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영화관으로 향하는 관객들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코로나19 이후 OTT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영화관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많았다. 지금 영화관은 어떤 상태일까?
롯데멤버스가 신한카드와 함께 코로나19 이후 영화관 이용현황 결과를 조사한 결과, 올 상반기 영화관 이용고객 수(구매 티켓 수 기준)가 지난해 상반기 대비 1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에는 영화관 이용고객 수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월의 94% 수준까지 회복됐다.
특히 여성보다 남성 관람객 증가 속도가 빨랐다. 올 상반기 남성 관람객 수는 지난해 상반기보다 164.8% 증가, 2019년 상반기와 동일(100.0%)한 수준을 기록했다. 이용비중도 2019년 상반기에는 여성(64.9%)이 남성(35.1%)을 웃돌았으나, 올 상반기 남성 50.1%, 여성 49.9%로 역전됐다.
연령대별로는 올 상반기 어린이 및 청소년 관람객이 눈에 띄게 늘었다.
10대 이하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상반기보다도 올 상반기 1.6배 가량 더 많이 극장에서 영화를 본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해 상반기 대비 영화관 이용고객 수가 10대 이하(183.5%)부터 20대(156.2%), 30대(179.8%), 40대(183.0%), 50대(147.3%), 60대 이상(116.8%)까지 전 연령대에서 관람객이 증가했다.
연령대별 이용비중으로 보면 올 상반기에는 20대(27.3%) 관람객이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40대(25.7%), 30대(24.7%), 50대(14.4%), 60대 이상(4.5%), 10대 이하(3.4%)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상반기에는 40대(28.6%)의 이용비중이 가장 높았다.
특히 프리미엄관(VIP관, 패밀리관, 프라이빗관 등 일반관을 제외한 모든 스페셜 상영관)의 인기도 부쩍 높아졌다. 상영관 유형별 이용현황을 분석해보니 2019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일반관 이용은 14.2% 감소한 반면, 프리미엄관 이용은 8.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OTT 서비스 미이용자(19%)보다 이용자(38%)의 영화관 방문률이 더 높다는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분석 결과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