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밀어내기’ 의혹과 그 뒷이야기
남양유업, ‘밀어내기’ 의혹과 그 뒷이야기
  • 김제경 기자
  • 승인 2013.02.20 20:1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유업이 대리점들에게 서명 받는 진짜 이유…

2006년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명령을 받았던 남양유업(대표 김웅)이 올해도 '대리점 상품강매' 논란에 휩싸였다.

이른바 상품을 강매하는 '밀어내기'는 재고 품목이 급증할 때 대리점의 주문과 달리 본사가 일방적으로 주문량을 수정해 상품을 강매시키는 행태다. 게다가 남양유업은 명절 때 대리점을 다니며 떡값 명목으로 금품을 챙겼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 ⓒ 남양유업 홈페이지
이에 따라 지난달 30일 '남양유업대리점피해자협의회(이하 협의회)'는 남양유업이 불공정행위를 저질렀다며 공정위에 제소했다.

또한 이 단체와 전ㆍ현직 대리점주 3명은  "밀어내기를 비롯해 부당한 금품을 요구하고 증거를 은폐하기 위해 전산데이터를 조작했다"고 밝혔다.

반면 남양유업 측은 '사실무근'이라며 관련 의혹을 일축하고 있다. 해당 기업은 "대리점주들의 일방적 주장일 뿐" 이라며 해당 대리점주를 같은날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 남대문 경찰서에 고소했다.

하지만 문제는 더욱 커지는 형국이다. 지난 15일 YTN과 17일 MBC의 '시사매거진 2580'을 접한 누리꾼들이 인터넷상에 '불매운동'을 벌이자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 한 누리꾼은 "당분간 남양유업 물건은 안 사고, 안 먹어야겠다"며 "불매운동을 하자"고 말해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남양유업은 왜 서명을 받고 다닐까?

협의회 측과 일부 대리점주는 대기업인 남양유업이 △상품 밀어내기 △부당 금품 요구 △유통기한 임박 상품 떠넘기기 △유통업체 파견직 사원 임금 떠넘기기 △비도덕적 경영마인드와 임직원의 비양심 △재계약과 권리금 등 투자 비용 매몰 가능성을 이용한 협박과 압력 △증거 은폐와 교묘한 데이터 조작 등을 근거로 들어 시청자들에게 설명했다.

또 한 대리점주는 '남양유업으로부터 대리점 계약을 해지당했다'고 말하는가 하면, 다른 대리점주는 "재계약을 해줄테니 집회에서 빠져라", "민형사상 책임을 남양유업에 묻지 않겠다는 각서를 써라" 등의 압박을 받았다고 전했다.

협의회 측이 확인한 결과 남양유업의 살인적인 '밀어내기'는 본사 앞 규탄시위가 이뤄지고 있음에도 보란 듯이 행해졌고, 떡값 역시 착취하고 다녔다고 전했다.

일부 대리점이 미수금 탕감을 목적으로 시위를 하고 언론에 호소한다던 남양유업은 전국 대리점주에게 이전의 불법적인 행위를 하지 않았다는 서명을 받고 다닌다고 알렸다.

또한 대리점주에게 차명계좌(친인척계좌)로 금품을 받은 남양유업 직원은 평소에 들르지 않던 대리점을 돌며 점주들에게 서명을 받고 시위동참을 적극적으로 막고 있다.

협의회 측의 김모 씨는 "대리점주는 기업을 망하게 만드는 게 목적이 아닙니다. 이 기업은 많은 분들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분명 좋은 조건, 여건에서 근무하고 영업할 수 있습니다"라며 강하게 항변했다.

이렇듯 남양유업의 회유 논란까지 거세지고 있는 실정에서 남양유업 측은 "지난 2006년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명령을 받은 이후, 전국적 밀어내기는 사라진 상태”라며 “대리점 계약도 점주가 원하지 않아 해지된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2006년에 이어 같은 내용으로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남양유업은 프렌치카페 커피믹스 등 악의적 눈속임 광고로도 동종업계의 따가운 눈초리를 받아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