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일을 직접 적어두지 않아도 메신저 앱을 통해서 상대방의 생일을 알 수 있게 됐다. 그러면서 축하 메시지와 함께 모바일 상품권을 주는 것이 의례적인 일이 됐다. 생일이 아니더라도 이벤트에 당첨이 되거나 혹은 전달할 주소를 모를 때에도 유용하게 이용된다.
하지만 모바일 상품권을 받으면 유효기간을 항상 기억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기간을 지나버리기도 하고,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 스윗비콘
모바일 상품권이 메신저 앱으로 받는다면 유효기간 확인이 용이하지만, 사진으로 전달받을 경우에는 갤러리에 저장을 해놔도 잊어버리기 쉽다. 그때 사용하면 ‘스윗비콘’을 사용하면 좋다.
사진으로 기프티콘을 등록하면 유효기간에 맞춰서 알람이 와서 유효기간이 지나는 경우가 없었다. 지인들과 같이 앱을 사용한다면, 공유방을 따로 만들어서 사용하지 않을 기프티콘을 나눔 할 수도 있으며, 사용 완료된 것과 가능한 것이 구분되어 있어서 보기도 편하다.
메신저 앱, 기프티콘 숍 등에서 구매했다면, 자체적으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여러 곳에서 받은 기프티콘들을 한 번에 확인과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도 편했다.
- giftybox
gitybox 또한 스윗비콘과 거의 유사한 기능을 하는 앱이다. 공유 기능은 지원하지 않지만, 스윗비콘과 비교하여서 좀 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게 되어 있는 인터페이스가 장점이다.
그리고 손쉬운 알람 설정과 유효기간별 알람 설정 부분이 이 앱의 장점이었다.
- 중고거래
모바일 상품권은 당근 마켓이나, 중고나라 등의 중고 거래를 통해 저렴하게 구할 수도 있다. 대다수의 사람이 알고 있는 것처럼 이 이곳에서는 상황에 따라 기프티콘을 다른 곳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지만, 정직하지 않은 판매자를 만날 경우 돈만 날리는 사기를 당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니콘내콘, 기프티스타, 팔라고 등의 앱
모바일 상품권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중에는 거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유효기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다만 사람들이 많이 찾는 유명 프랜차이즈점의 거래는 상대적으로 용이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거래가 쉽지 않았다.
인터페이스는 중고 거래 플랫폼과 유사하게 판매하기를 할 수 있으며, 또 구매도 가능했다. 각 앱마다 수량이 제각각이기에, 비교해 보면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