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삼성물산·신한금융그룹·효성·SPC 外
[ESG 경영] 삼성물산·신한금융그룹·효성·SPC 外
  • 오정희
  • 승인 2022.12.05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물산 패션, ´22년 동반성장데이 개최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지난달 30일,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본사 사옥에서 12개 협력사 대표들을 초청해 ‘2022년 동반성장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협력사와의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공정거래에 앞장서고 함께 성장해 가는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지난 2016년부터 매년 동반성장데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22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업계 최초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해 이번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패션부문은 제조업으로 구분돼 전자/철강 등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평가에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최우수’ 등급을 얻어 동반성장에 대한 철학에 진정성이 느껴진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최우수 및 우수 협력사로 선정된 12개 회사 대표와 이준서 삼성물산 패션부문장, 주요 브랜드 사업부장/팀장 등 총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를 진행했다.

 

신한금융그룹,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웃사랑성금 160억원 기탁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주관 ‘희망 2023 나눔캠페인’ 행사에 참석해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이웃사랑성금 160억원을 전달했다.

신한금융은 그룹의 사회공헌 사업 전략인 「희망사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투자증권, 신한라이프 등 그룹사가 함께 120억원의 성금을 모금했다. 이와 함께 신한금융희망재단에서 40억원을 추가 후원해 전년보다 30억원 증액된 총 160억원을 기탁했다.

이날 기탁한 성금은 위기가정 재기지원과 학대피해아동 지원, 공동육아나눔터 ‘신한 꿈도담터’ 구축, 지역사회 문제해결 지원, 장애인 교육역량 강화, 글로벌 CSR 지원 등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신한금융은 기업 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공감과 상생의 선순환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02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144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연말 이웃사랑성금으로 기탁했다. 

특히 이날 신한금융그룹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올해부터 기업의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장기간의 진정성 있는 노력을 펼쳐 온 법인 고액기부자에게 수여하는 ‘1천억원 클럽 가입 인증패’를 받았다. 

 

NH농협은행,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중소기업 ESG경영 저변확대 위한 MOU체결 

NH농협은행은 지난 30일 서울시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중소기업 ESG경영 저변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농협은행은 중진공의 ‘ESG 자가진단 시스템’을 이용하는 중소기업에 금리우대 제공 등 금융지원으로 중소기업의 ESG경영 환경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농협은행은 친환경 경영 실천 기업을 대상으로 금리우대 및 대출한도 확대 등의 금융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ESG수준을 진단해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무료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로 기업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신한금융그룹,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위한 희망꾸러미 제작 봉사활동 실시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1일 서울 명동에 위치한 카페스윗 쏠에서 조용병 회장 및 그룹사 CEO들이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위한 희망꾸러미 제작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신한금융 조용병 회장과 임직원 50여명은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이 건강하고 밝게 추운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영양제, 보조배터리 겸 손난로, 무릎담요, 각종 학용품을 담은 희망꾸러미를 직접 제작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희망꾸러미 세트 700개 전달을 위한 총 1억원의 후원금을 세이브더칠드런에 기탁했다.

 

골프존뉴딘그룹, 2022 지역사회 연말 봉사활동 ’GOLFZON IS BACK’ 진행

골프존뉴딘그룹이 2일 서울 강남구 수서동 일대에서 ‘GOLFZON IS BACK’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골프존뉴딘그룹이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매년 연말 진행하고 있는 전사적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약 550여 명의 그룹사 임직원과 3명의 프로골퍼들(△엄성용(28·골프존) △박지훈(22·골프존) △이두열(28·골프존))이 동참했다. ‘GOLFZON IS BACK’은 코로나19로 대면 그룹 봉사활동을 3년 만에 재개함에 따라 앞으로도 건강한 나눔 문화 확산에 힘쓰겠다는 골프존뉴딘그룹의 힘찬 포부가 담겼다.

행사 당일 골프존뉴딘그룹은 독거노인 및 저소득층 등 지역 취약계층 가정 약 1,000세대에 4,500만 원 상당의 김치 및 생필품을 전달하고, 관내 복지관(△수서명화종합사회복지관 △수서종합사회복지관 △강남세움복지관) 총 3곳을 방문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봉사활동을 펼치며 온정을 나눴다. 또한 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인 등의 문화 소외계층 이웃을 위해 골프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포토존·게임존 등 크리스마스 페스티벌을 운영하며 경제적, 정서적으로 나눔의 손길을 전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앞서 골프존뉴딘그룹은 강남구청에 이웃사랑 성금 4,500만 원을 전달했다. 

 

효성, 마포구 취약계층에 ‘사랑의 김장 김치’ 전달

효성은 지난 1일 마포구청을 찾아 마포구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사랑의 김장 김치’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후원한 김장 김치는 10kg들이로 1,500세대에 전달됐다. 

효성은 2007년부터 16년간 김장 김치 후원을 이어오고 있다. 울산중구시니어클럽을 통해 김장 김치를 구매함으로써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하고 어르신의 사회 환원을 돕고 있으며, 울산중구시니어 클럽은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설립된 노인 일자리 지원 기관이다. 

한편, 효성은 매년 마포구 주민을 대상으로 사랑의 생필품 나눔, 사랑의 쌀 나눔 등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왔다. 지난달에는 마포구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 모금에 참여해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 향상에 기여했다. 

 

서울특별시, 대한적십자사 특별회비 기탁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은 2일 대한적십자사 서울특별시지사에 2023년도 서울특별시 적십자 특별회비 1,000만 원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은 2023년도 적십자 회비 집중모금기간(12월 1일~2023년도 3월31일)을 알리고, 나눔활동 참여를 시민들에게 독려하며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기 위해 마련했다.

적십자사 서울지사 명예회장인 오세훈 시장은 “날씨가 추워지면서 어려운 분들의 생활이 더욱 걱정된다.”며, “대한적십자사의 인도주의 사업을 위한 적십자회비 모금 캠페인에 많이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60여 년간 국민의 자율적 납부로 운영돼온 적십자회비는 △재난구호 활동, △복지사각지대 긴급지원,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사업 등에 사용되며, 2023년도 대한적십자사 서울특별시지사의 모금 목표액은 61억 원이다.  

 

SPC, 연말 맞이 임직원 헌혈 송년회 진행

SPC는 지난 1일 서초구 양재동 본사에서 대한적십자사 남부혈액원과 함께 따뜻한 연말을 나누는 ‘헌혈 송년회’를 진행했다.

‘임직원 헌혈 송년회’는 2011년부터 12년째 매년 진행해온 SPC만의 특별한 연말 행사로, 한 해를 더욱 뜻 깊게 마무리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행사는 최근 재유행이 본격화되고 있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예약제로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또, 소아암·백혈병 어린이 지원을 위한 ‘헌혈증 모금 캠페인’도 함께 진행해 의미를 더했다. SPC는 현재까지 총 3,882장의 헌혈증을 백혈병어린이재단, 연세암병원,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등 6개 단체에 기부해왔으며, 캠페인에 참여한 임직원 수는 1,200여명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