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하나캐피탈·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하나캐피탈·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08.1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글로벌 감사 정보 수집 시스템 구축

KB국민은행은 해외점포 리스크 예방을 위한 글로벌 감사정보 수집시스템(이하 G-AI Studio: Global Audit Info Studio)’을 자체 개발했다고 밝혔다.

‘G-AI Studio’는 ‘비정형 텍스트 수집’ 기반의 감사 정보 수집 시스템으로 해외 언론 및 금융당국 등 정부기관에서 등재한 정보 중 금융업과 연관성이 높은 국가별 키워드와 공통 키워드가 포함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KB국민은행은 해외 진출 국가의 각종 법령 제·개정 및 제재 사례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KB국민은행은 ‘G-AI Studio’를 해외점포 감사착안사항 발굴 및 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 감사 활동을 수행하는 데 활용해 해외 진출 국가에서의 법규준수 등 국외점포에 대한 경영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IBK기업은행, 신진작가 6인 전시회 ‘Layered’ 展 개최

IBK기업은행이 ‘IBK 아트 스테이션’의 두 번째 전시로 회화분야 유망 신진작가 6인이 참여하는 ‘Layered’전을 오는 9월 30일까지 본점 로비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평면성을 넘어 다양한 층위(Layer)를 쌓아 자신만의 회화적 표현방식을 구축하는 신진작가 6명의 회화 작품 43점을 선보인다. 김서울, 김수연, 전혜림, 지선경, 지희킴, 최윤희 등 6명의 작가가 참여해 다양한 회화 작품을 소개한다.

전시회 주제인 ‘Layered’는 표면을 덮고 있는 막, 또는 그 위로 쌓이는 여러 층위를 표현하는 시도들을 뜻한다. 평면 회화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층을 쌓아 다양한 변주를 시도하며 활발히 활동하는 젊은 작가들이 전시회에 참가했다.

김서울 작가는 회화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인 붓, 물감, 캔버스 천과 프레임 등을방 분석·조립해 패턴화시킨 작품을 전시하고 김수연 작가는 회화의 대상을 입체로 만들고 이를 다시 회화로 옮기며 자신의 기억과 생각을 담아낸다. 전혜림 작가는 이상향으로 인식돼 온 ‘낙원’의 이미지를 픽셀화시키거나 만화적 이미지로 차용한 작품을 선보이고 지선경 작가는 일상에서 느끼는 감정을 기하학적 형태로 재구성한 작품을 소개한다. 
또, 지희킴 작가의 작품을 통해 신체 이미지를 중심으로 캔버스를 벗어난 북드로잉 작업을 감상할 수 있고 최윤희 작가는 기억에 내재된 일상의 감각들을 회화 평면에 옮겨 시간 속에 흩어져버리는 순간의 흔적을 작품에 드러낸다.

 

NH농협은행, CBDC 대응 파일럿시스템 구축 완료

NH농협은행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이하 CBDC) 대응 파일럿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체 CBDC 모의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일럿시스템 구축으로 한국은행 CBDC 도입시 블록체인 플랫폼과 전자지갑을 활용해 원활한 유통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금융권 최초로 이더리움 계열과 하이퍼레저 블록체인 플랫폼 2종을 구축함으로써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농협은행은 금차 구축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해 연말까지 대체불가토큰 (NFT), 스테이블코인(농협은행 디지털화폐, NHDC) 및 멀티자산 전자지갑 등 다양한 디지털자산 관련 사업모델을 검증할 계획이다.

 

하나캐피탈, 2022년 채용연계형 인턴사원 모집

하나캐피탈은 미래 금융산업을 이끌어 나갈 인재 영입을 위해 오는 21일까지 채용연계형 인턴사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채용연계형 인턴십은 금융의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하나캐피탈의 생활금융 플랫폼 혁신 추진과 그룹의 새 비전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 실현 동참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진행된다.

모집 분야는 리테일금융, 기업금융, 경영지원 등 일반 부문과 IT 직무로 구분되며, 서류 전형 이후 인성 검사, 실무진 면접, 임원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인턴사원은 직무별 기초 교육, 현업 부서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인턴십 수료자 중 평가 우수자에게는 정규직 전환 기회도 제공된다.

