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NH농협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NH농협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12.07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 우리은행과 공동자동화점 개점

하나은행은 우리은행과 손잡고 경기 하남시 미사지구 망월동에 금융소비자 편의 제고를 위한 공동자동화점을 개점한다.

이는 지난 4월 은행권 최초로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에 개점한 공동점포에 이은 양행의 두 번째 협력 사례로, 기존 점포 이전에 따른 손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를 통해 양행은 두 은행을 거래하는 손님들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공간 활용과 운영비용도 절감하게 됐다.

또한, 이번에 개점하는 공동자동화점을 통해 향후 점포 이전 및 통합으로 대체 채널을 운영하기 어려운 지역일 경우에 공동자동화점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지난 5일 미사역지점이 점포를 이전하면서 지점을 이용하던 기존 손님들의 불편이 예상 됐으나, 이번 공동자동화점 개점으로 ATM을 통한 은행 업무를 계속해서 볼 수 있게 됐다.

‘공동자동화점’은 한 공간에 두 은행의 자동화기기를 2대씩 설치해 365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30분까지 운영할 예정이며, 손님들은 설치된 ATM을 통해 입출금거래, 통장정리 및 계좌이체, 공과금 수납 등의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NH농협은행, NH마이데이터 ‘매일매일 자산연결’ 대고객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이달 5일부터 16일까지 NH마이데이터 신규가입 및 최초 자산연결 고객 대상으로 경품 제공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첫번째 이벤트은 이벤트 기간 중 주말을 제외한 매 영업일※에 NH마이데이터 신규 가입 후 자산연결까지 완료한 고객 대상 갤럭시 Z플립4 비스포크 에디션(12월5일~9일, 5명)과 아이폰 14(12월12일~16일, 5명)를 제공한다. 두번째 이벤트는 이벤트기간 중 최초 자산연결 고객 전원에게 스타벅스 커피 쿠폰(1매)을 제공한다. 

 

 

IBK캐피탈, 연탄은행에 사랑의 연탄나눔 기부금 전달

IBK캐피탈은 지난 5일 밥상공동체 복지재단 서울연탄은행에 연탄나눔 기금 7,500만원을 전달했다.

밥상공동체 복지재단은 연탄나눔과 무료 급식봉사 등의 복지사업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단체다.  

해마다 서울연탄은행에 연탄기부를 해오고 있는 IBK캐피탈은 작년 7만 5천장에 이어 올해는 9만 3천여장의 연탄을 후원했으며, 기부된 연탄은 동절기 추위에 취약한 노인, 저소득층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2022 한국의경영대상’ 수상

KB국민은행은 ‘2022 한국의경영대상’에서 ‘Innovation Best Practice’ 부문 ‘한국의 금융혁신 리더’로 선정됐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주관하는 ‘2022 한국의경영대상’은 한국 산업사회의 총체적인 경영혁신 방향을 제시하고 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사례를 전파하기 위해 매년 진행됐다.

KB국민은행은 2020년부터 자체 개발한 금융 분야 AI언어엔진(KB-STA)을 기반으로 금융서비스를 혁신해 차별화된 내·외부 고객 경험을 제공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AI언어엔진(KB-STA)은 KB국민은행 영업점에 배치된 ‘AI금융비서’, 고객상담센터에서 운영하는 ‘챗봇’과 ‘콜봇’, 빅데이터 기반 시장 흐름 분석 시스템 ‘KB-DAM’ 등에 적용돼 있다. 

 

우리금융, ‘희망2023 나눔캠페인’에 100억원 기부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5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주관 ‘희망2023 나눔캠페인’ 행사에 참석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이웃사랑 성금 100억 원을 전달했다. 

