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력의 차이가 휴가의 질을 결정한다 ‘여행 관련 스마트 서비스’ 눈길
정보력의 차이가 휴가의 질을 결정한다 ‘여행 관련 스마트 서비스’ 눈길
  • 정단비
  • 승인 2022.08.26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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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예약부터 여행 경비 관리까지 돕는 ‘휴대폰 앱’
해외여행객 위한 AI활용한 ‘번역 서비스’ 눈길

몇 년만에 맞이하는 여름휴가철, 완벽한 휴가를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고물가 속에서 알뜰하게 숙박을 예약하는 앱부터, 해외여행의 두려움을 덜어줄 번역 서비스까지 얼만큼 많은 정보를 가지느냐가 휴가의 만족도를 좌우할 수 있다.

올해는 성수기인 7~8월은 물론 이른 추석 연휴가 겹치면서 9월 이후까지 휴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모두투어와 캐치패션이 진행한 ‘여름휴가 트렌드’ 설문조사에 따르면 7월과 8월에 휴가를 간다고 답한 비율이 각각 19.7%, 41.5%였으며, 9월 이후로 계획한 이들도 35%에 달했다.

그동안 참아왔던 여행에 대한 설렘이 가득한 반면 극심한 물가 상승에 성수기 시즌까지 더해지면서 휴가를 아예 미루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국내 인기 여행지인 제주도만 해도 성수기 렌터카 비용이 천정부지로 치솟아 부르는 게 값일 정도다. 조금 더 알뜰한 휴가를 보내기 위한 방법을 찾는다면 여행 관련 서비스의 도움을 받아볼 수 있다.

ⓒgettyimagesb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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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박부터 항공, 패키지 상품 등 예약 물론 여행경비 관리까지

기프티콘 전문 거래 플랫폼 ‘니콘내콘’은 여행 관광 산업의 수요 증가와 성수기 여행객들의 니즈에 따라 여행 카테고리를 신설하고,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의 공식 입점을 완료했다.

니콘내콘에서는 야놀자 플랫폼에서 바로 이용 가능한 3만원권, 5만원권 총 2종의 상품권을 선보이고 있으며 상품권 구매 시 구매 금액의 2.5%를 니콘머니로 적립받을 수 있다. 적립금으로는 니콘내콘에서 커피, 아이스크림, 영화, 모빌리티 등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차곡차곡 쌓이는 적립금의 재미를 느껴볼 수 있다.

여행 카테고리가 신설되면서 앞으로 여행 분야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카테고리와의 콜라보레이션도 기획중이다. 지난달 모빌리티 카테고리 신설 및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와 차량호출 플랫폼 파파가 입점된 만큼 여행 상품에 모빌리티, 외식 등 고객 수요가 높은 상품을 결합한 패키지 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여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주목된다. 국내 여행 플랫폼 마이리얼트립은 숙박부터 항공, 액티비티, 패키지 상품까지 여행의 모든 것을 제공하는 슈퍼앱으로, 호텔 및 항공권, 여행지 투어 상품 등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마이리얼트립은 작년 하반기 호텔 및 패키지 상품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호텔 예약 서비스’를 선보였다. 기존 호텔 검색 서비스 결제 시 글로벌 OTA(Online Travel Agency)로 연결되는 불편함을 없애고 2500여 개에 이르는 국내 호텔 및 숙박 상품 검색은 물론 예약과 결제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호텔 예약 외에도 가이드 투어, 티켓, 액티비티, 렌터카, 레스토랑 예약 등 여행 관련 약 3만여 개 상품을 선보이며 여행에 꼭 필요한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최근에는 한진관광과 업무 제휴를 맺고 ‘마이리얼패키지’를 통해 하와이, 괌, 달랏 지역의 에어텔, 패키지 상품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한진관광편의 모든 상품은 여행자들이 현지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착순 100명에게는 여행상품 구매 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10만원 할인 쿠폰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똑똑한 여행 도와줄 스마트 여행 앱

알뜰한 여행의 첫 걸음은 경비를 잘 관리하는 것이다. 여행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지출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트라비포켓을 이용하면 이를 방지할 수 있다. 트라비포켓은 여행 경비 지출 내역을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으로 각 나라 화폐별로 예산을 설정할 수 있어 여행에서 쓰려는 총 경비를 입력해두면 쓴 돈과 남은 돈을 각각 보여줘 계획적인 지출 관리를 도와준다.