지원 자격은 국내외 4년제 대학교 또는 동등 수준 이상 학위 소지자로, 성별과 연령 제한은 없다. 또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고 오는 10월부터 12월까지 인턴십 프로그램 수행이 가능해야 하며, 하나금융그룹 ‘스마트 홍보대사’, 하나캐피탈 ‘앱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자 등은 우대 혜택이 주어진다.

 

IBK기업은행, ‘IBK비즈니스카드’ 발급 5만좌 돌파

IBK기업은행이 개인사업자의 비대면 카드발급을 위해 작년 9월 출시한 ‘IBK비즈니스카드’가 지난 11일 발급 5만좌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IBK비즈니스카드’는 업계 최초로 세금(국세, 4대보험) 납부금액에도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며 저렴한 연회비, 365일 비대면 발급 등 기업카드지만 개인카드 이상의 알짜 혜택을 담고 있다.

신용카드는 △국내 전 가맹점 0.7% 무제한 적립, △ 세금(국세, 4대보험), 주유, 온라인쇼핑(네이버페이, 쿠팡, 11번가, G마켓, 배달의 민족) 1% 적립, △해외 전 가맹점, 친환경(전기차·수소차 충전, 쏘카, 카카오T) 2% 적립 △ 전자금융 타행이체수수료 무제한 면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체크카드는 △ 국내 전 가맹점 0.1% 무제한 적립, △ 세금(국세, 4대보험), 온라인쇼핑(네이버페이, 쿠팡, 11번가, G마켓, 배달의 민족) 0.5% 적립, △해외 전 가맹점 1.5% 적립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용카드 연회비는 VISA(비자), UnionPay(유니온페이) 2천원이며 체크카드는 별도의 연회비가 없다. 개인사업자가 모바일 앱(App)인 ‘i-ONE뱅크(기업)’에서 ‘IBK비즈니스카드’ 발급을 신청하면 실시간 자동심사를 통해 발급가능 여부와 한도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은행 결제계좌가 없는 사업자도 본인인증 한번으로 계좌개설부터 카드 발급 신청까지 원스탑으로 처리할 수 있다.

 

2022 ITF NH농협은행 국제여자테니스투어 개최 

NH농협은행은 이달 21일부터 28일까지 총 8일간 고양시 농협대학 올원테니스파크에서 ‘2022 ITF NH농협은행 국제여자테니스투어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를 위해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중국, 캐나다,   호주 등 10개국 100여명의 선수가 참가 등록을 마쳤으며,‘복식여왕’ 최지희 선수를 비ㅇ롯한 NH농협은행 테니스팀 전원이 참가한다.

이 대회는 NH농협은행 후원으로 2008년부터 시작돼 왔으며, 코로나의 영향으로 지난 2년간 열리지 못하다가 올해 스포츠 발전을 위해 다시 개최됐다.

그랜드슬램과 WTA투어대회에 이은 서킷 규모의 대회로, 총 상금은 2만 5000달러이고, 우승자에게는 세계 랭킹 포인트가 주어지며, 관람을 원하는 사람은 별도의 사전예약 없이 무료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다.

 

우리은행, ‘우리 WON 클릭 기부함’ 운영

우리은행은 이번 집중호우 피해 복구를 위해 우리금융그룹 차원에서 그룹사들이 (사)전국재해구호협회에 20억원을 기부한 데 이어, 고객이 쉽고 간편하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우리 WON 클릭 기부함’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우리 WON 클릭 기부함’은 수해, 지진, 화재 등 중대한 재난 재해 발생 시, 피해 복구 지원을 희망하는 우리은행 고객이면 누구나 우리WON뱅킹과 인터넷뱅킹을 통해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고객 참여형 기부 서비스다. 우리은행은 올해 1월 본 서비스를 신설했고, 지난 3월 발생했던 동해안 대형 산불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고객들로부터 기부금을 모금해 (사)전국재해구호협회로 전달했다. 

이번 집중호우 피해 지원을 위해 기부를 원하는 고객은 8월 31일까지 우리WON뱅킹과 인터넷뱅킹 로그인 후 참여할 수 있으며, 기부된 금액은 (사)전국재해구호협회로 즉시 전달돼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복구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우리은행은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주민과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신속한 복구와 재기를 위해 긴급 생활자금 대출과 대출금리 감면, 예적금 중도해지 시 약정이자 지급, 수신 수수료 면제 등의 금융지원을 통해 호우 피해 이웃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