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금리 상승 끝일까? 금리노마드족 눈길 향하는 곳은 
예금금리 상승 끝일까? 금리노마드족 눈길 향하는 곳은 
  • 김다솜
  • 승인 2022.12.1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기준금리 상승으로 시중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오르면서 금리 노마드족(유목민)이 덩달아 늘었다. 그러나 최근 금융당국의 제동으로 은행권 예금금리 상승세가 주춤해지며 ‘고금리 막차’에 탑승하려는 눈치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NH농협·우리 등 5대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는 지난달 말 이후 계속 내려앉는 중이다. 

14일 기준 5대 은행의 1년 만기 예금 상품 중 가장 금리가 높은 상품은 ▲NH농협은행 ‘NH올원이(e)예금’ 4.92% ▲우리은행 ‘원(WON)플러스예금’ 4.90% ▲하나은행 ‘하나의 정기예금’ 4.85% ▲신한은행 ‘쏠편한 정기예금’ 4.75% ▲KB국민은행 ‘KB 스타(Star) 정기예금’ 4.78% 등이다. 

지난달 30일 NH농협은행은 5.10%, 하나은행은 5.00%의 금리를 제공했으나 10거래일 만에 모두 하락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지난달 24일 0.25%포인트 상승하며 3.25%로 올랐지만 시중금리는 되려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현상은 금융당국의 수신금리 과당경쟁 자제 메시지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24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수신금리 과당 경쟁에 따른 자금쏠림이 최소화하도록 관리 및 감독을 강화해달라”고 주문한 데 이어 바로 다음날인 25일에는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금융권의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은 금융시장 안정에 교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중은행의 예금금리 상승세가 이미 고점을 지났다는 분위기가 감지되자 금리 노마드족도 전보다 분주히 움직이는 모습이다. 지금이라도 고금리 막차에 탑승해 정착하기 위함이다. 금리 노마드는 이자율이 조금이라도 더 높은 예적금이나 투자상품을 찾아 이리저리 이동하는 행태를 가리킨다. 

최근 금리노마드족의 발길을 잡아 끈 곳은 우체국이다. 우체국이 판매 중인 ‘초록별사랑 정기예금’은 1년 만기 기준 기본금리 3.35%에 우대금리 1.65%를 적용하면 최고 연 5%의 금리를 제공한다. 

우대금리 적용 조건은 총 5가지로 많은 편이지만, 인터넷 가입,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가입확인서 제출, 종이통장 미발행 등 비교적 조건을 충족하기 쉽다. 기본금리 연 3.35%에 우대금리를 더하면 최고 연 4.9% 금리를 제공하는 ‘우체국 편리한 이(e)정기예금’도 인기가 높다. 

토스뱅크,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도 눈길을 끈다. 최근 수시입출금통장 및 파킹통장의 금리 인상과 함께 관련 서비스를 추가하며 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토스뱅크는 지난 13일부터 수시입출금 통장인 ‘토스뱅크 통장’의 5000만원 초과 금액에 대해 연 4.0% 금리를 적용키로 했다. 5000만원 이하 금액은 기존과 동일한 연 2.3%를 제공한다. 가령 1억원을 예치하는 경우 실제 적용 금리는 연 3.15%로 연간 이자는 약 270만원 수준이다. 

토스뱅크는 별도의 정기예금 상품을 내놓진 않았지만 5000만원 이상 초과 금액에 연 4% 정기예금 효과를 누리는 것에 더해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로 일복리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케이뱅크는 지난 12일부터 파킹통장인 ‘플러스박스’의 금리를 기존 2.7%에서 3.0%로 올렸다.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적용되고 별도 해지나 재가입 없이 금리가 인상될 경우 자동 적용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내년 1월에는 플러스박스 내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