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겨울철 더 심해지는 턱관절 통증, 꼭 치료해야 할까요?
[건강 Q&A] 겨울철 더 심해지는 턱관절 통증, 꼭 치료해야 할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11.22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엔이치과 임창준 원장 
사진=이엔이치과 임창준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턱관절 통증은 기온이 떨어지면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추위에 노출되면 자연스럽게 자세를 웅크리거나, 이를 꽉 깨무는 행동 등으로 인해 턱관절에 부담이 가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원인 외에도 턱관절 주변의 신경과 혈관이 기온이 떨어져 수축 및 자극되면 근육이 긴장되면서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 통증, 개선 위한 노력은? 

턱관절 통증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관절에 압박을 가하는 행동을 삼가야 합니다. 턱을 괴는 잘못된 생활 습관과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근육이 자극을 받아 경직된 상태일 때에는 따뜻한 수건을 턱관절 부위에 대고 부드럽게 풀어주고 양 손으로 마사지 해 혈액순환을 유도하면 근육 이완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근본적인 발생 원인을 파악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장기간 방치할 경우, 통증이 점진적으로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턱관절의 영구적인 손상, 턱뼈의 변형으로 인한 교합 이상, 안면비대칭 등 이차적인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료적 방법, 도움될까?

치료 시에는 턱뼈의 구조와 주변의 조직 상태를 면밀하게 확인해 맞춤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원인과 환자 개개인의 생활 습관에 따라 다양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단순한 증상의 경우 약물 치료만으로도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과긴장으로 인한 턱관절 통증은 턱관절 주변 근육에 보톡스 주사가 도움이 되며, 관절낭 내부에 염증성 물질이 과도한 경우 턱관절 내부에 치료 약물을 주사하는 턱관절세정술을 진행합니다.

만성적인 턱관절 통증 치료 시에는 구강 내에 마우스피스 형태의 치료 장치를 착용하는 스플린트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착용 시 아래 턱이 안정적인 위치를 찾아 관절 부위에 압박을 덜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 지속적인 착용이 필요하며,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거쳐 장기적인 착용이 가능한 케이스인지 확인하고 개인의 구강 상태를 정확하게 반영한 맞춤형 장치를 착용해야 합니다.

치아 교합 상태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않은 장치를 착용할 경우 치아와 잇몸에 과도한 자극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턱관절 통증은 물론, 교합 이상까지 악화될 위험이 있다. 정확한 원인 파악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면밀한 상담으로 정확한 구강악안면외과적 검진과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도움말 : 이엔이치과 임창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