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IBK기업은행 外
[금융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IBK기업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08.04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아주대학교의료원, ‘주거래은행 및 기부신탁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지난 2일 아주대학교의료원과 양 기관의 공동 발전을 위한 주거래은행 및 기부신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학교의료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재근 KB국민은행장, 박해심 아주대학교의료원장 및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7년 아주대학교의료원의 주거래은행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번 주거래은행 재협약을 계기로 병원과 대학 소속 임직원에게 특화된 금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아주대의료원의 운영자금 관리 ▲임직원 대상 금융편의 제공 ▲아주대의료원 출장소 및 KB사이버브랜치, ATM 운영 등 특화된 금융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협약에서는 ‘KB위대한유산 기부신탁’ 업무협약을 함께 체결해 은행의 신탁을 활용한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우리은행, ‘LoL파크 현장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우리은행과 함께하는 2022 LCK 서머 파이널(결승전)’을 맞이해 LoL(리그오브레전드)파크를 방문하는 LCK 팬들을 위한 ‘LoL파크 현장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LoL파크 현장 이벤트’는 미니 게임’형식으로‘WON안에 우리팀(병뚜껑)넣기’를 진행하며 게임 결과에 따라 추첨을 통해 ▲각 구단별 우리은행 한정판 키캡 (좋아하는 팀 로고로 키보드를 꾸밀 수 있는 키보드 덮개)부터 ▲챔피언+스킨세트 ▲피규어 ▲LCK 키보드를 제공하며 1등에게는 결승전 직관 티켓과 무료 교통편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8월 3일부터 8월 7일까지 LoL파크‘우리은행 이벤트 부스’에서 진행되며 우리WON뱅킹 가입 및 LCK 전용페이지인 ‘WON하는 LCK’ 가입을 현장 직원에게 인증만 하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 모바일 지점 ‘하나 위챗 샤오청쉬’ 오픈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는 중국 최대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위챗(WeChat, 微信·Wēixìn)’ 플랫폼에 비대면 모바일 지점 ‘하나 위챗 샤오청쉬’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번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의 ‘위챗’ 내 모바일 지점 오픈은 지난 3월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취임 직후 아시아 최고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위해 제시한 3대 전략 중 ‘디지털 금융 혁신’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는 중국 ‘텐센트 그룹’이 운영하는 모바일 메신저 앱‘위챗’을 통해 전세계 10억명이 넘는 중국인 손님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위챗’ 플랫폼 내 ‘하나 위챗 샤오청쉬’를 방문하는 전세계 중국인 손님들은 중국 현지의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의 정기예금 등 다양한 예금상품의 비대면 가입이 가능해졌다.

 

KG이니시스, KT알파 쇼핑 전용 간편결제 ‘알파페이’ 구축

국내 전자결제 시장 선도 기업 KG이니시스는 KT알파 쇼핑 전용 간편결제 서비스 ‘알파페이’를 구축했다.

KT알파 쇼핑의 전신은 국내 최초 T커머스 채널 K쇼핑이다. 올해 K쇼핑 10주년 기념으로 서비스 개편 및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KT알파 쇼핑을 선보인 바 있다. 24시간 TV리모컨으로 상품을 확인·주문할 수 있는 T커머스에서 출발해 모바일앱에서 생방송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 모바일 쿠폰 중심의 ‘선물하기’ 등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며 커머스 통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알파페이 구축은 브랜드 리뉴얼에 발맞춰 고객 편의를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KG이니시스의 간편결제 구축 솔루션 ‘더블유페이(WPAY)’를 바탕으로 KT알파 쇼핑이 서비스 기획 단계부터 직접 참여해 기능과 디자인을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KT알파 쇼핑의 시그니처 컬러인 레드를 간편결제 화면 전반에 배치했으며, 광학문자인식(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OCR) 기능을 도입해 카드사 선택 및 카드번호 기재 없이 카메라 촬영만으로 카드 등록을 할 수 있게 했다. 최초 카드 등록 후에는 비밀번호 6자리 입력만으로 결제가 완료된다. KT알파 쇼핑이 추구하는 열정과 혁신의 이미지, 높은 편의성을 최우선에 두는 기업 철학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는다.

 

KB국민은행, Z세대의 금융 독립 위한 리브포켓 연계 서비스 확대

KB국민은행은 Z세대 고객의 금융 독립을 위해 리브포켓을 기반으로 한 연계 서비스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리브 Next는 Z세대를 위한 금융플랫폼으로 만 14세부터 18세 청소년 전용 선불전자지급 수단인 리브포켓을 제공하고 있다. 리브포켓은 본인 명의 휴대폰 인증을 통해 신분증이나 별도의 확인 서류 없이 10대 고객이 직접 개설할 수 있다. 리브포켓에는 계좌번호 형식의 고유번호가 부여돼 본인 명의 계좌 없이도 금융거래가 가능하며 수수료 없이 송금∙입금∙ATM입출금부터 간편송금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리브포켓을 보유한 고객은 새롭게 선보인 청소년 전용 실물카드인 ‘리브 Next 카드’도 이용할 수 있다. ‘리브 Next 카드’는 리브포켓과 연결된 선불카드로 카드신청부터 비밀번호 변경까지 리브 Next 앱에서 관리할 수 있다. 리브 Next에서 ‘리브 Next 카드’를 등록하면 온라인 가맹점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편의점, 올리브영 등 다양한 가맹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KB국민은행은 리브 Next 내에 Pay 기능을 탑재해 리브포켓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결제수단 및 결제채널을 확대했다. 리브 Next를 통해 전국 제로페이, 뱅크페이 가맹점 온∙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QR코드 촬영 또는 PC/모바일 간편결제 등 결제방법을 다양하게 선택 가능하다. 

 

IBK기업은행, ‘소중한 발걸음’ 탄소절감 걸음기부 캠페인 성료

IBK기업은행은 임직원 걸음기부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기후변화센터와 에코맘코리아에 총 4억800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

7월 한 달간 기업은행 임직원 3,000여명이 동참한 걸음기부 캠페인 ‘소중한 발걸음’은 당초 목표 걸음 수인 2억400만 걸음을 200% 조기 달성했다. 캠페인을 진행하는 동안 플로깅(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운동) 및 비대면으로 캠페인 참여가 가능한 메타버스 인증 이벤트도 실시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캠페인으로 조성된 4억 800만원의 기부금은 폐비닐 업사이클링 화분 제작과 탄소중립 매거진 발간, UN청소년환경총회 개최에 쓰여질 예정이다.

 

KB국민은행, 자체 지식재산(IP) 가치평가 시행

KB국민은행은 자체적으로 지식재산(IP) 가치평가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 4월 특허청으로부터 ‘발명의 평가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자체 지식재산(IP) 가치평가를 위한 내부 제도 및 프로세스 재정비, 운영리스크 점검 등을 마치며 자체 IP 가치평가를 시행하게 됐다. ‘발명의 평가기관’은 발명진흥법에 따라 지식재산의 기술성, 사업성 등을 평가해 IP의 가치를 산정하는 전문기관으로 특허청이 신청기관 현장실사, 전문가 심의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지정한다. 

‘발명의 평가기관’의 지식재산(IP) 가치평가 결과는 기업이 보유한 지식재산(IP)을 기초로 담보대출을 시행하거나 투자대상·규모 등을 결정하는 데 활용된다. KB국민은행은 자체 지식재산(IP) 가치평가를 활성화해 성장 가능성은 높지만 재무상태가 열위하거나 담보가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이 보유 IP를 자금조달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