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쿡쿡 쑤시는 느낌의 어깨 통증, 석회화건염일까요?
[건강Q&A] 쿡쿡 쑤시는 느낌의 어깨 통증, 석회화건염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12.06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엄지환 병원장
사진=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엄지환 병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특별한 외상이나 충격이 없었는데도 지속적으로 어깨통증이 느껴진다면 어깨관절 상태에 대해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팔이 쿡쿡 쑤시거나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을 느끼는 경우, 통증이 생겼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경우, 팔을 앞이나 옆으로 들기 어려운 경우, 밤에 어깨통증이 더 심한 경우, 팔에 뚝뚝 소리가 나면서 결림 증상이 생기는 경우라면 ‘석회화건염’일 수 있습니다.

 

석회화건염이란?

석회화건염은 어깨 힘줄에 석회(칼슘 성분 등)가 쌓여 염증반응이 생기는 질환으로 50대 여성에서 특히 흔하게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만성통증과 뻣뻣한 느낌이 심해 수면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어깨가 뻐근한 정도로 통증이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석회가 쌓이고 돌이 커지면서 통증이 심해지고 팔의 움직임에도 점점 더 심한 어려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힘줄이 딱딱해지는 경우 만성피로를 호소하게 되기도 하고 급격히 팽창하거나 강한 염증반응이 생기면서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기에 발병 원인은 철저히 파악한 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증상에 대한 문진 사항 체크와 함께 맥진 복진 설진 등을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방사선검사를 통해 뼈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 초음파검사로 어깨 주변의 인대나 힘줄 근육 혈관과 같은 연부조직 등의 석회화 여부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는?

어깨 힘줄의 석회화를 진행시키는 요인을 없애고 어깨의 힘줄과 인대를 강화시키기 위한 치료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뜨거운 포를 이용하여 혈액순환을 강화시키거나 어깨의 원활한 움직임과 피를 맑게 하는 치료 및 통증 감소에 주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어깨 가동범위를 넓히고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추나요법을 적용할 땐 각 환자의 증상에 맞춰 그 방법과 순서를 달리 합니다. 어깨를 교정하고 근육과 신경의 이완을 돕는 도수치료나 원인별 치료 탕약 및 체외충격파 등을 적용하기도 하는데, 모든 치료법은 병이 생긴 원인에 따라 적합하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석회화건염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를 가졌다면 자세교정을 위한 꾸준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견관절은 우리 신체 중 운동범위가 가장 크며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곳이기 때문에 일상적인 활동만으로도 퇴행성 변화가 쉽게 나타나곤 합니다. 누구나 심한 어깨통증을 겪는 상황에서는 방치하는 일 없이 초기에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엄지환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