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12.2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에 신분증 원본 검증 기술 적용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 등 비대면 채널에서 본인의 실명확인 시, 촬영된 신분증의 원본 여부를 검증하는 기술을 은행권 최초로 적용했다고 밝혔다.
 
신분증 원본 검증 기술의 적용은 하나은행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하나원큐 애자일랩’ 5기 스타트업 ‘포지큐브’와의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실제 신분증과 사본을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비교 학습함으로써 신분증과 카메라 사이의 거리와 사진 밝기를 정하는 광감도(ISO) 등의 환경 정보까지 포함해 검증의 정확도를 높였다. 검증 대상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이다. 

하나은행은 시중은행 최초로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받은 비대면 실명확인 안면인식 서비스를 올해 3월 출시한 바 있다. 해당 서비스는 신분증 사진과 본인이 직접 촬영한 얼굴을 비교하면서 본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 9월 발표된 금융 분야 보이스 피싱 대응방안에 포함됐다.

 

우리은행, 고령층 특화 ‘동소문시니어플러스영업점’ 오픈

우리은행은 지난 19일 서울 성북구 돈암동에 효심(孝心) 영업점 1호점인‘동소문시니어플러스영업점’을 개점했다.

시니어플러스영업점(‘효심’ 영업점)이란 고령층의 금융 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해 신설하는 시니어 특화점포다. ‘정성, 안심, 사랑’을 슬로건으로 하며, 어르신 고객을 향한‘정성’으로 ‘안심’할 수 있는 상품을 ‘사랑’을 채운 공간에서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동소문시니어플러스영업점’은 어르신들의 만남 및 교육장소로 이용 가능한 복합공간 ‘사랑채’를 운영할 예정이며, 일반영업점보다 안락한 대기석, 낮은 카운터를 적용해 보다 편안한 창구와 객장을 조성했다. 특히 큰 글씨 메뉴와 쉬운 용어가 적용된 ‘시니어 전용 ATM’을 배치했으며, 시니어 전용 상품인 시니어플러스우리패키지 상품 등 원금보장형 상품 위주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 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ESG경영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NH농협은행은 지난 19일 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ESG경영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농협은행과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양 기관이 상호 보유하고 있는 자원·정보·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ESG경영 협력과 산림복지서비스 확산을 위한 사업 등을 함께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농협은행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운영하는 국립산림치유원과 7개 숲체원을 활용해 사회적 취약계층 등을 위한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신한DS, 티맥스소프트와 ‘오프쇼링 및 글로벌 금융 솔루션 사업’ 협력

신한금융그룹의 ICT 전문기업인 신한DS와 티맥스소프트는 ‘오프쇼링 및 글로벌 금융 솔루션 사업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신한금융그룹의 글로벌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ICT 사업 추진을 위해 오프쇼링(Off-Shoring, 국내 SW 개발 업무 일부를 해외로 이전시키는 것) 사업을 양사가 협력하고, 향후 협력의 범위를 글로벌 금융 솔루션 사업으로 확대해 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양사는 베트남에 위치한 신한글로벌 개발센터(SGDC)를 활용해 국내 개발자 부족 현상을 극복하는 한편, 신한DS의 글로벌 금융 ICT 서비스 노하우와 티맥스소프트가 25여년 간 축적해온 기술력을 토대로 글로벌 금융 솔루션 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은행, ‘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 1호점 개소

‘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는 노년층의 디지털 소외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으로, 우리은행이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함께 조성한 노년층 복합 디지털·IT 교육공간이다.

우리은행은 노년층의 특성을 반영한 공간 구성 및 교육용 가구, 디지털기기 일체를 비롯해 모바일 금융거래, 길 찾기, 쇼핑, 키오스크 등의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어르신들이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육을 지원한다.

‘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를 방문하는 어르신은 △반려 로봇, VR기기, 스마트테이블 등의 최신 디지털기기 및 디지털 헬스케어를 경험할 수 있는 ‘우리WON 사랑방’, △태블릿 PC, 전자칠판, 키오스크 등을 활용해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우리WON 스마트 배움터’, △어르신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우리WON 디지털 스튜디오’를 이용할 수 있다.

 

우리금융미래재단, 크리스마스 ‘꿈 응원 상자’ 전달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서울 중구 소재 우리금융 본사에서 손태승 이사장과 희망친구 기아대책 유원식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크리스마스‘꿈 응원 상자’전달식을 가졌다.

‘꿈 응원 상자’ 지원 사업은 아동복지시설 3,900명 아이들에게 학용품 등으로 구성된 선물 상자를 전달해 따뜻한 크리스마스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또한, 우리금융그룹 15개 전 그룹사 CEO들도 ‘꿈 응원 상자’ 지원 사업에 동참하기 위해 각 그룹사별 인근에 소재한 아동복지시설을 방문해 소외계층 아이들을 만나 직접 선물 상자를 전달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에게 장학금 전달

IBK기업은행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525명에게 장학금 10억 2,400만원을 전달했다.

장학금 후원에는 장학생의 가족이 근무하는 기업도 참여해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대학생들은 향후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학습지도 봉사활동을 하는 ‘IBK멘토링’에 참여해 나눔을 이어갈 예정이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의 복지향상을 위해 2006년 IBK행복나눔재단을 설립해 총 615억원을 출연했으며 지금까지 장학금 189억원, 치료비 136억원 등을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