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원종서 LH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 첫 준공
부천 원종서 LH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 첫 준공
  • 차미경
  • 승인 2022.10.25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저층주거지 66세대→137세대 지상13층 아파트로 재탄생
사업 전(좌) 후 모습(자료=국토부)
사업 전(좌) 후 모습(자료=국토부)

부천원종 가로주택정비사업(경기도 부천시 원종동 295-1번지 일원)이 준공해 입주가 시작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공동시행자로 참여한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중 하나로, LH참여형으로는 최초로 준공되는사업지구이다. 부천 원종지구는 이번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통해 노후화된 기존 66세대의다세대 주택에서 조합원분양 65세대, 일반분양 44세대, 임대주택 28세대로 총 137세대의 지상 13층 아파트로 재탄생했다. 

특히, 저층 커뮤니티 공간계획 및 다채로운 입면계획 등을 통해 입주민을위한 경로당, 공용회의실 등 내부시설과 다양한 외부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주민광장(평상시 주차장 활용)까지 조성해 외부와도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아울러 임대주택을 세대수의 20%로 계획해 용적률을 법적 상한까지 상향하는 특례를 적용받아 사업성을 높이면서도 청년·신혼부부·저소득층을위한 임대주택을 공급해 주거복지 실현에 크게 기여했다.

이와 더불어, 본 사업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LH가 참여해 조합과 공동으로 시행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는 점이며, 이 덕분에 사업추진이 다소 더뎠던 부천 원종지구가 ‘17년 LH가 참여한 이후 조합설립(‘18년 3월)부터 준공까지 4년 7개월이 소요돼 기존 대규모 정비사업 대비 사업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주택도시보증공사(HUG)를 통해 총사업비의 90%를 낮은 이율로 융자받아 자금조달이 매우 용이했으며, 견실한 시공사 선정, 미분양 리스크해소를 위한 공공의 매입확약 등으로 사업 위험요소를 크게 낮춤으로써 사업이 더욱 탄력받을 수 있었다.

아울러 이주비 융자금액도 종전자산의 70%까지 낮은 이율로 지원받아 원주민의 안정적인 이주를 통한 원활한 사업추진이 가능했다.

그 외 정비사업 추진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복잡한 권리관계와 높은주민분담금으로 인한 조합원 간의 의견대립 등에 대한 조정 및 다소 복잡한 기술·행정절차에 대한 세부적인 안내 등도 LH참여로 인해 비교적쉽게 해결될 수 있었다. 

한편, 부천 원종지구에서 이뤄진 가로주택정비사업은 가로(街路)구역(폭 6m도로로 둘러싸인 구역) 내 노후·저층 주거지를 소규모(1만㎡이내, 공공성 충족시 2만㎡이내)로 정비하는 사업으로 ‘12년에 도입됐으며, 대규모 재개발·재건축사업과 달리 절차가 간소화돼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고, ‘17년부터는 주택도시기금을 통해 사업비 융자를 지원하고 있어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실제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대한 사업시행계획 인가는 ‘17년부터 ‘21년까지 연평균 약 70% 증가했으며, 그간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설립 인가를 받은 곳은 총 531개소(‘22.9월까지 누적)로 이 중 24개소가준공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