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여드름, 몸 속 순환과 관련 있는 질환일까요?
[건강 Q&A] 여드름, 몸 속 순환과 관련 있는 질환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11.23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규림 한의원 삼성잠실점 이송희 원장
사진=규림 한의원 삼성잠실점 이송희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뜨거운 기운은 위로, 차가운 기운은 아래로 내려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몸에도 적용이 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두한족열, 즉 머리는 서늘하고, 발을 따뜻한 상태 를 건강한 체내 열의 분포로 봅니다. 허나 앞서 설명한 상열하한의 증상이 몸에서 유지된다는 것은 병적인 상태로 몸 속의 순환에 대해서 살펴보아야한다는 것이 한의학적인 설명입니다.

특히 몸 속에서 발생하는 열은 독소를 품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어 체내 열이 위로 올라가 정체되어 있을 경우 여러가지 질환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그 예로써 여드름을 생각해볼 수가 있는데 체내 열과 함께 독소나 면역 저하, 피부 재생력 저하 등 여러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여드름, 속까지 체크해야 하나?

이에 여드름 치료는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외부적인 관리만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체질분석과 순환 및 재생력 진단 등이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치유 프로그램의 내용은 외부적인 압출과 스킨케어, 그리고 내부적으로 여드름의 원인을 일으키는 원인을 잡는 치료가 진행됩니다.

한방의 가장 큰 특징이며 환자들의 입장에서 궁금한 부분인 내부치유는 한약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동일한 기능이 아닌 체질에 맞추어 조제 및 탕전이 되어지며 해독, 면역력 강화, 재생력 개선 등의 기능이 나타나도록 하고 있습니다.

여드름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관리가 중요합니다. 손으로 압출하는 것은 물론 손이 닿는 것만으로도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조심해야하며 자극적인 세안 습관 및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위주의 식단 역시 개선되어야 합니다.

피부 역시 몸의 일부이기에 유기적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건강한 몸에서 좋은 피부가 만들어지고 재생되기 때문에 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규림 한의원 삼성잠실점 이송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