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오리온·GS리테일·동원 F&B·스타벅스 外
[유통 단신] 오리온·GS리테일·동원 F&B·스타벅스 外
  • 오정희
  • 승인 2022.09.29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리온, 온라인 전용 ‘과즙팡 꼬물탱 미니’ 출시

오리온은 포도와 오렌지 생과즙을 넣은 ‘과즙팡 꼬물탱 미니’를 온라인 전용 제품으로 출시했다.

과즙팡 꼬물탱 미니는 귀여운 꼬마 애벌레 모양의 펀(fun) 콘셉트 젤리로 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꼬물탱’에 포도와 오렌지 생과즙을 생물기준 30% 넣어 과일 풍미를 한층 더한 제품이다. 포도 맛 보라색 젤리에는 새콤달콤한 요구르트 맛을, 오렌지 맛 주황색 젤리에는 청량한 소다 맛을 각각 결합해 서로 다른 두 가지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공기를 주입해 폭신한 에어레이션 젤리와 쫄깃한 일반 젤리를 한번에 먹을 수 있는 꼬물탱 특유의 이중 식감도 제대로 살렸다. 박스형 타입으로 어디에나 쉽게 비치 가능한 패키지 안에 10g씩 소포장한 미니 젤리를 55개 담았고, 하나씩 쉽게 꺼내 먹을 수 있도록 반원 형태의 입구도 만들었다. 쿠팡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간편하게 주문해 집이나 사무실로 바로 배송 받을 수 있다.

오리온은 ‘마이구미’, ‘왕꿈틀이’ 등 차별화된 맛과 콘셉트의 제품들로 젤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GS리테일, 10월 한 달간 통합 프로모션 ‘GS상상초월’ 실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 홈쇼핑 GS샵, 슈퍼 GS더프레시, 장보기몰 GS프레시몰 등 전 유통채널이 10월 한 달간 통합 쇼핑 행사 ‘GS상상초월’을 실시한다. 

올해는 특히 유명 아티스트와 협업한 굿즈로 쇼핑과 문화를 결합해 새로운 즐거움을 만들고 있다. 지난 5월 세계적인 팝아트 작가 ‘케니 샤프’와 협업한데 이어 10월에는 아티스트 ‘샘바이펜’과 함께한다. 샘바이펜은 톡톡 튀는 색감과 트렌디한 감각으로 2030 고객층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작가다. 이번 GS상상초월에서는 FW시즌에 활용도가 높은 캠핑의자와 담요를 선보인다. GS25, GS더프레시, GS프레시몰 등에서 구매금액 및 구매 횟수 등에 따라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

각 채널 별 고객 특성을 고려한 행사도 진행한다. 무엇보다 고물가에 소비자들의 주머니 부담을 줄이는데 집중했다. 

편의점 GS25는 GS Pay 결제 시 추첨을 통해 샘바이펜 굿즈를 증정하고 컵커피, 젤리, 아이스크림 등 인기상품 11개 품목 1+1증정, 최초 3천원 이상 결제 시 1천 포인트 페이백 행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10월 20일까지 글로벌 최고의 아티스트들과 함께 하는 ‘2022 스트라이크 뮤직 페스티벌’ 티켓 증정 이벤트도 운영한다.

홈쇼핑 GS샵은 GS상상초월 첫 날인 1일(토) 대표 프로그램을 연이어 방송하는 ‘슈퍼 올스타쇼’특집으로 꾸미고 16일에는 패션, 뷰티, 건강식품 대표 브랜드 상품을 최다 구성, 특급호텔 숙박권 등 다양한 혜택과 함께 준비한 ‘슈퍼7선데이’ 특집을 방송한다. 또한 매주 수요일에는 전기매트, 프라이팬 등을 30~50% 할인된 특가에 선보이고, 샤피라이브 채널에서는 갈비탕, 훈제오리, 감귤, 고구마 등 식품을 소분해서 3~4만 원대에 판매한다. 특별히 3회 이상 구매하면서 구매금액이 45만 원 이상인 고객에게는 손정완 디자이너와 협업한 SJ WANI 러그 겸용 담요와 쿠션 세트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GS더프레시는 매주 한우, 돼지고기, 과일, 수산물 등을 할인 및 초특가 구성으로 선보인다. 특히 10월 5일부터 매 주차 별 농축수산물 20% 추가 할인쿠폰 행사를 진행하며 10월 7일에는 삼겹살, 샤인머스캣, 수입캔맥주 등 인기 상품을 한 달 중 가장 저렴한 가격에 만날 수 있는 원데이 행사를 펼칠 예정이다. 장보기몰인 GS프레시몰은 10월 4일부터 일주일간 대표 상품 200개를 선정해 고강도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동원F&B, 제로 칼로리(0kcal) 이온음료 ‘투명이온’ 출시

동원F&B가 운동 중이나 후에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제로 칼로리(0kcal) 이온음료 ‘투명이온’을 출시했다.

