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은행·KB국민은행·DB손보 外
[금융 단신] 우리은행·KB국민은행·DB손보 外
  • 임희진
  • 승인 2022.12.16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 ‘2022 탄소중립 경연대회’ 환경부장관상 수상

우리은행은 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환경부에서 주최하고 한국환경‧기후네트워크에서 주관한 ‘2022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 13회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기후위기 적응, 기후변화 교육‧홍보 등 분야에 대해 전국 127개 기업, 기관, 지자체, 학교가 우수사례를 접수해 치열한 경쟁률을 보였다.

예선을 통과한 총 20개 기관은 지난 13일 서울 동작구 소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한 ‘2022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 발표 심사를 통해 최종 순위를 선정했다. 우리은행은 올 한해 임직원과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마스크 자원순환 캠페인 ‘희망 리본(RE_BORN)’ 사업을 비롯해 임직원 걸음 기부 캠페인 등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생활 밀착형 사업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 대응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기업‧기관 부문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KB국민은행, 챗봇 고객 감사 이벤트 시행

KB국민은행은 오는 23일까지 챗봇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KB스타뱅킹 로그인 후 이벤트존 또는 챗봇 대화창에 접속해 ‘이벤트 타임’ 배너를 누르면 참여할 수 있다. 응모는 1일 1회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당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매 영업일마다 4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모바일쿠폰을 지급한다.

챗봇은 고객이 문의한 내용을 AI가 분석해 답변해 주는 인공지능 서비스이다. KB스타뱅킹을 통해 누구나 대기할 필요 없이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 세대별 맞춤형 상품·이벤트를 추천해주는 배너를 통해 개인화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DB손보, ‘교통환경챌린지 4기’ 오프라인 소셜벤처 컨퍼런스 개최

DB손해보험은 한국생산성본부와 지난 14일‘DB손해보험 교통∙환경챌린지 4기’소셜벤처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DB손해보험 교통환경챌린지’는 DB손해보험이 주최, 환경재단과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 환경부가 후원하는 사회공헌사업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교통과 환경 분야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를 발굴해 사업자금과 교육 및 엑셀러레이팅 등을 지원한다.
 
소셜벤처 컨퍼런스는 지난 9월 4기 소셜벤처로 최종 선정된 5개 팀의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로 특히, 올해는 4기가 만들어낸 사회적 성과와 더불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교류의 장으로 VC(Venture Capital)패널토크를 진행함으로써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이번 소셜벤처 컨퍼런스는 유관기관 관계자, VC, 참가기업 등이 참석했으며, DB손해보험 조민성 ESG사무국장의 개회사와 환경재단 이미경 대표, 한국생산성본부 이진환 상무의 인사를 시작으로 DB챌린지 사회적 성과 공유, 4기 챌린저 5개 팀의 사업발표 및 실시간 Q&A, VC패널토크로 진행됐다.

 

KB국민은행, ‘온국민 건강적금’ 출시

KB국민은행은 건강관리와 금융을 결합한 앱테크형 상품인‘온국민 건강적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온국민 건강적금’은 걸음 수에 따라 우대이율을 차등 적용하는 자유적립식 상품이다. 월 1만원부터 20만원까지 저축 가능하며 계약기간은 6개월이다. 가입은 오는 2023년 6월 14일까지 KB스타뱅킹을 통해 가능하다. 

기본이율은 연 2.0%이며 매월 10만보 걷기 후 KB스타뱅킹을 통해 걸음 수를 확인한 경우 월 0.5%p씩 최고 연 3.0%p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KB스타뱅킹에서 ‘발자국 스탬프 찍기’를 매월 1회씩 6회 모두 완료한 경우 연 1.0%p, 적금 가입 전전월 말 기준 6개월 이상 KB스타뱅킹 로그인 이력이 없는 경우 연 2.0%p의 우대금리를 제공해 최고 8.0%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시니어 고객을 위한 적금 가입 및 우대금리 혜택도 제공한다. 만 60세 이상 고객은 영업점에서도 가입할 수 있으며 목표 걸음 수의 절반인 5만보만 달성해도 동일한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우리금융, ‘우리WON카 THANK YOU 이벤트’ 실시

우리금융그룹은 우리WON카(우리원카)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한 고객을 대상으로 ‘우리WON카 THANK YOU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이달 31일까지 우리은행, 우리카드, 우리금융캐피탈이 함께 진행하며, 우리금융 3사의 금융상품을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우리WON카’앱을 처음 설치하고 신규 회원가입을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랜덤으로 경품을 제공한다. 

앞서, 우리금융은 그룹 시너지 확대를 통해 고객 중심 서비스를 강화하자는 손태승 회장의 특별지시로 지난해 12월 우리금융캐피탈을 중심으로 우리은행, 우리카드 3개 자회사가 참여해 자동차금융 통합 플랫폼 ‘우리WON카’를 출시한 바 있다.

이벤트 경품은 ▲애플워치 울트라(1명) ▲LG 스탠바이미(1명) ▲애플 아이패드 10세대 256GB Wi-Fi(1명) ▲신세계백화점 상품권 100만원권(1명) ▲배스킨라빈스 바로 먹는 와츄원 기프티콘(50명) ▲CGV 기프트카드 2만원권 기프티콘(50명)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 T 1잔 기프티콘(100명)이다.

 

우리자산신탁, 구룡마을에 겨울나기 ‘사랑의 연탄’ 지원

우리금융그룹의 종합부동산금융 자회사인 우리자산신탁은 지난 14일 경영진과 MZ세대가 함께 참여하는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통해 에너지 취약지역인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에 연탄 25,000장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우리자산신탁 이창재 대표이사, 김영진 대표이사 등 경영진 12명과 MZ세대를 주축으로 구성된 회사혁신위원회 ‘MZ Innovation Group’ 9명 등 20여명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준비된 연탄을 가정에 직접 전달하며 따뜻한 겨울나기를 도왔다.

앞서, 지난 11월에는 우리금융미래재단 손태승 이사장과 우리금융 임직원이 영등포구 소재 쪽방촌에 연탄을 배달한 바 있어, 우리자산신탁 역시 우리금융그룹의 일원으로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KB국민은행, KB Wallet 출시 3개월…가입자 100만명 돌파

KB국민은행은 지난 14일 기준 ‘KB Wallet’의 가입자가 출시 3개월여만에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말에 선보인 ‘KB Wallet’은 신분, 증명, 결제 등 실물지갑을 대체하는 간편 기능에 생활 연계 서비스를 더한 디지털지갑 형태의 생활밀착형 플랫폼이다. 기존 고객뿐만 아니라 KB국민은행 계좌가 없는 고객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KB Wallet’은 행정안전부와 연계해 스마트폰으로 주민등록표등·초본 등 각종 필수 증명서를 발급하고 비대면으로 해당 금융회사에 제출까지 가능한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민비서 구삐’를 탑재해 행정알림·상담·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이외에도 KB국민은행은 ‘KB Wallet’ 내에 다채로운 콘텐츠를 확대하며 새로운 고객형험을 제공해 출시 3달여만에 페이지뷰 1천 3백만뷰를 돌파했다. 반려동물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반려동물등록증은 출시 열흘만에 4천여명이 가입해 반려인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 13일에는 친환경 실천의 일환으로 영업점에서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 발급하면 건당 100원의 ‘탄소중립실천포인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