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코성형 고민하는 나, 어떤 것을 체크해야 할까요?
[건강 Q&A] 코성형 고민하는 나, 어떤 것을 체크해야 할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12.27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치유성형외과 박유길 원장
사진=치유성형외과 박유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얼굴 이미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코는 사람의 첫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소인 만큼 이미지 개선을 위해 남·여 모두 많이 고려하는 성형수술입니다. 특히 콧대가 낮거나 코끝이 넓은 복코, 콧등이 불룩한 매부리코, 콧대부터 코끝까지 축이 휘어진 휜 코 등을 개선하고자 코성형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중요 체크 요인은?

코 성형은 얼굴의 너비와 길이와 같은 균형에 맞추어 콧대와 코끝 모양을 디자인하는데 개인마다 피부와 타입, 코뼈와 비중격 같은 골격 구조 등이 서로 조건이 다르고 눈과의 관계, 얼굴형, 인중의 길이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본인에게 어울리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보형물 선택 시에도 안전성을 고려해 본인에게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실리콘 보형물이 많이 쓰이며 높이를 많이 올리고 매끄러운 라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보형물에 대한 부담감으로 엉덩이 진피, 귀뒤근막, 측두근막등을 이용한 자가조직의 활용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종류에 따라 방법 다를까?

짧은코 부터 복코성형, 화살코 등 다양한 형태의 코끝을 교정할 수 있는 코끝 성형 시에는 콧망울 연골의 리모델링과 비중격, 귀연골등을 이용한 자가 연골 지지대를 사용합니다.

코끝을 지지하기 위한 자가 연골로는 비중격, 귀연골, 늑연골등을 주로 사용하고 엉덩이진피, 귀뒤근막, 측두근막 같은 부위를 추가로 해 보형물로 인해 재발할 수 있는 부작용을 줄이고 자연스러운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의점은?

코 상태에 적합하지 않거나 과한 욕심을 부려 실리콘 보형물이나 기타 이물질을 이용하면 염증 반응, 이물 반응, 구축, 보형물이 피부를 통해 비치는 등 원치 않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 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다양한 케이스의 코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치유성형외과 박유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