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거 시리즈-4] 버팀목·중기청 제외, 청년이 받을 수 있는 '전세대출 3가지
[청년주거 시리즈-4] 버팀목·중기청 제외, 청년이 받을 수 있는 '전세대출 3가지
  • 이순호 에디터
  • 승인 2022.12.12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비싸지는 월세, 높은 보증금으로 인해 거주할 집을 찾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전셋집을 구하려고 해도 금리 상승 등의 이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많이 있죠.

이를 위해 청년들의 안정적인 주거 생활을 위해 이자 부담을 줄인 전세대출 제도가 있는데요. 전세자금 대출은 말 그대로 전세 보증금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대출 제도를 말합니다.

가장 흔하게 청년들이 이용하는 전세대출 제도로는 버팀목 전세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대출들을 제외하고 다른 대출 제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1.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 자금 대출

카카오뱅크는 온라인 전용 은행으로 대출을 포함한 모든 금융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어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대출은 연 최저 금리 1.852%이며, 임차 보증금의 90% 이내 범위에서 최대 1억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어요.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 자금 대출은 청년 대출 상품인 만큼 만 19~34세 나이 조건을 반드시 충족해야 하며, 직업 조건이 없으므로 무직자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카카오 뱅크)를 통해 간편하게 서류 제출을 할 수 있지만, 원활한 서류 관리를 위해 1일 서류 접수량이 제한되니 제출에 유의해야 해요.

<신청 조건>

●나이 : 만 19~34세 이하.

●소득 :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부부 합산)

●주택 소유 : 무주택자

●대상 주택 : 임차보증금 수도권 5억 원 이하, 수도권 외 3억 이하

2.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은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카카오뱅크 12곳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대출은 전세보증금의 90%, 최대 1억 원 이내로 받을 수 있으며 대출 금리는 최저 연 2.8% 내외로 변동 금리가 적용돼요.

이는 은행에 따라 차이가 있어 최대한 낮은 금리로 상품을 이용하려면 여러 은행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기간은 전세 계약 기간에 따라 2년 또는 3년으로 만 34세 이하의 나이 조건에 충족하면 횟수 제한 없이 기간 연장이 가능해요.

만약 연장 시 만 35세 이상이 되었다면 연장은 1회만 가능하고, 대출 상환 시에는 원금 만기 일시 상환 방식이 적용됩니다.

<신청 조건>

●나이 : 만 34세 이하 청년

●소득 : 배우자 합산 7,000만 원 이하 (무소득자 신청 가능)

●주택 소유 : 무주택자

●대상 주택 : 수도권 5억 원 이하, 기타 지역 3억 원 이하

3. HUG 안심 전세대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보증을 통해 전세자금 대출을 받음과 동시에 전세보증금 반환 보험까지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기존 전세자금 대출을 전세보증금 반환으로 변경하고 싶어 하는 세입자, 높은 금리에 부담되어 저금리로 변경하고자 하는 세입자 그리고 신용점수가 낮아 대출받기 어려운 세입자 등의 세입자에게 관심 있을 만한 상품이에요.

은행별로 상품명이 다르고 금리 또한 은행마다 다르고 매일 변동되기 때문에 은행별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신청 조건>

●나이 : 만 19세 이상

●소득 : 소득이 없는 무직자도 가능

●선순위 채권이 주택 가격의 60% 이내여야 함

●대상 주택 : 수도권 7억 이하, 그 외 5억 이하 (가능 한도 최대 4억 원)

(단, 보증금의 80% 혹은 반환보증 금액의 80% 중 적은 금액으로 대출이 가능해요)

Tip. 전세대출 집 계약시 주의하세요!

만약 집 계약을 마친 상황에서 전세대출이 거부당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계약서 안에 해당 상황에 관련된 특약을 넣지 않는다면 계약금을 받을 수가 없는데요.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계약서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작성하면 계약금을 지킬 수 있습니다.

‘임대인은 임차인의 전세대출에 동의하며 적극 협조하기로 하고 만약 전세대출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계약금을 반환하기로 한다.’

이 특약을 넣어놓아야 만약 전세대출이 안되었을 때 여러분들의 계약금을 지킬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청년주거 시리즈’는 1인주거 앱 서비스 고방과 함께 합니다. 주의 깊게 봐야할 청년주거 정책에 대해 소개하고, 어려웠던 공고문을 쉽게 풀어 대상자 확인 및 신청을 위해 어떠한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주의깊게 봐야하는지 등을 알리는 내용이 담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