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집은 물론 편의점도 신바람 ‘월드컵 특수’ 통했다
치킨집은 물론 편의점도 신바람 ‘월드컵 특수’ 통했다
  • 오정희
  • 승인 2022.11.28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 등 3여년만에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축제인 월드컵으로 인해 음식·유통 업계에도 오랜만에 활력이 생기고 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이 시작되면서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첫 경기 특수를 톡톡히 누렸다. 

bhc치킨에 따르면 대한민국 대 우루과이와의 첫 경기가 펼쳐진 지난 24일 축구 경기에서 당일 매출이 전월 동일 대비 200%, 전주 동일 대비 130%, 전년 동일 대비 140% 증가를 기록하며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이날은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대회 첫 경기로 시작 전부터 큰 기대감을 모았고 특히 부상에도 불구하고 출전을 확정한 손흥민 선수와 최근 아시아권 팀들의 선전 등으로 인해 기대감이 높았다.

bhc치킨은 이번 대회 시작에 맞춰 지난 21일부터 하이트진로와 손잡고 치킨 메뉴와 테라 병맥주 2병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파이팅 세트’를 출시한 바 있으며, 축구 레전드 김병지 선수와 함께 축구대표팀의 득점 스코어도 예측하고 퀴즈도 푸는 ‘대한민국 스코어 분석왕’ 이벤트를 동시에 실시하고 있다. 

또 G마켓이 최근 일주일(11/17~11/23) 기준 전년대비 상품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다양한 야식 상품의 판매가 크게 늘었다. 먼저, 주전부리나 안주로 좋은 가공식품을 쟁여두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곱창/막창(25%), 돈까스/탕수육(56%), 떡갈비(88%), 족발(9%), 햄/소시지(52%) 등의 육가공 간편식품 및 어묵/맛살(27%), 핫바(77%), 해물볶음(68%), 해물튀김(96%) 등의 수산가공식품의 판매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특히, 부담 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꼬치류의 판매는 9배 가까이(775%) 늘었다. 가공 안주류도 66% 증가했다. 치킨, 피자, 족발 및 보쌈 등 주요 야식 e쿠폰의 판매도 54%만큼 더 팔렸다.

식품 외 응원용품도 인기다. 같은 기간, 응원봉의 판매는 102% 늘었으며, 축구 유니폼은 76% 판매가 늘었다. 가랜드/현수막(22%), 풍선/리본(32%), 가발/가면(24%) 등 이벤트 파티 용품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G마켓은 축구 응원 수요에 착안, 이번 주말인 27일까지 ‘축구응원 야식축제’를 열고, 별미 야식을 특가에 선보인다. 매일 자정마다 새로운 인기 야식을 제안하며, 간편하게 먹기 좋은 가공식품, 다음날에도 부담이 덜한 논알콜 맥주 등도 소개한다. 

세븐일레븐 역시 한국과 우루과이 경기가 있었던 11월 24일 전체 매출은 전주동요일대비 20%, 전월동기대비 25% 전년동기대비 45%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리응원 인파가 몰렸던 광화문 인근 10개 점포의 매출도 크게 늘었다. 전주대비 전주대비 120%, 전월대비 150%, 전년대비 170% 매출 신장률을 보였고, 피크 타임에는 전주, 전월, 전년 대비 각각 400%, 420%, 500% 씩 증가했다. 광화문 인근 점포 주요 매출 신장 품목으로는 맥주(전주대비 : 1,100% / 전월대비 : 1,200% /전년대비 : 1,500%)가 가장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야외 응원에 필요한 돗자리 매출도 크게 늘었다. 전주대비 무려 4,000%, 전월대비 2000%, 전년대비 3500% 등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또한, 동절기 야간에 진행된 만큼 핫팩(300% / 270% 450%)도 평소 대비 많이 팔렸다. 

그밖에 스포츠 음료(330% / 220% / 270%), 탄산음료(200% / 250% /300%), 생수(150% / 200% / 250%) 등도 매출이 늘었다.  

GS25은 우리나라 경기가 있었던 24일 매출이 전주 동요일(11월 17일) 대비 19.5%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신장 카테고리는 △맥주 186.4%, △치킨 146.9%, △안주류 125.0%, △냉동간편식 113.7%, △스낵 98.2% 등이었으며, 거리 응원이 열렸던 광화문광장 인근 10여 점의 경우 매출이 가장 많이 오른 점포는 최대 97.3%(전주 동요일 대비) 신장했다.

주요 신장 카테고리는 식품류의 경우 △맥주 375.8%, △안주류 253.9%, △스낵 178.5%, △소주 152.9%,△ 컵얼음 98.7%이었으며, 비식품류에서는 △핫팩 378.1%, △보조배터리 461.7%, △휴대용티슈 211.6% 등으로 나타났다. 

GS25 월드컵 기간이 진행하는 동안 11월 말까지 금·토·일에 버드와이저500캔 4캔 8천원 등 13종 맥주 파격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며, 매일 맥사캔 4캔 8천원 등 GS25 차별화 맥주 5종 파격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11월 20일부터 내달 3일까지 ▲버팔로립 1+1 행사 ▲부먹치킨 등 대용량 치킨 3종 2천원 할인 행사+코카콜라500ml 증정 ▲치킨25 14종 메뉴 5천원 이상 구매 시 코카콜라500ml 증정 ▲토트넘신발치킨 이색상품 및 sns 이벤트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