이번에 기탁한 성금은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미래세대 육성, 재난/재해 복구, 소상공인 지원, 환경보존 등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또한, 계속되는 코로나19와 급변하는 경제 상황으로 힘들어 하는 우리 주변의 이웃들을 위해 우리은행, 우리카드, 우리금융캐피탈 등 그룹사가 동참 해 지난해보다 30억원 증액된 총 100억원을 기부했다.

특히, 2009년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나눔 파트너로 동행하며 누적 성금 340억에 도달해, 고액 법인기부자에게 수여하는 300억 클럽 인증패도 수상받았다.

 

하나은행, 2022 코러스-액센츄어 뱅킹 혁신 어워드 ‘글로벌 최고상’ 수상

하나은행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2022 코러스-액센츄어 뱅킹 혁신 어워드(Qorus-Accenture Banking Innovation Awards 2022)’에서 ‘디지털 마케팅 & 세일즈 부문’ 글로벌 최고상인 금상(Gold)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코러스-액센츄어 뱅킹 혁신 어워드’는 유럽지역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 은행과 보험사 등의 금융사를 회원사로 둔 유럽 최대 비영리기관 코러스(Qorus)와 글로벌 컨설팅기업 액센츄어(Accenture)가 2013년부터 전 세계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공동 개최해오고 있는 시상식으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하나은행은 자체 구축한 디지털 뱅킹 채널 「My 브랜치」의 혁신성과 금융소비자 중심의 디지털 편의성을 인정받아 총 7개의 부문 중 ‘디지털 마케팅 & 세일즈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다른 부문 수상자인 세계 유수 금융기관 DBS, Caixa, Santander, HSBC 등과 함께 글로벌 최고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글로벌 금융 트렌드를 선제적으로 반영해 디지털 기술과 휴먼터치의 조화를 이뤄낸 점과 디지털 취약계층까지 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은행 채널로 자리잡아 출시된 지 약 1년 반 만에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나은행의 「My 브랜치」는 디지털 뱅킹의 편리함과 대면 영업점의 전문성을 결합한 옴니채널 뱅킹 서비스로, 기존 온라인 뱅킹과 달리 손님 특성에 따라 개설된 개별 브랜치에서 ▲맞춤형 금융 콘텐츠 제공 ▲온·오프라인 연계 손님 관리 등이 가능해 지난해 4월 출시된 이래 총 방문손님 수 3백만명, 상풍판매 36만좌의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KB국민은행, 포스코케미칼과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포스코케미칼과 공급망 내 협력사 ESG 상생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포스코케미칼 협력사들에 대한 ESG 경영 진단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ESG 금융상품 우대 등을 통해 ESG 상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협력 내용은 ▲ESG 우수기업 전용 상품 제공 등 금융 지원 ▲ESG 역량 강화 교육 및 심층 컨설팅 제공 ▲ESG 평가 결과 우수기업 사례 공유 등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지난 9월 포스코케미칼과의 이차전지 소재 금융지원 업무협약에이어 포스코케미칼 협력사에 ESG 상생 지원을 하게 됐다”며, “앞으로 포스코케미칼 협력사의 ESG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으로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 제휴 입점

우리은행은 지난 29일에 오픈한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서비스에 우리은행 대표 개인 신용 대출상품이 입점했다.

이번에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 서비스에 입점하는 상품은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과 ‘우리 새희망홀씨Ⅱ’이며, 다양한 상품으로 고객 대상 폭을 넓혀 접근성을 높였다.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은 6개월 이상 재직, 연소득 2천만원 이상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우리은행 대표 상품이며, ‘우리 새희망홀씨Ⅱ’는 저소득·저신용 고객 대상 서민금융대출 상품이다.

특히, 우리은행은 이번 네이버페이 서비스에 입점하며, ‘개인 신용대출상품 추천 모형’을 도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서비스는 상품마다 각각 대출 한도 조회를 하지 않아도 재직기간 및 연소득액 등에 따라 가능한 대출상품을 추천해줘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현재는 2개 상품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시범 운영 후에 상품군을 점차 넓혀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