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옷장에 들어 갈 여름 이불 빨래하기
[생활Tip] 옷장에 들어 갈 여름 이불 빨래하기
  • 임종수
  • 승인 2022.09.2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점 쌀쌀해지는 날씨에 여름 이불을 세탁하고 도톰한 솜 이불을 꺼내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여름 이불 세탁 방법들을 알아보자.

©게티이미지뱅크

1. 인견 이불

인견, 실크는 세탁 시 주의가 필요하다. 마찰에 약하고, 물에 젖으면 수축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손세탁을 권한다. 세탁기에 세탁을 할 때에는 30도 이하의 찬물, 중성세제와 울 코스로 세탁, 세탁 망을 사용해서 단독으로 하며, 건조 시에는 모양을 잡아주면서 자연 건조를 해야 한다.

 

2.린넨 이불

이불뿐만 아니라 의류에도 많이 사용되는 재질이다. 구김이 잘 생기는 단점이 있기에, 세탁 망에 넣어서 세탁하고, 30도 이하의 찬물을 권장한다. 그리고 원단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건조를 권한다.

 

3. 면 이불

면은 실의 굵기 원단의 조밀도에 따라서 나뉘는데, 80수 이상의 얇고 부드러운 면을 세탁할 때에는 울 코스로 단독으로 세탁하거나 손세탁을 권한다.

최대한 중성 세제를 이용해 찬물로 세탁하고, 세탁 망에 넣어서 단독으로 하자. 건조는 자연 건조를 해야 원단이 덜 상한다.

 

4. 여름 구스 이불

일주일마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1시간 정도 널어두고 두드려 주는 것이 좋다. 복원이 잘 되고 먼지를 제거하면서 사용하기 위해서다. 세탁을 할 때에는 세탁 망에 넣어 단독으로 하고, 울 샴푸나 다운 전용 세재를 사용하자.

구스 이불은 미지근한 물에서 울 코스로 빠르게 세탁해 주고, 건조가 핵심이기 때문에 건조기를 사용한 뒤 자연 건조를 통해서 바짝 말려주자. 건조를 제대로 안 한다면, 다운이 부패하거나 냄새가 날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5. 보관하기 팁

천연소재라면 상단에 놓고 보관하자. 놀리거나 압축되는 경우에, 복원성 저하로 보온성이 줄어들 수 있다. 방습제와 함께 통풍이 잘 되는 침구용 케이스나 팩에 넣어서 보관하자.

천연 소재 이불은 압축팩을 사용하면 이불의 기능성이 저하될 수 있으니 사용하지 말자. 그리고 가벼운 여름 이불은 이불걸이를 사용하면, 모양의 변형 등을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