여행에서 쓰는 경비는 ‘식비’, ‘쇼핑’, ‘관광’, ‘교통’, ‘숙박’ 등으로 구분해 기록할 수 있어 여행 후 어느 항목에서 지출이 많았는지도 점검할 수 있다. 영수증 사진을 찍으면 간단한 메모와 함께 자동으로 저장되는 기능도 갖추고 있으며 환율도 자동 환산되어 현지 통화는 물론 원화로 얼마나 소비했는지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별도 데이터가 없어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데이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국내에서 벗어나 동남아, 미국, 유럽 등 해외여행객이 많아지면서 하늘길도 조금씩 열리고 있다. 여행경비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항공권은 같은 노선이라도 항공사와 여행사, 프로모션 유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항공권 예약 플랫폼 스카이스캐너는 전 세계 수백만 건의 항공권을 비교해 가장 저렴한 가격의 티켓을 보여준다.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항공사와 여행사에 나와 있는 항공권 가격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어 빠르고 편리함은 물론 항공사 및 여행사별 프로모션 가격도 검색 결과에 노출돼 같은 항공권이라도 더 저렴한 티켓을 찾을 수 있다.

선택한 여행지의 가장 저렴한 여행 날짜 및 도착지를 ‘모든 도시(Everywhere)’로 설정하면 날짜에 따라 구매 가능한 항공권을 가장 저렴한 순으로 보여줘 여행 목적별로 다르게 검색할 수 있다. 항공권은 가격 변동이 있을 때마다 이메일 혹은 메시지를 통해 알려줘 현명한 항공권 구매를 도와준다. 

AI가 여행코스 추천해주고 번역서비스까지 제공

여행관련 플랫폼과 더불어 AI기술을 바탕으로 여행을 보다 스마트하게 도와주는 다양한 서비스도 눈길을 끌고 있다.

거리두기 해제 이후 급증하는 여행객들의 수요에 저렴하게 내놓았던 항공권, 숙박권 등의 가격이 폭등하거나 갑작스럽게 취소되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공들여 계획했던 여행이 무산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때, 예약이나 변경을 위한 통화 내용을 꼼꼼하게 기록해 주어 여행객들의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AI 통화 앱이 있어 눈길을 끈다.

AI 스타트업 리턴제로가 운영하는 눈으로 보는 통화 앱 ‘비토(VITO)’는 통화 녹음을 텍스트로 자동 변환해주는 서비스다. 항공사, 렌트카 업체, 숙소, 여행사, 보험사 등 여행 준비 과정에서 사전에 미리 연락해야 하는 관련 업체와의 통화가 종료된 후 수초 내에 해당 내용을 메신저처럼 보여주어 유선으로 나눈 중요한 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텍스트로 변환된 통화 내용 중 원하는 부분의 말풍선을 클릭하면 통화 녹음파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듣지 않아도 부분 재생이 가능하다. 변환된 내용 편집은 물론이고, 공유 기능을 활용하면 여행을 함께 할 친구나 가족, 지인에게 내용을 공유할 수도 있다. 비토는 최근 ‘북마크’ 기능을 업데이트해 검색 편의성도 더욱 높였다. ‘예약’, ‘취소’, ‘경로’, ‘보험’ 등 여행과 관련된 중요한 키워드를 북마크로 저장하면 검색 시 최상단에 노출되어 원하는 내용을 보다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저장한 북마크에는 별도의 설명도 추가로 기록할 수 있다.

초개인화 여행 플랫폼 기업 트리플은 항공권, 호텔, 투어, 입장권 등 각종 여행상품을 개인에게 맞춤 형태로 제공해주는 플랫폼이다. 여행 준비 단계뿐만 아니라 여행의 시작부터 끝까지 안내해 주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컨시어지 서비스(고객 요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앱 초기화면에서 해외/국내 여행을 선택하면 여행 스타일 별 여행지를 추천해주고, 일정과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도시의 가이드부터 항공, 숙소, 관광, 맛집 등 분류에 따라 추천해준다. 원하는 관광지와 숙소, 항공권을 입력해두면 바로 지도에 입력돼 동선까지 체크해볼 수 있다. 이용자의 여행 스타일을 감안해 여행 코스를 짜주고 비용까지 계산해주는 방식으로 스마트하고 빠르게 서비스가 제공돼, 개별 여행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각광이다.

2017년 국내 항공사 최초로 도입된 아시아나항공의 AI 챗봇 ‘아론’은 예약센터 비근무 시간대에도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안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아론’과 같은 AI 챗봇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항공권 구매부터 문의까지 다양한 안내 서비스를 지체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어 여행객들의 편의성을 대폭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론 챗봇 이용자들은 한국어를 비롯한 영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제공되는 ▲모바일 홈페이지 ▲모바일 앱 ▲PC ▲ 카카오톡 ▲페이스북 ▲위챗 등의 플랫폼을 이용해 실시간 예약 발권 및 문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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