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포커스미디어·언더독스·당근마켓·요기요 外
[스타트업 소식] 포커스미디어·언더독스·당근마켓·요기요 外
  • 정단비
  • 승인 2022.10.05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스타트업포럼,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아윌비빽’ 모집

국내 최대 엘리베이터TV 기업 ‘포커스미디어’가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공동 주최하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아윌비빽 시즌3’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10월 4일부터 31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아윌비빽 시즌3는 초기 스타트업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선정 기업 수를 작년 3개에서 올해 2개로 줄이는 대신, 한 기업당 지원 규모를 4억원에서 20억원으로 5배 늘리며 혜택 자원을 집중했다. 전국 5800여곳 아파트 단지 920만 입주민이 시청하는 엘리베이터TV 광고 지원 기간을 3개월에서 6개월로 2배 늘리고, 전문가 그룹의 컨설팅 서비스도 신설했다.

아윌비빽 시즌3는 10월 4일부터 31일까지 아윌비빽 홈페이지에서 지원할 수 있다. 11월 7일에는 파이널 라운드에 진출할 6개 스타트업들을 발표한다. 이에 앞서 10월 18일 명동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는 아윌비빽에 대해 질문하고, 자세한 혜택을 들을 수 있는 설명회를 겸한 스타트업 네트워킹 파티도 열린다.

 

경기도, 가상·증강현실 기업육성 사업(NRP) ‘데모데이’ 개최

경기도는 오는 10월 25일과 26일 이틀간 광명에 위치한 유(U)플래닛 내 아이벡스(IVEX) 스튜디오와 온라인을 통해 ‘엔알피(NRP) 데모데이’를 개최한다. 

‘엔알피(NRP) 데모데이’는 경기도 대표 가상·증강현실(VR·AR) 행사다. 올해는 가상·증강현실(VR/AR) 산업 생태계의 중심 경기도에서 ‘(가상에서 현실로, 현실에서 가상으로) 경험의 교차, 새로운 가치’라는 주제로 엔터테인먼트·공연, 전시·헬스케어, 관광, 교육·안전, 캠페인·의류, 패션·리테일 분야의 실험과 도전 등을 전망할 예정이다.

엔알피(NRP)는 도가 2017년부터 가상·증강현실(VR·AR) 기업육성을 위해 추진해 온 사업으로, 글로벌 민관협력체와 함께 올해까지 총 160여 개의 유망 기업을 선발·육성하고 있다.

 

언더독스-윤민창의투자재단, ‘청소년을 위한 지속 가능한 창업 생태계 지원’ 위한 MOU 체결

창업교육 전문기업 언더독스가 윤민창의투자재단과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첫 사업으로 청소년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협약 체결 자리에는 언더독스 조상래 대표와 윤민창의투자재단 성민섭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언더독스와 윤민창의투자재단은 이번 협약을 통해 청소년에게 특화된 창업 생태계를 위한 다방면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위한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 같은 협업을 통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사회문제를 탐색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며 아이디어의 구체화와 실행을 위한 역량을 키워갈 수 있도록 앞장설 예정이다.

 

바로고, 한글날 맞아 GS25와 백일장 행사 진행

바로고가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와 배달 기사 대상 백일장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한글날을 기념해 우리말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마련됐다. 양사는 한글의 우수성을 느낄 수 있으면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삼행시’ 행사를 준비했다.

백일장 행사는 오는 12일까지 바로고 기사 앱 내 위치한 ‘바로고 플레이’에서 진행된다. 바로고 플레이 접근 권한이 있는 배달 기사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방법은 ▲한글날, ▲백일장, ▲지에스 3가지 시제어 중 하나를 골라 삼행시를 지은 뒤 행사 게시물 내 댓글에 남기면 된다.

양사는 추첨을 통해 행사에 참여한 총 100명에게 3만원 상당의 GS25 상품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당첨자는 10월 18일 ‘바로고 플레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알스퀘어, 국내외 상업용 부동산 30만곳 정보 수집 완료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전문 기업 알스퀘어는 한국과 베트남, 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에서 빌딩, 토지 등을 포함한 상업용 부동산 30만곳 정보를 직접 수집했다고 4일 밝혔다.
 
알스퀘어는 자체 정보수집 인력을 활용해 직접 확인한 국내 오피스∙리테일 빌딩 13만곳과 물류센터 1만2000곳, 공장 1만7000곳, 관공서∙개발 예정 부지∙차고지∙공원 2만3000곳 등 국내에서 총 18만2000곳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인구 50만 이상 도시의 상업∙공업용 건물은 총 39만3885동에 이른다. 연면적 3300㎡ 미만 공장이나 소규모 소매점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건물 정보를 파악한 셈이다.
 
베트남 오피스∙리테일 빌딩과 공장(5만500곳), 싱가포르 오피스∙리테일 빌딩(6만5000곳)을 포함하면 동남아에서 총 11만5500곳의 상업∙공업용 건물 DB를 쌓았다. 위치, 층수, 면적, 준공 연도뿐 아니라 소유주와 임대 담당자, 공실 현황, 임차사 리스트 등의 정보가 담겼다.
 
회사는 전수조사한 데이터를 고도화해 데이터 애널리틱스와 토지∙건물 매입·매각 자문, 부동산 자산 관리(PM) 서비스 등을 펼친다.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른 동남아 국가로도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당근마켓 동네 가게 쿠폰, 누적 다운로드 550만건 돌파…1위는 맛집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동네 상점들의 쿠폰을 모아 보여주는 ‘쿠폰북’의 쿠폰 누적 다운로드 수가 550만 건을 돌파했다. 

