에이치디정션 등 총 3곳이 최종 우수 수료팀으로 선발됐다. 메디아이플러스는 의료진 정보 디지털화와 임상시험 플랫폼 개발을 통해 베트남의 임상시험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한다. 어밸브(AVALVE)는 전문인력 없이도 새싹삼 등 고부가가치 작물 재배가 가능한 인공지능 스마트팜을 베트남에 도입해 농민 신소득을 창출하고자 한다. 마지막 에이치디정션은 클라우드 기반 전자의무기록(EMR) 솔루션을 통해 인도네시아의 의료기록 전산화와 의료서비스 품질 제고를 목표로 한다. 우수 수료팀에게는 향후 코이카 CTS Seed 1 프로그램 공모 참여 시 서면 심사 가산점이 부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