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NH농협은행·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NH농협은행·KB국민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10.26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 2022 올해의 브랜드상 수상

하나은행은 모바일앱 ‘하나원큐’가 한국광고학회가 주관하는 ‘2022 올해의 브랜드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광고학회는 2006년부터 고객만족 및 충성도, 브랜드 자산구축 등의 부분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기업을 선정해 올해의 브랜드상 시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시상식은 지난 21일 부산 파크하얏트 호텔에서 진행됐다.

하나은행은 지난 2018년에 이어 두 번째로 수상 기업에 선정됐으며 ‘하나원큐’ 브랜드로는 최초의 수상이다. 한국광고학회는 ‘하나원큐’ 앱이 ▲브랜드 명성 ▲당해 연도 MAU 성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우월성 등의 항목에서 두루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와 함께 하나은행은 ‘하나원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특히 올해 초부터 하나원큐 활성화 및 MAU 증대를 위해 ▲바이럴 영상 광고 제작 ▲퍼포먼스 마케팅 ▲세대별 맞춤형 특화 이벤트 등을 진행해 왔다. 

또한 이번 시상식에서는 하나원큐 브랜드 전략 및 마케팅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 마케팅 성공 대표 사례로 ▲하나원큐 내 음악스트리밍 서비스인 ‘하나뮤직박스 ▲매월 1일을 ‘하나데이’로 지정하고 해당 월의 탄생석을 모아 손님에게 실물 목걸이를 증정하는 연간 시즈널마케팅 ▲아바타와 메타버스 세계관을 활용한 영상 제작을 통해 MZ세대의 자발적인 바이럴과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낸 ‘팬버스(FAN + VERSE)’ 마케팅 사례 등을 발표했다.

 

NH농협은행, 청소년 고객 위한 ‘NH1418우대통장·스윙적금’ 출시

NH농협은행은 청소년 고객을 위한 신상품 ‘NH1418우대통장·스윙적금’을 출시한다.

입출식예금인 ‘NH1418우대통장’은 NH올원뱅크 용돈관리 서비스 연결계좌로 이용하거나, 적립식예금 월 1만원 이상 입금, 농협은행 채움 체크카드 이용, 자동이체 납부 실적이 있는 경우 전자금융수수료 면제와 타행 CD/ATM기기를 통한 현금인출 수수료(월 5회)가 면제된다.

적립식예금인 ‘NH1418우대통장·스윙적금’은 매월 100원에서 20만원까지 자유롭게 입금이 가능하며, 가입기간은 6개월에서 최대 12개월이다. NH1418우대통장과 스윙입금서비스로 연결 이용, 농협은행 채움 체크카드 월 평균 승인실적, 농협은행 비대면 채널신규 등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최고 1.5%p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특히 해당상품 가입 직전 1년간 농협은행 예적금(청약포함) 미보유 고객의 경우 추가로 2.0%p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스윙입금서비스는 청소년들이 받는 용돈 중 일부 자투리 금액을 저축할 수 있도록 NH1418우대통장에서 설정한 금액만큼 매주 정해진 요일에 자동으로 NH1418스윙적금에 입금되는 서비스로, 소소한 재미를 경험하고 우대금리까지 추가로 제공한다.

상품출시를 기념해 11월 30일까지 ‘농협은행과 함께 크자!’ 이벤트도 진행한다. NH1418우대통장·스윙적금 중 하나 이상의 상품을 농협은행 비대면채널에서 가입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며 총 10명을 추첨해 닌텐도 스위치 OLED를 제공한다.

 

노랑풍선-한화손해보험, ‘여행 관련 온라인 보험 사업의 전략적 제휴’ 위한 업무협약

노랑풍선은 지난 24일, 한화손해보험과 ‘여행자보험 사업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노랑풍선 김진국 대표이사, 한화손해보험 박성규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여행자보험을 비롯해 여행 관련 신규 보험 상품 개발 등에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앞서 노랑풍선은 지난 9월 한화손해보험을 통해 자유여행 여행자보험을 직접 판매하기 위한 간단손해보험대리점 등록을 마쳤으며, 이를 통해 여행과 관련한 신규 보험 상품 개발 및 판매가 가능해졌다.

