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책담당자’ 매칭 플랫폼 내달 출시…정책 참여 확대
‘청년-정책담당자’ 매칭 플랫폼 내달 출시…정책 참여 확대
  • 오정희
  • 승인 2022.12.26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 19~39세 청년 참여 가능…시범운영 뒤 개선

청년과 정부를 잇는 오작교인 청년참여플랫폼이 내년 1월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청년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본인의 프로필을 직접 등록하고, 정책담당자는 정책참여에 딱 맞는 청년을 직접검색 할 수 있는 매칭 플랫폼이다.

정부는 먼저 내년 1월 중순 청년참여플랫폼인 청년데이터베이스를 정식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그간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고 싶은 청년과 정책에 청년의 의견을 반영하고 싶은 정책담당자들은 어디에서 서로 어떻게 만나야 하는지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

청년데이터베이스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만든 청년참여플랫폼이다.

청년기본법 제15조의2에 따라 구축된 청년데이터베이스는 정책에 목소리를 내고 싶은 만 19~39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중앙부처뿐만 아니라 지자체 정책담당자도 정부위원회, 정책 모니터링단, 자문단, 정책 서포터즈 등 다양한 소통창구에 청년을 참여시키기 위해 청년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다.

국무조정실은 청년들의 프로필 등록, 중앙·지자체의 청년데이터베이스(DB) 활용 전 과정을 지원하고 관리한다.

청년데이터베이스는 내년 1월 중순 정식 서비스를 개통하기 전 청년들이 사용에 불편한 점이 없도록 시범운영을 해 청년들의 시스템 개선의견을 반영할 예정이다. 

정부는 다양한 경품 행사를 진행해 적극 홍보할 예정이며, 청년들은 개인별 정책참여 활동결과를 목록화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부는 이와함께 변화된 청년정책 기조를 반영하기 위해 2020년 12월 수립한 제1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보완할 계획이다.

기존 기본계획의 큰 틀은 유지하되 윤석열 정부 120대 국정과제에 반영된 청년 관련 국정과제와 청년정책 추진계획 등을 반영해 세부과제를 추가·수정한다.

향후 국무조정실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기본계획을 보완하고, 내년에 개최될 제9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또, 정부는 주요 청년정책에 대한 청년정책조정위원회의 조정 기능을 강화하고 민간위원 중심의 청년정책 의견수렴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023년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운영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