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시대] '경제적 자유 만들기' 클래스101 '개설·입점' 방법'
[N잡 시대] '경제적 자유 만들기' 클래스101 '개설·입점' 방법'
  • 오정희
  • 승인 2022.12.2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래스101, 클래스 오픈부터 운영·관리까지 '나만의 수익 만들기'

경제적 자유, 조기 은퇴 등을 목표로 본업 외 N잡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있다. 자신이 가진 지식을 나눠 수익을 만드는 강의도 그중 하나다. 

강의는 크게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나뉘는데, 오프라인의 경우 대다수 인맥을 통해 이뤄지고 주기적인 수익을 얻기 힘들어 거의 온라인 강의를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그렇다면 온라인 강의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클래스101 실시간 인기 클래스
클래스101 실시간 인기 클래스

 


온라인 강의 하는 방법
개인 채널 vs 플랫폼 활용


온라인 강의는 유튜브 등의 채널을 통해 개인으로 운영하거나 또는 전문적인 클래스 플랫폼 등을 통해 운영한다. 

혼자서 온라인 강의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경우 콘텐츠 기획부터 촬영, 편집, 홍보 마케팅 등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클래스 전문 플랫폼을 이용하면 계약 내용에따라 정산 형태로 수익을 얻는 대신 개인이 어려움을 겪는 거의 모든 부분을 대신해 줘 편리하다. 

N잡을 위해 한걸음 내딪은 독자분들에게 보다 정확한 내용을 전달해 주기 위해 25개 카테고리 약 3500여개의 클래스를 원하는 대로 무제한 수강이 가능한 온라인 클래스 구독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클래스101의 클래스 개설 및 입점 방법부터 입점절차 정산 등의 내용을 직접 물어 봤다. 

클래스101
클래스101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클래스 카테고리 

 


Q.1) 클래스101 '개설·입점'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클래스 오픈 경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A. 클래스101+에서 클래스를 오픈하는 경로는 ▲기획 PD 직무의 클루(CLASS101+CREW : 클루 - 클래스101의 직원 애칭) 직접 소싱 ▲크리에이터 혹은 클루의 추천 ▲크리에이터의 직접 제안 이렇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클루가 직접 소싱'하는 경우, 스튜디오 조직의 기획 PD들이 SNS, 소속사, 포털 검색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크리에이터를 서칭하고 컨택을 통해 클래스 제작 논의가 진행됩니다. 

클래스 콘텐츠가 핵심인만큼 클래스101은 스튜디오 조직을 Now(라이프스타일 & 아트), Growth(직무/커리어), Another(투자/창업), Future(키즈), Go-out (운동), Lingo(어학), J Studio(일본), 19 Studio(미국) 등 카테고리별, 국가별로 세분화해 운영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전문 담당자들이 직접 크리에이터와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소싱하고 기획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혹은 클루의 추천'의 경우 크리에이터나 클루들이 주변 크리에이터 혹은 눈에 띄게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를 추천하는 경우입니다. 

추천이 들어오면 담당 스튜디오에서 별도 연락을 통해 클래스 제작 의사를 확인 후 클래스 제작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직접 제안'은 개인 브랜딩이나 클래스 운영, 교육에 관심이 있는 크리에이터분들로 부터 연락이 오는 경우 입니다. 

이렇게 직접 지원을 하는 경우에는 클래스101 홈페이지 내 클래스 개설 지원 양식을 통해 지원 가능하며, 지원서를 확인 후 해당 카테고리의 담당 클루를 통해 진행 여부를 논의하게 됩니다.

클래스101 정규클래스 지원 페이지
클래스101 정규클래스 지원 페이지

 


Q.2) 클래스 입점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계약→클래스 기획→촬영→운영 순서로 진행됩니다. 입점 후 크리에이터 센터를 통해 클래스 오픈·운영·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A.위와 같이 ▲클루 소싱 ▲크리에이터 혹은 클루 추천 ▲크리에이터 직접 제안 등 경로를 통해 클래스 개설 여부와 제작 및 운영 관련 세부사항을 논의한 뒤 계약서를 작성하고 결정된 진행 방향에 따라 클래스 컨셉 및 커리큘럼 기획부터 촬영, 운영 등을 준비해 클래스를 오픈하게 됩니다. 

클래스101은 크리에이터가 효율적으로 클래스 기획·제작·운영·관리 할 수 있도록 '크리에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센터'에는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클래스를 오픈하고 운영, 관리하는데 필요한 부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클래스를 기획하고 촬영할 때 필수로 챙겨야 할 부분과 촬영과 편집 방법 등 처음 클래스를 여는 크리에이터들이 참고할 수 있는 '온보딩 가이드' ▲운영에 참고할 수 있는 '인사이트' ▲자신의 클래스를 셀프 마케팅 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까지 보다 쉽게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클래스를 체계적으로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3) 클래스 정산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수강생이 재생한 비중만큼 정산 됩니다"


A.클래스101은 크리에이터들이 공정한 정산을 받을 수 있도록 기술 복잡도를 높여 '수강생이 재생한 시간 비중만큼 크리에이터에게 정산'되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그 외 추가적으로 크리에이터의 셀프 마케팅을 통해 판매되는 건에 한해서는 별도 정산을 진행하는 등 크리에이터에게 합리적인 정산을 할 수 있도록 노력 중에 있습니다. 


 

※[N잡 시대]는 '경제적 자유'를 꿈꾸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나만의 수익 만들기'가 가능한 다양한 플랫폼, 프로그램, 사업 등을 소개하는 기획 시리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