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청소가 힘든 1인 가구를 위한 청소 서비스 4종
[이 앱 어때?] 청소가 힘든 1인 가구를 위한 청소 서비스 4종
  • 임종수
  • 승인 2022.08.19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안일은 매일매일 해야지 적은 양이 된다. 미루면 미룰수록 눈덩이 커지듯이 집안일도 많아지게 되면,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지 모르게 된다.

특히, 청소가 그렇다. 정리, 분리수거, 바닥 쓸기 등 다양하고, 또 구역마다 다르게 해야 한다. 하나하나 방법들을 찾아서 하고자 마음을 먹어도, 막상 실천하기 쉽지 않다. 그나마 생활하면서 하나씩 해왔다면 다행이지만, 이사 직후 집 청소는 정말 막막하다. 혼자 하기에도 많은 양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러한 점들을 도와줄 앱을 소개하고자 한다.

 

  • 청소연구소

사무실과 집 청소를 제공하고 있다. 집 청소를 전체적으로 해주는 서비스와 부분별로 청소를 해주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금액은 예약 시에 매니저와 상담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부분 청소는 모든 구역을 제공하지는 않으니, 참고 바란다. 그리고 정기 청소 서비스도 있어, 집안일에 대한 평소 자신이 없거나 잘 못한다면 충분히 이용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청소연구소 애플리케이션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방, 거실, 화장실 등 부분에 따라서 어떻게 청소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추가 요금을 지급하면, 냉장고 청소도 받을 수 있다.

©청소연구소 애플리케이션

미제공 서비스에 대해서도 제시되어 있어, 서비스 이용 전에 원하는 서비스를 미제공하고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다.

아쉬운 점은 이사 및 입주, 인테리어 전후 청소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일상생활의 청소가 필요할 때만 이용할 수 있다. 그 외에 온라인 스토어 운영하고 있어서 지인에게 청소 서비스를 선물로 보내줄 수도 있다.

 

  • 당신의 집사

청소 전문가와 연결해 주는 앱으로, 인증받은 전문가들을 내가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가사 청소, 가전 청소, 이사 청소까지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대청소를 해야 할 때 이용할 수 있다. 이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당신의집사 애플리케이션

전문가 등급을 볼 수 있어서, 서비스 이용 신청을 할 때 전문가에 대한 신뢰도를 볼 수 있다. 이용 가격은 지역마다 다를 수 있는데, 원룸 기준 4만 원 중후반부터 가사 청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가격은 다른 서비스들과 비슷한 듯 하다.

가전 청소의 경우에는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청소를 지정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가격도 앱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당신의집사 애플리케이션

다만 가전 청소의 경우 추가 금액이 있어서 가격대가 조금은 비싸다고 느껴졌다. 그 외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있어서, 전문가의 신뢰도 확인을 할 수 있고 앱 내에서 대략적인 가격 확인도 가능하다는 점은 좋았다.

 

  • 미소

청소를 비롯해서 인테리어, 가사도우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사 청소를 요청했을 때, 서비스 시간에 따라 요금이 정해진다. 이용 가능한 지역도 4가지 앱 중 가장 많았으며, 주소 별로 서비스 요금이 달라질 수 있다. 3만 원 중후반부터 이용이 가능했다. 또한 방이나 거실, 주방 등 서비스 구역에 따라 제공하는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미소 애플리케이션

다만 예약 결정 후에 파트너를 볼 수 있다는 점은 조금 아쉬웠다.

©미소 애플리케이션

청소 이외에도 가장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범위도 자세하게 정할 수가 있는 부분은 좋았다. 정기 이용 시 금액 할인이 들어가서, 관리하기 힘든 에어컨 등의 가전 청소나 화장실 청소 등을 맡길 1인 가구라면, 이용해 볼 만한 금액이라고 생각한다.

 

  • 대리주부

가사 서비스에 대한 금액을 정해진 금액으로 진행하는 정액제와 내가 선택하는 경쟁 방식인 선택제를 선택할 수 있는 대리주부도 있다.

빠른 매칭과 합리적인 가격을 원한다면 정액제를, 원하는 매니저를 지정해서 직접 선택하고 싶다면 선택제를 택하면 된다. 요금은 평형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략 5만원 후반부터 7만원 선이다.

대리주부 애플리케이션
©대리주부 애플리케이션

1회성 청소와 정기 청소를 선택할 수 있으며 냉장고 정리 이외에도 정리, 수납 서비스가 가능한 것이 눈에 띄었다.

특히 이용자들이 가사 매니저들을 평가한 리뷰를 볼 수 있다는 점이 대리주부의 가장 큰 장점으로 보인다. 혼족의제왕 등 타사와의 제휴를 통해 쿠폰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대리주부 애플리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