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농협은행· 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농협은행· KB국민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09.05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삼성자산운용,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 운용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은 지난 1일 삼성자산운용과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제도의 효율적 자산운용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하나은행과 삼성자산운용은 ▲퇴직연금 자산관리서비스 인프라 구축 ▲퇴직연금 상품 공동 개발 ▲퇴직연금 IPS 수립·자산배분·위험관리·성과평가 자문 ▲퇴직연금 자산관리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 하기로 했다.

또한, 하나은행은 삼성자산운용과 협업을 통해 삼성자산운용의 기금운용 Know-how를 담은 자산운용 솔루션을 활용해 기업별 특화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확정급여형(DB)제도에서도 개정된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을 반영하는 등 기업별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한층 더 발전 시켜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하나은행은 기존에 진행중인 IPS컨설팅 서비스를 고도화 해 ▲기업별 퇴직 부채 흐름 진단 및 전망 ▲부채 특성을 기반으로 한 목표수익률 도출 ▲기업의 투자 가이드라인을 반영한 자산관리 인프라 구축을 통한 기업별 맞춤형 자산배분 솔루션도 제공할 예정이다.

 

 

권준학 NH농협은행장, 추석맞이 중소기업 현장방문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지난 2일 추석을 맞이하여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소재 의약품 제조업체인 ㈜비알팜(대표 김석순)을 방문해 중소기업 현장의 애로사항과 현안을 청취했다.

㈜비알팜은 세포재생 활성물질인 PDRN※ 의약품 제조기술을 보유한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권준학 은행장은“㈜비알팜의 재생의학 연구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으로 뻗어나가길 기원 한다”며, “농협은행도 중소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실질적인 금융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KG이니시스, 신한·KB·삼성패스 손잡고 통합인증서비스 고도화

국내 전자결제 시장 선도 기업 KG이니시스는 자사 ‘통합인증서비스’에서 신한Sign인증서, KB모바일인증서, 삼성패스인증서를 추가 서비스한다. 이로써 통합인증서비스는 총 9개 민간인증서를 갖춰, 간편인증 및 전자서명을 위한 주요 인증서를 폭넓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KG이니시스는 지난해 6월 업계 최초로 인증서 중계 서비스 ‘통합인증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한 번의 연동으로 네이버, 카카오, 토스, 패스, 페이코 등 다양한 민간인증서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다. 웹 기반의 API로 쉽고 간편하게 연동이 가능하며, 인증서 업데이트 작업 시에도 별도 수정 연동이 불필요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신한·KB·삼성패스 인증서는 플랫폼 이용자가 많고 연말정산에도 이용 가능한 주요 인증서로, 이번 도입을 통해 통합인증서비스 이용자 편의성을 향상한 것은 물론 제휴처 확대도 가속화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2020년 공인인증서 의무화가 폐지된 후 발급절차가 간편하고 유효기간이 긴 민간인증서의 적용 기관과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실제 통신, 쇼핑, 공공기관 등 다양한 업종의 1,000여 개 기관이 KG이니시스의 통합인증서비스를 채택하고 있다.

 

KB국민은행, ‘KB GOLD&WISE the FIRST’ 모델로 배우 이영애 선정

KB국민은행은 프리미엄 종합자산관리 브랜드인 ‘KB GOLD&WISE the FIRST’의 모델로 대한민국 대표 여배우 이영애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탄탄한 연기력을 바탕으로 모든 연령층에서 인지도가 높은 배우 이영애는 작품성 있는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하며 오랜 기간 대중에게 신뢰를 쌓아왔다. 모델이 지닌 품격과 ‘KB GOLD&WISE the FIRST’의 전문성이 만난 브랜드 광고 영상은 10월 중 공개될 계획이다.

한편, ‘KB GOLD&WISE the FIRST’는 KB국민은행, KB증권의 PB와 투자, 세무, 부동산, 법률, 신탁 등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DB손해보험, ‘무엇이든 물어보살’ 챗봇/채팅상담 이벤트 실시

DB손해보험이 고객용 모바일앱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살’ 이벤트를 9월 한 달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챗봇’은 계약상담, 보험금청구 구비서류 안내 등에 대해 인공지능 AI챗봇이 시간 상관없이 응답하는 서비스이며, ‘채팅상담’은 실제 상담사가 근무시간 중 실시간 채팅(평일 9시~17시 30분)으로 계약상담, 정보변경, 증명서발급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번 ‘무엇이든 물어보살’ 이벤트는 챗봇 또는 채팅상담 서비스 이용 시 응모할 수 있으며 ‘챗봇’ 이용 시에는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로봇청소기 등 원하는 경품에 응모가 가능하고, ‘채팅상담’ 이용 시에는 추첨을 통해 SK주유권 또는 신세계 모바일상품권이 지급된다. 


KB국민은행, 저소득층 무료 보험 지원을 위한 기부금 전달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서울지역자활센터협회(협회장 윤혜연) 및 우정사업본부 서울중앙우체국(국장 박태희)과 저소득층에 대한 공익형 상해보험 무료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KB국민은행은 총 5천만원을 서울지역자활센터에 기부한다. 기부금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우체국의 공익 보험상품인 ‘만원의 행복보험’ 무료 가입을 지원하는 데 사용된다. ‘만원의 행복보험’ 가입자는 별도의 보험료 부담 없이 재해사망보험금과 입원금 및 수술비 등의 재해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 「하나원큐 전자증명서 서비스」 오픈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하나금융그룹 통합 모바일 뱅킹 앱인 ‘하나원큐’에서 ‘정부24’의 주요 공공문서를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는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하나원큐 전자증명서 서비스」는 정부24의 회원가입 정보와 연동하여 일상 생활에 필요한 공공문서를 하나은행 자체인증서(하나OneSign 인증서)를 통해 손쉽게 모바일로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또한 발급 문서를 공공기관이나 금융사에 제출 시 종이로 출력하거나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정부 전자문서지갑과 연계된 기관 중 제출할 곳을 선택하여 해당기관으로 문서를 바로 전달 가능하다.

더불어 하나원큐 전자증명서 메뉴에서 발급 및 제출한 공공문서의 열람, 저장 등의 관리가 가능하여 이용의 편리함을 더했다.

「하나원큐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통해 이용 가능한 공공문서는 총 13종으로 ▲주민증록등초〮본 ▲납세증명서(국세/지방세) ▲사업자등록증명 ▲부가세과세표준증명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소득금액증명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장〮기요양 보험료 납부확인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외국인 등록사실증명 이며 향후 전자증명서 종류를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