 

뱅크샐러드, ‘보험 진단’ 서비스 출시

마이데이터 전문 기업 뱅크샐러드가 사용자의 보험보장분석을 통해 보험가입 상태를 진단하는 ‘보험 진단’ 서비스를 공식 출시한다. 

뱅크샐러드의 ‘보험 진단’ 서비스는 고객 자신이 꼭 필요한 건강 보험을 가입하고, 적절한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안정적인 미래 설계를 위해 활용하도록 기획됐다. 

실제로 보험은 금융 소비자가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금융 상품 중 하나다. 2019년 10월에 발표한 보험연구원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보험 가입자 중 55.1% 만이 자신의 보장 내역을 잘 인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절반에 가까운 보험 가입자는 자신의 보장 내역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음을 뜻한다. 

뱅크샐러드는 보험 가입 고객의 어려움과 니즈에 주목했다. 뱅크샐러드의 ‘보험 진단’ 서비스는 고객이 마이데이터를 통해 자신의 보험 상품을 연결하면, 비슷한 성별과 연령대의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종류의 보험을 얼마나 가입하고 있고, 얼마나 많은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해 보여준다. 

보험료는 연령 대비는 물론, 소득 정보를 반영해 소득 대비 보험료도 비교 가능하다. 각 보험 종류별 진단에서는 보험별 가입률, 보장 금액 등을 판단한 내역을 보장점수로 환산해 보여준다. 비슷한 연령대와 소득 수준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어, 자신의 보험 포트폴리오를 새로 구성하기도 용이하다. 

 

KB국민은행, 이마트24와 ‘국민e든든’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오는 11월 말까지 이마트24와 함께 ‘국민e든든’ 도시락, 두유 출시 기념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민e든든’ 콜라보 신상품은 제육&간장불고기, 바싹불고기 등을 주메뉴로 한 ‘돈(豚) 드리는 은행 도시락’ 2종, 아몬드&잣, 검은콩이 함유된 ‘KB(큽)! 두유한끼’ 2종으로 구성된다. 콜라보 신상품 4종은 이마트24 편의점 전국 가맹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 가능하며 도시락의 경우 최대 3,300원의 혜택을 받아 2,200원에, 두유의 경우 900원의 혜택을 받아 600원에 구매 가능한 콜라보 신상품 60% 할인쿠폰이 즉시 지급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KB금융그룹에서 진행하는 ‘K-BAB’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빈 도시락을 인증하면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국민e든든’ 도시락 구매 및 식사 후 남김없이 다 비운 도시락 용기 사진을 본인 SNS 계정에 인증 후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스타벅스 모바일쿠폰을 제공한다.


 

NH농협은행 DT전략부, 쌈채소 농가 찾아 농촌 일손돕기 실시 

NH농협은행은 DT전략부 최동하 부장과 직원들이 서울시 강서구 소재 쌈채소 농가를 찾아 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날 DT전략부 직원들은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위해 쌈채소 수확 및 수확이 완료된 농작물 뽑아내기 작업을 도우며 구슬땀을 흘렸다.

최동하 부장은 “이번 일손돕기가 영농철 인력이 부족한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농촌지원활동을 적극 펼쳐 농업인과 함께하는 농협은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동대문 패션 공급망 데이터체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지난 24일 동대문 패션 플랫폼 스타트업인 쉐어그라운드와 위아더, 쇼핑몰 통합관리 서비스기업 셀메이트, 핀테크 스타트업 윙크스톤 파트너스, 블록체인 전문기업인 람다256, 굿티어와 동대문 시장의 공급망 데이터체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KB국민은행 여의도 IT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윤진수 KB국민은행 테크그룹 대표, 이연 쉐어그라운드 대표, 조형일 위아더 대표, 서원준 셀메이트 대표, 권오형 윙크스톤 파트너스 대표, 박재현 람다256 대표, 이한수 굿티어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동대문 패션 공급망 데이터체인 구축 및 상호 활용 ▲동대문 패션 공급망 데이터체인을 활용한 금융 상품·서비스 발굴 ▲공급망 데이터와 블록체인 기술의 융합 연구를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

KB국민은행은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방식으로 스타트업들과 함께 동대문 시장의 의류 공장, 도·소매업자의 거래 데이터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공급망 데이터체인 구축을 시도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신용 데이터가 부족한 동대문 시장 소상공인이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