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테니스엘보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가요?
[건강Q&A] 테니스엘보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2.11.11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흔히 '테니스엘보'라고 불리는 질환인 외상과염은 팔꿈치 바깥쪽 부위에 통증이 집중되어 나타나는 편입니다. 테니스를 치는 사람들에게 주로 발병하다고 하여 테니스엘보라는 이름이 붙여졌지만 일반인들의 발병 비율도 적지 않습니다.

팔 및 손목을 과사용하면 테니스엘보가 쉽게 발생될 수 있으므로 가사 일을 하는 주부나 컴퓨터 사용이 많은 사람들은 특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환의 원인은?

팔과 손목을 무리하게 쓰면 해당 힘줄에 미세한 파열을 유발하며, 이는 테니스엘보의 발병 원인이 됩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힘줄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못하고 불완전하고 비정상적인 상태가 되어 회복이 어려워지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니스엘보의 병변 부위는 혈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부위로써 질환이 발생하면 증세가 빠르게 악화되거나 만성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치료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팔꿈치의 바깥쪽이 유난히 욱신거리고 통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테니스엘보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팔을 살짝 비틀거나 손목을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악화되거나 평소 저림 현상도 있다면 정확하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테니스엘보 환자는 손목을 강하게 뒤로 젖히는 동작이나 전완부 바깥쪽 근육 및 힘줄에 자극이 가해지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좋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상태 따라 치료 차이 있나요?

비교적 통증이 심하지 않은  초기의 환자는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을 통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테니스엘보가 장기간 지속된다면 비수술적 치료에도 반응이 없을 수 있고, 통증도 극심하다면 수술적 치료도 고려됩니다.

테니스엘보 수술에는 봉합술 및 관절내시경 수술 등이 있으며, 팔꿈치 관절의 힘줄과 근육, 인대 등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한 후에 적절한 방식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