‘투명이온’은 수분과 전해질 보충을 위해 즐겨 찾는 이온음료가 일반적으로 칼로리와 당 함량이 높아 부담스러웠던 소비자들을 겨냥해 제로 칼로리로 기획됐다. 또한 색소가 첨가되지 않아 건강한 수분 보충이 가능할 뿐 아니라 맑고 투명해 시원한 청량감을 준다.

한편 동원F&B가 지난해 선보인 제로 칼로리 음료 ‘보성홍차 아이스티 제로’는 출시 1년여 만에 누적 판매량 3,000만병 돌파를 앞두고 있다. 동원F&B는 이번 ‘투명이온’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제로 칼로리 음료 제품군을 확대하고 음료 시장 트렌드를 주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위메프, ‘대용량 생필품’ 거래액 121% 증가

위메프는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25일까지 최근 한 달간 주요 대용량 생필품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1% 늘었다.

상품별로는 상대적으로 유통 기한이 길어 장시간 보관이 용이한 상품들의 증가세가 돋보였다.

대용량 치약(378%), 대용량 비누(69%), 대용량 샴푸(15%) 등의 위생 용품과 대표적인 생활용품인 대용량 세제(78%)·휴지(63%)의 거래액이 두루 성장한 것. 또한 대용량 커피(215%)와 대용량 과자(31%) 등 기호식품도 높은 가성비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지난 몇 년간 자리매김했던 ‘소포장’ 상품 구매 패턴이 ‘대용량’ 상품 구매로 변화한 것은 생필품 가격 인상에 더해 MZ 세대를 중심으로 변화한 새로운 소비문화도 영향을 미쳤다. ‘플렉스(Flex)’ 등 과시형 소비 트렌드 대신 ‘짠테크’, ‘무지출 챌린지’ 절약형 소비 트렌드가 대용량 가성비 상품 구매로 이어진 것이다.

위메프 관계자는 “대용량 상품을 선호하는 추세는 고물가, 경기 불황 등으로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며 “생필품은 물론 카테고리별 대용량 상품을 더 저렴한 가격에 선보일 수 있도록 파트너사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하림 대학생 서포터즈 ‘유니버스’, 대학축제서 첫 오프라인 프로모션 도전

종합식품기업 하림의 대학생 서포터즈 하림 유니버스 1기가 29~30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축제에 참가해 오프라인 프로모션에 도전한다. 

지난 5월 출범한 하림 유니버스 1기는 브랜드 마케팅 기획 및 신제품 체험, 레시피 개발 등 다채로운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소비자들과 만나 제품을 홍보하는 행사는 이번이 처음이며 서포터들이 직접 기획했다. 

하림 유니버스는 식단관리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림e닭 탄단지 다이어트 도시락’과 ‘수비드 닭가슴살’을 소개할 계획이다. 하림과 함께하면 매일매일 쉽고 간편하게 식단관리가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담아 ‘오하완’이라는 캠페인명도 정했다. ‘오하완’은 ‘오늘도 하림 완료’의 줄임말로,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 트렌드에서 따온 것이다. 

하림 유니버스가 선택한 ‘하림e닭 탄단지 다이어트 도시락’은 저칼로리는 기본, 한끼에 최대 20g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도록 맛과 영양을 모두 챙긴 것이 특징이다. 총 6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자레인지에 3분만 돌리면 맛있는 닭고기 요리를 가볍게 즐길 수 있다. 또한 ‘수비드 닭가슴살’은 냉장 숙성한 닭가슴살에 수비드 공법을 적용해 퍽퍽하지 않고 촉촉한 수분감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SPC 파리바게뜨, 우리밀로 만든 베이커리 출시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국산 밀로 만든 ‘우리밀 베이커리’ 4종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기존 인기 베이커리에 우리밀을 더해 맛과 품질을 한층 더 끌어올리고 우수한 국산 밀 소비 활성화에도 동참하고자 선보였다. 이는 SPC그룹이 지난해 12월 농림축산심품부와 체결한 ‘국산 밀 소비 활성화 협약’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주요 제품은 △우리밀로 만들어 쫀득하고 담백한 ‘건강한 곡물식빵’ △우리밀과 토종효모로 만들어 부드럽고 건강하게 즐기는 ‘통밀 브레드’ △진한 옥수수의 풍미와 우리밀의 고소함을 느낄 수 있는 달콤고소 ‘콘소보루크림빵’ △우리밀로 만들어 더욱 담백한 빵 속에 엄선된 단팥앙금을 넣은 ‘단팥빵 플러스’ 등 4종이다. 

