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자전거 타는 취미, 무릎통증 유발하는 원인일까?
[건강 Q&A] 자전거 타는 취미, 무릎통증 유발하는 원인일까?
  • 이영순
  • 승인 2022.11.02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취미로 자전거를 타거나 산을 오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스트레스 해소 및 체력 증진, 하체 근육 강화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과도한 활동은 신체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무릎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런 경우 통증이 나아질 때까지 활동을 제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만약 무릎통증이 심하거나 재발이 잦다면 무릎연골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정확하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손상 어떤 유형있을까?

무릎뼈 끝에는 골연골이라 불리는 조직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골연골은 뼈끼리의 마찰을 막아주어 뼈의 마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외부 충격 및 부상, 노화 등의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골연골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연골 손상으로 조직이 조금씩 떨어져 나가면 뼈가 드러나게 되며, 이 부위가 서로 충돌하여 극심한 무릎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뼈끼리의 마찰로 인해 뼈가 조금씩 깎여나가게 되니 가급적 빠른 치료가 권장됩니다.

 

치료는?
 손상이 비교적 경미한 편에 속하는 환자는 주사 요법 및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의 비수술적 방식을 진행하여 호전을 기대합니다. 만약 무릎 골연골에 손실된 부위가 넓다면 병변 부위에 미세천공술이나 카티스템과 같은 골연골을 재생시키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만약, 골연골이 거의 남아있지 않아 골연골 재생 수술 적용이 불가능한 환자의 경우에는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자전거를 오래 타거나, 운동 전 준비운동이 충분하지 못하다면 무릎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전거를 타기 전에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고 본인의 신체 상태에 맞게 안장 높이를 조절해야 합니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