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엔데믹인데 펜데믹 보다 ‘알뜰 집밥족’ 증가
코로나 엔데믹인데 펜데믹 보다 ‘알뜰 집밥족’ 증가
  • 오정희
  • 승인 2022.10.20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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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물가가 치솟는 가운데, 코로나 시국이 지났음에도 외식 대신 집밥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주요 식재료 가격 상승으로 밥상 물가 역시 만만치 않다 보니, 상대적으로 저렴한 상품을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는 온라인 장보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G마켓이 올해 3분기(7/1~9/30) 기준 상품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신선 식재료 및 가공식품의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팬데믹 거리두기로 인해 집밥 수요가 늘었던 점을 감안하면 괄목할 만한 수치다.

먼저, 주요 신선식품의 판매가 크게 늘었다. 쌀은 지난해보다 22% 더 많이 팔렸으며, 포장김치는 21%만큼 판매가 늘었다. 닭고기/계란(68%), 돼지고기(28%), 소고기(23%) 등 꼭 필요한 육류의 판매도 모두 증가했으며, 마늘(30%), 양파(29%), 버섯/나물류(24%), 젓갈/액젓류(26%) 등의 주요 식재료도 잘 팔렸다. 제철을 맞은 각종 수산물도 인기다. 꽃게(35%), 새우(16%), 가리비(110%), 전복(30%) 등이 많이 팔렸다.

집밥 트렌드에 주요 식자재나 냉동실 등에 쟁여 두고 든든한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가공식품류도 판매가 증가했다. 식용유(30%), 고추장(15%), 된장(24%), 간장(13%), 조미료/양념(24%)이 고르게 판매가 늘었으며, 축산가공식품 판매량은 7배 가까이(580%) 큰 폭으로 올랐다. 수산가공식품 역시 250% 신장률을 보였다. 과자는 58%, 라면도 10% 더 많이 팔렸다.

더불어 1인당 구매금액인 객단가도 올랐다. 신선식품은 전체적으로 18% 올랐고, 가공식품 역시 객단가가 8% 정도 증가했다. 지난해 3분기 동안 G마켓에서 신선식품 장보기에 100만원을 썼다면, 올해는 118만원을 소비했다는 의미다. 

이는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대비 5.6% 였던 것을 감안해도 온라인 장보기에 지갑을 더 연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