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기온이 뚝 떨어지는 겨울, 목과 어깨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어떤 질환일까?
[건강Q&A] 기온이 뚝 떨어지는 겨울, 목과 어깨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어떤 질환일까?
  • 이영순
  • 승인 2022.12.13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태릉 방병원 정형외과 김민수 원장
사진=태릉 방병원 정형외과 김민수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겨울철이 되면 추운 날씨로 인해 목, 어깨를 움츠리는 자세를 취할 수밖에 없으며 이런 자세를 반복하게 되면 목과 어깨에 뻐근한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근육, 인대, 힘줄 등 관절을 구성하는 조직들이 수축하고 경직되는데, 이때 목과 어깨 관절이 긴장되면서 통증을 겪는 것입니다.

 

목과 어깨 통증, 원인은?

목과 어깨 통증은 함께 동반하는 경우가 흔하고 각각의 증상이 비슷하여 구분하기 어려워 목 질환 및 어깨 질환 중 어떠한 것인지 명확하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 통증의 원인인 경우에는 어깨, 등, 팔 등이 저리거나 통증이 느껴지고 팔을 들어 올리는 힘이 약해지기도 하며 목을 뒤로 젖힐 때 목과 함께 팔이 저리는 통증이 동반된다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의 원인인 경우에는 팔을 올리거나 힘을 쓸 때 통증이 나타나고, 팔을 위로 들어 올릴 수는 있지만 계속 유지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뒷짐 지는 자세가 어렵고 밤에 통증이 더욱 극심해집니다. 이때에는 어깨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대처는?

주로 낮보다 수면 시 통증이 심하면 어깨 관절 관련 질환일 가능성이 크고 반대로 야간통보다는 낮에 활동 시 통증이 더 크다면 목 디스크일 가능성이 높지만, 실제 증상만으로 두 질환을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초기 정확한 진단이 중요한 만큼 통증이 발생한 경우 적극적인 검사 및 치료가 중요합니다.

두 질환 모두 X-ray 검사가 기본이지만, 증상에 따라 CT, MRI 등 정밀 검사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라면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 치료와 함께 도수치료를 병행해야만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어깨 관련 질환의 경우 힘줄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초기 단계라면 휴식과 스트레칭, 온찜질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지만 염증이 생겨 통증이 심하다면 염증과 통증을 완화 시켜주는 약물치료와 주사 치료를 시행하고 조직의 유연성을 돕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두 질환 모두 진행 정도에 따라 불가피하게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목과 어깨통증은 주로 좋지 못한 자세를 반복적으로 취하거나 생활 습관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자세나 동작은 피하고, 틈틈이 목과 어깨관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통증 예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목, 어깨 스트레칭을 해도 통증이나 결림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 의료진과의 상담 및 정밀검진을 통해 면밀히 살펴 치료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태릉 방병원 정형외과 김민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