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후유증 심한 안면마비...구안와사 치료 시기 늦어진다면 문제될까요?
[건강 Q&A] 후유증 심한 안면마비...구안와사 치료 시기 늦어진다면 문제될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11.16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이희재 병원장
사진 = 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이희재 병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요즘처럼 찬바람이 불 때면 흔히 ‘입 돌아갔다’고 말하는 구안와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안면신경에 마비가 오면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추위 외의 구체적인 원인 파악 후 치료가 필요합니다.

 

구안와사, 그 증상은?

구안와사 발생 시 얼굴에서 뻣뻣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눈을 감는 것, 입꼬리를 올리는 것도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 식사를 하는 게 불편해지며 눈을 완전하게 감기도 힘들어지곤 합니다.

이밖에도 두통, 어지럼증, 피로감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고 식사를 할 때 미각이 제대로 느껴지지 않거나 얼굴에서 경련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목과 어깨가 뻐근한 느낌, 눈물이 안 나거나 계속 흐르는 증상, 이명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구안와사를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생활이 불편하고, 외모 상 문제가 이어지는 것은 물론 여러 후유증이 남기도 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구안와사 증상은 정신적인 고통을 초래하기도 하기에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치료 방법은?

구안와사는 육안으로 증상을 확인한 다음 혈액검사나 초음파 등으로 진단합니다. 원인 해소에 도움을 주는 약물 등으로 예민한 안면부의 풍담을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한의학에서는 면역력 증대와 체내 불균형해소로 증상완화와 재발방지가 이뤄지도록  안면부 근육 경직을 풀고 손상된 신경과 근육기능 회복을 위한 배독치료나 침구치료 등을 진행합니다. 아울러 감염이 원인일 땐 이를 바로잡는 치료가 요구되고, 체형불균형이 문제일 땐 추나요법이나 도수치료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는 이후 손발이 저린 증상, 몸에 힘이 빠지는 등 신체의 마비 증상,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 등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심한 어지럼증과 함께 제대로 서 있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구안와사가 찾아온 경우라면 당황하지 말고 의료진과 상담하여, 문제가 더 커지기 전에 대응책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이희재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