㈜아성다이소,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 권종 확대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 권종을 확대한다. 

㈜아성다이소는 모바일 상품권 시장이 커지는 상황을 살펴, 지난달 ‘균일가를 선물’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을 선보였다. 서비스 출시 이후 고액권에 대한 소비자의 요청이 있어, 30,000원 이상의 상품권을 마련했다.

이번 권종확대로 1,000원, 5,000원, 10,000원, 30,000원, 50,000원, 100,000원 총 6가지 상품권을 구성했다.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은 매장기반 배송 서비스인 샵(#)다이소와 다이소 직영 600여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구매 및 선물하기가 가능하다. 또한, 11월 중으로 샵(#)다이소에서도 구매가 가능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며, 자세한 사항은 샵(#)다이소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bhc치킨, BSR과 함께하는 수능 D-50 응원 이벤트 실시

bhc치킨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을 50일 앞두고 응원 댓들 이벤트를 실시한다. 

bhc치킨은 9월 28일부터 오는 10월 4일까지 ‘마법처럼 합격할 것이닭!’ 이벤트를 펼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11월 17일에 실시되는 수능을 50일 앞두고 전국 수험생을 응원하는 취지로 기획됐으며, BSR 공식 계정 내 해당 게시글에 댓글을 남기는 고객 대상으로 진행된다. 

댓글 응원은 두 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수능을 50일 앞둔 수험생은 ‘수능 끝나고 OO을 하고 싶다’와, 유경험자들의 추천으로 ‘나는 수능 끝나고 OO을 했다’ 이상 두 개 중 하나를 선정해 BSR 공식 채널(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내 해당 게시글에 댓글로 남기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bhc치킨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며, 당첨자는 오는 10월 5일 BSR 공식 채널을 통해서 확인 가능하다. 해당 댓글에 친구를 태그하거나, 수험생을 응원하는 문구를 함께 남기면 당첨 확률이 올라간다. 

 

 

스타벅스, ‘시니어 상생음료’ 출시

스타벅스 코리아가 다가오는 노인의 날(10월 2일)을 맞아 10월 4일부터 한국시니어클럽협회의 회원기관이 운영하는 시니어 카페 150여곳에 국내산 쑥과 곡물을 활용한 ‘우리 쑥 곡물 라떼’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2019년 3월 보건복지부와 한국시니어클럽협회와 함께 지속가능한 양질의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 협력한다는 상생 업무 협약을 맺고, 그 약속의 일환으로 2019년 9월 군포 시니어클럽에 전국 500여곳 시니어 카페를 위한 시니어 바리스타 전문 교육장인 스타벅스 상생 교육장을 개설한 바 있다. 

시니어 카페를 위한 첫 번째 상생음료인 ‘우리 쑥 곡물 라떼’는 국내산 쑥과 볶은 곡물 등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음료로, 고소한 맛과 영양을 함께 챙길 수 있고 카페인이 함유돼 있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기기 좋다.

제조 방법 역시 1단계 원부재료 계량, 2단계 우유와 섞어 마무리 등으로 간소화해 시니어 바리스타들의 업무 편의 및 효율을 고려했다. 전달식과 함께 진행된 음료 품평회에서도 시니어 바리스타들로부터 맛과 제조 방법에 있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스타벅스는 판매 대상 시니어 카페에 상생음료 제조 방법을 공유하고, ‘우리 쑥 곡물 라떼’의 원부재료를 비롯해 쉐이커, 계량 스푼 등 음료 제조에 필요한 각종 집기류를 모든 판매 대상 시니어 카페에 지원한다. 아울러, 시니어 상생음료 판매 교육 및 홍보 활동을 지원하고 향후 우수 판매 카페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시니어 상생음료가 카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