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수많은 신용카드, 나에겐 어떤 것이 적합할까?
[이 앱 어때?] 수많은 신용카드, 나에겐 어떤 것이 적합할까?
  • 임종수
  • 승인 2022.10.0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서 생활비를 쓰던 학생 시절을 지나,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신용카드를 쓸 일이 늘어난다. 신용카드를 무작정 사용하다 보면 어느새 씀씀이가 커져가는 소비 생활을 보게 된다. 하지만 신용카드가 가진 혜택들을 보면 생각보다 유용한 것도 사실이다. 이를 도와줄 관련된 앱과 서비스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더쎈카드

카드 사용과 그에 따른 분석 정보 제공, 관련 혜택의 달성 여부와 분석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소비 진단 등을 받아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용자가 사용하는 신용카드, 체크카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용금액에 도달한 여부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또 그에 맞춰서 소비 금액 설정을 해서 소비 계획을 설정함에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더쎈카드 애플리케이션

자주 찾는 편의점이나 커피숍 등의 혜택이 있는 카드를 모아서 볼 수 있는 점도 카드를 발급하기 전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전반적인 카드에 대한 정보와 실시간 인기 카드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 신용카드를 이용한 소비 줄이기, 계획적인 소비 계획 등에 많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더쎈카드 애플리케이션

오로지 카드에만 관련된 혜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이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신용카드에 대한 게시글들이 전반적으로 얕은 정보라는 느낌이 강했다. 그래서 조금 더 신용카드의 위험성과 유용성을 알기 전에는 이 애플리케이션의 정보들이 도움이 된다는 느낌보다는 서로의 비교에 가깝다는 느낌을 받았다.

©더쎈카드 애플리케이션

자산 관리나 소비 분석 등 카드 정보 외에도 사용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소비 계획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비슷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추천카드’가 있었는데, 필자가 사용하는 카드는 다 있었지만, 온라인 상에는 카드의 종류가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 NAMANE

직접 디자인해서 발급받은 카드를 통해서 선불카드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다. 온라인 결재뿐만 아니라 가입되어 있는 가맹점들에서는 오프라인 결재도 가능하다.

©NAMANE 애플리케이션

오프라인에서도 선불카드 충전이 가능한데,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충전할 수 있는 장소를 찾을 수 있다. 무인자판기를 통해서 충전이 가능하고, 교통카드 등록이 되어 있으면, 편의점에서도 가능하다. 다만,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생이 미숙할 경우에는 충전이 힘들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길 바란다. 그 외에도 앱 내에서 잔액 이동, 일시 잠금, 분실신고 등이 가능하고, 소득공제 신청도 따로 가능하다.

©NAMANE 애플리케이션. / 사진을 업로드만 하면 나만의 카드를 만들 수 있다.

사용처와 혜택을 미리 비교해 보고, 생활패턴이 잘 맞는다면 사용해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특히, 나만의 카드 디자인은 장점이어서, 사용할 때마다 뭔지 모를 재밌는 기분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카카오페이, 토스 뱅크 등 충전해서 사용하는 결제 앱과 기능적인 차이점이 없고, 혜택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