‘쿠폰북’은 우리 동네 상점들이 제공하는 각종 할인 및 혜택 쿠폰을 쉽고 편리하게, 한눈에 살펴보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음식점부터 미용실, 학원, 안경점, 용달 등 다양한 가게 정보는 물론, 각 가게들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쿠폰 혜택까지 함께 받아볼 수 있다. 쿠폰은 당근마켓 ‘내 근처’ 탭 상단의 ‘쿠폰북’ 또는 개별 가게 비즈프로필 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쿠폰북 업종별 다운로드 순위를 살펴보면, 음식점이나 카페 등에서 발행하는 ‘음식·맛집(33%)’ 업종이 1위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다. 이어 네일샵, 미용실 등이 발행하는 ‘뷰티·미용(27%)’이 2위, 안경점이나 학원, 꽃집 등 생활 서비스 가게들이 모인 ‘생활(16%)’이 3위를 차지했다. 헬스장이나 원데이 클래스 업체들이 발행하는 ‘운동·취미(15%)’, 그 외 ‘기타(9%)’가 뒤를 이었다. 

당근마켓 쿠폰이 단기간에 빠르게 확산된 비결은 이용자가 거주하는 지역 기반으로 주변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집 근처 가게들에서 제공하는 혜택이기 때문에 어렵게 시간 낼 필요 없이 언제든 방문해 사용 가능하다. 

 

퓨처플레이, 권오형 신임 대표 선임

퓨처플레이가 권오형 인베스트먼트 그룹 파트너를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이에 따라, 퓨처플레이는 류중희, 권오형 각자 대표 체제로 변경된다.

권오형 퓨처플레이 신임 대표는 ▲미국 메사추세츠대학교 엠허스트 졸업 ▲회계법인 딜로이트 보스턴 근무 ▲딜로이트 베트남 근무 ▲핀테크 SaaS 기업 ‘피노미얼(Finomial)‘의 창업 초기 멤버로 참여했으며, 2015년 ▲퓨처플레이에 입사했다. 입사 후 권오형 파트너는 인베스트먼트 그룹의 투자 파트 총괄을 맡으며 지난 7년 여 간 퓨처플레이의 성공적인 투자 실적을 이끌어 왔다.

퓨처플레이는 기존의 투자와 액셀러레이팅 외에 다양한 대기업, 중견기업들로부터 오픈 이노베이션 및 컨설팅 제안이 들어와 이를 강화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함께 진행 중에 있다. 또한 핵심 역량 가운데 하나인 투자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로서 피투자사를 지원하는 부분은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오늘의집X루나파크 ‘루나의 전세역전 비하인드’ 연재

오늘의집은 충격의 전세사기 경험담을 웹툰 <루나의 전세역전>으로 풀어낸 작가 루나파크(홍인혜 작가)와 손잡고 ‘루나의 전세역전 비하인드’ 시리즈를 연재한다. 

<루나의 전세역전>은 카피라이터이자 작가인 주인공이 전세살이를 하며 압류장을 받고 집이 경매에 넘어가, 직접 경매에 뛰어들어 집을 구매하게 되는 3년간의 고생을 일상툰 형식으로 그린 작품이다. 지난해 5월 연재를 시작해 6개월간 26회가 연재되며 ‘귀신 하나 안 나오는 공포물’, ‘가장 21세기적인 스릴러’라는 평가를 받으며 전세를 구하려는 이들의 공감을 얻었다. 

오늘의집은 루나파크 작가와 함께 <루나의 전세역전> 웹툰에서 표현하지 못한 여러 꿀팁 정보와 루나파크 작가의 감정 등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아 6편의 ‘루나의 전세역전 비하인드’ 시리즈를 기획했다. 원작 웹툰의 컷 외에 새롭게 작가가 추가한 오리지널 컷과 에세이가 결합된 새로운 형식으로 매주 월요일 마다 2회씩 총 3주간 오늘의집에 연재될 예정이다. 

 

요기요, 신입 개발자 공개 채용 ‘위대한 루키’ 진행

국내 대표 배달앱 요기요가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입 개발자 공개 채용 ‘위대한 루키(Rookies)’ 5기를 모집한다.

채용 분야는 파이썬(Python) 백엔드 개발 부문이다. 대상자는 오는 10월 19일까지 요기요 테크 채용 사이트에서 이름, 이메일, 연락처를 입력한 후 자유 양식의 지원서를 첨부하면 된다. 지원을 완료한 누구나 온라인 코딩 테스트에 응시할 수 있다.

요기요는 지난 2018년부터 우수 기술 인재 육성을 위해 신입 개발자 채용 프로그램인 위대한 루키를 진행해 오고 있다. 이번 5기 모집 역시 지원자의 스펙이 아닌 개발 역량과 발전 가능성에 집중하고자 지원자 전원에게 코딩 테스트 응시 기회를 제공한다.

채용 전형은 오는 10월 21일 비대면 온라인 코딩 테스트를 시작으로 1, 2차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최종 합격자는 한 자릿수 규모로 오는 12월 중 선발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위대한 루키는 이전 1~4기 선배 기수와의 멘토링과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통해 업무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다. 또한, 국내 최대 파이썬 개발 조직인 R&D 센터에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동시에 활용하고, 팀원 간 협업하며 빠르게 성장해 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