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메타버스 실현, ‘상호 운용성’ 확보가 필수
통합 메타버스 실현, ‘상호 운용성’ 확보가 필수
  • 김수진
  • 승인 2022.08.02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버스는 단순히 인터넷을 다르게 부르는 용어가 아니며, 사용자가 실생활 경험을 가상 세계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1년 전만 해도 메타버스는 사용자뿐만 아니라 기술 대기업도 쉽사리 이해하기 힘든 개념이었다. 진정한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 조 원 규모의 투자와 수년 간의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대한민국 정부가 약 2,300억 원 이상의 투자를 발표하면서 메타버스를 주류로 편입시키기 위한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다.

현재 메타버스 업계를 주도하는 것은 디지털 수집품이다. 디지털 수집품은 단순한 수집 목적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디지털 수집품으로 가상 경제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현재 메타버스 업계의 성장을 저해하는 장애물도 존재하는 실정이다.

현재 수집품의 사용 가치는 제한적

디지털 수집품은 크게 일반 수집품과 기능성 수집품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 수집품은 기능이 존재하지 않으며, 주로 온라인에서 창작 예술품으로 판매된다. 가장 비싸게 판매된 디지털 수집품으로는 머지(Merge)가 있다. 9,180만 달러에 달하는 머지 컬렉션의 가치는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박(Pak)의 유명세에 기인한다. 이 때문에 희귀한 점을 제외하고는 수집품에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많다.

반면 기능성 디지털 수집품은 가상 세계 메타버스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수집품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용자는 기능성 디지털 수집품에 큰 관심이 없다. 개발 초기인 현재 메타버스 환경에서 기능성 수집품의 기능을 현재 당장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메타버스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기능성 디지털 수집품은 메타버스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을 때 가치가 있다. 기능성 디지털 수집품을 직접 사용할 수 있다면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가상 경제가 작동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메타버스의 미래를 예상하려면 소셜 미디어 업계를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콘텐츠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호 운용성은 소셜 미디어가 널리 퍼지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에 대해 페포 파라다이스(PEPO Paradise)의 창립자 크리스 리(Chris Li)는 '인터넷에서는 더 이상 사용자 플랫폼이 고립된 상태로 존재할 수 없게 되었다. 메타버스가 원대한 비전을 실현하려면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기존 인터넷 앱의 높은 표준에 비견될 만한 상호 운용성이 제공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쾌적한 사용자 환경을 위한 토대가 필요

메타버스는 단순한 가상 회의실 이상의 개념으로, 확장성 높고 규모가 거대한 에코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메타시스템의 여러 가상 플랫폼이 서로 상호 작용하기 위해서는 상호 운용성이 필요하다.

플랫폼 상호 운용성은 상호 연결된 에코시스템을 위한 백엔드 프레임워크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에코시스템에서는 사용자가 바로 디지털 수집품을 메타버스에 등록하고 메타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페포 파라다이스는 현재 페포(PEPO)라는 가상 펫을 여러 메타버스 에코시스템 전반에서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메타버스의 발전을 위해서는 공동의 노력이 필수

현재 상호 운용성 확보를 위한 여러 협업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샌드박스 및 페포 파라다이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NFT 프로젝트 알파카다브라즈(Alpacadabraz)는 개방형 API를 활용해 상호 연결된 메타버스 에코시스템을 발전시키고 있다. 이에 대해 알파카다브라즈 팀은 '메타버스 업계는 커뮤니티에 제공할 흥미로운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알파카다브라즈는 커뮤니티를 위한 크로스 플랫폼 가상 소셜 스페이스 등을 개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메타버스가 주류로 편입되기 위해서는 수 백만 명의 사용자가 연결된 메타버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가상 에코시스템 전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수집품의 상호 운용성을 높이는 일이 필요하다. 공동의 노력을 통해 상호 운용성을 높일 수 있다면 메타버스의 비전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