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워크아웃 신청
쌍용건설, 워크아웃 신청
  • 박성희 기자
  • 승인 2013.02.24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건설이 8년 만에 다시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에 들어간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쌍용건설은 완전자본잠식과 2년 연속 적자 등으로 인한 유동성 악화로 이번주 채권단에 워크아웃을 신청할 계획이다.

쌍용건설은 오는 28일 만기가 도래하는 600억 원 규모의 어음과 채권 등을 결제하지 못하면 부도 위기에 처한다.

하지만 쌍용건설은 유동성 악화에다가 증시 퇴출을 피하기 위해 다음달 말까지 자본잠식 상태를 벗어나야 한다. 업계는 이 같은 이유로 쌍용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할 것으로 내다봤다.

워크아웃이 추진되면 채권단의 채권 회수가 유예되고 감자와 출자전환, 신규 자금 지원 등이 가능해 자본잠식 상태에서 벗어나 정상화를 모색해 볼 여지가 생기게 된다.

하지만 워크아웃 추진이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채권단의 4분의 3 이상이 워크아웃에 동의해야 하지만 현재 채권단과 캠코 측의 이견으로 갈등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채권단은 전 최대주주인 캠코도 쌍용건설 부실에 책임을 져야한다며 700억 원 규모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출자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채권단은 캠코가 ABCP 출자전환 등 고통분담에 나설 경우 채권단도 1500억 원 규모의 출자전환으로 쌍용건설 회생을 돕겠다고 밝혔다.

한편 캠코 측은 이미 최대주주 지위를 예금보험공사 자회사, 신한은행 등 23개 금융기관에 넘겨 더 이상의 책임이 없다며 출자전환을 거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