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탱커 주식회사 임현서 대표 "AI 알고리즘 전문가 ‘블리츠’, 글로벌 회사로 성장하겠다"
[인터뷰] 탱커 주식회사 임현서 대표 "AI 알고리즘 전문가 ‘블리츠’, 글로벌 회사로 성장하겠다"
  • 김수진
  • 승인 2022.11.25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임현서 대표
사진= 임현서 대표

최근 국내 금융기관들은 기존의 복잡한 데이터 파편화, 개별화된 정보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AI 알고리즘 기술에 기반한 솔루션을 속속 도입하고 있다. AI 기술을 이용하면 부동산 심사 시스템의 정확도를 높이고, 사용자의 개입없이 문서의 자동 분류 및 인사관리를 설계하는 게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AI 알고리즘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솔루션 ‘블리츠’를 선보이고 있는 탱커 주식회사 임현서 대표를 만나봤다.

Q.탱커 주식회사는 어떠한 기업인가?

탱커는 부동산, 금융 분야에서 고도화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AI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최근 탱커는 최근 국내 최초로 강화 학습 AI 기반 인사 배치 시스템인 블리츠-HR을 개발∙출시하여 서비스를 확장했다. 블리츠-HR은 인사배치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블리츠가 서비스하는 AI 솔루션에는 무엇이 있는가?

A. 탱커의 블리츠가 서비스하는 AI 알고리즘 솔루션은 부동산 심사 자동화 AI솔루션과 공정한 인사배치 블리츠 HR 솔루션이다. 그 중 첫번째 부동산 심사 자동화 솔루션은 부동산 심사에 AI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는 물건의 동, 호수, 창의 방향 등 주택의 특성까지 반영한 시세 산정과 Meta-Learning을 통해 거래 사례가 드문 지역에 대해서도 적정 가격을 파악할 수 있어 심사의 오차율을 낮춰준다. 부동산 문서 발급 대행과 부동산 가격을 산정하는 기술을 모두 갖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추출과 연계된 고도화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두번째 HR 솔루션은 탱커의 독자적인 AI 기술로 기업의 지속가능한 인사배치를 가능케 한 것인데, 학벌, 기수, 인맥 등의 구태 요소를 제거하고 인사배치 절차를 보다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개선했다. 

Q. 블리츠 부동산 심사 자동화 AI 솔루션의 경쟁력은?

블리츠는 부동산 문서 발급 대행과 부동산 가격을 산정하는 기술 모두 갖춘 솔루션이다. 부동산 심사 자동화의 궁극적 목적인 대출 한도 산출과 금액 승인의 판단을 위한 부동산 가격 산정에 대하여 시장에는 발급대행 혹은 데이터제공 대행을 통해 시장점유를 유지하는 업체들이 있지만 가공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추출과 연계된 고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블리츠의 경쟁력이다.

Q. 블리츠-HR 솔루션이 기존 시스템과 차별화된 점은?

블리츠-HR 솔루션을 통해서 기업들은 지역, 지점별 균형은 물론 인사평가 기능의 공정성까지 확보할 수 있다. 특히 AI 기술로 직무적합도 숙련도 평가, 근무조건의 적정성 등을 기업에 맞춰 커스터마이징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리소스 소모나 주관적 개입 등 기존 HR 시스템이 가지고 있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부분인 인적자원관리(급여, 고용, 조직문화 등)를 인간의 주관이 개입하지 않은 AI를 통해 공정하고 윤리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지속가능 경영(ESG)에도 기여한다.

Q. 블리츠의 향후 사업 계획은?

탱커의 블리츠는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등과 풍부한 오픈이노베이션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IBK신용정보, 한국투자저축은행, 삼성그룹계열사가 주도한 프롭테크 플랫폼 등에도 공급사례를 축적하며 노하우를 쌓았다.

앞으로는 ESG 관련 신사업분야로 비즈니스의 폭을 넓혀 나가려고 한다. 부동산 시장에서 다양한 밸류체인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블리츠_HR을 통해 국내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력 관계를 맺어 글로벌 회사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