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자궁근종, 치료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건강 Q&A] 자궁근종, 치료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2.08.01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트리니티여성의원 양기열 대표원장
사진=트리니티여성의원 양기열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여성 3명중 1명에게서 발견된다는 자궁근종. 그러나 생각보다 많은 여성들이 근종 발병 여부를 알지 못 한 채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다.
 
자궁근종은 출산 경험이 있는 중년 여성들에게서만 발병한다는 인식이 있어 젊은 연령대의 여성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2030층의 여성들 사이에서도 자궁근종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궁근종 증상은?

자궁근종은 발병 초기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대게 건강검진 등 다른 질환을 검진하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히 자궁근종은 암처럼 악성종양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시간이 지나 근종이 커진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것은 물론이며, 심각한 경우 난임과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예방을 위해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주기적인 관리에도 불구하고 자궁근종이 발생했다면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자궁근종의 주 치료법은 수술적 치료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수술은 환자가 느끼는 부담도 클 뿐만 아니라 자궁을 다루기에 혹시나 하는 걱정에 수술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비침습적 시술인 하이푸 시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하이푸는 인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한 곳에 집중시켜 발생한 열을 통해 병변을 괴사, 축소시키는 방법으로 주변 장기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고 자궁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횟수, 치료 정도 등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세워야 만족도 높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트리니티여성의원 양기열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