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화끈거리는 흉통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일까요?
[건강 Q&A] 화끈거리는 흉통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1.04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위강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윤회 원장
사진=위강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윤회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잦은 음주와 흡연, 야식, 비만 등은 역류성식도염 발생 및 악화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산과 위 속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으로 인해 식도에 염증이 발생해 가슴통증 등 다양한 증상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과 신물 역류가 대표적인 증상인 역류성식도염은 더부룩함, 명치 답답함, 복부팽만 등의 소화불량 증상도 자주 나타납니다. 또 개인에 따라 기침, 목이물감, 구취, 쉰 목소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중 흉통 증상은 다른 원인 질환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가 요구됩니다. 가슴이 아플 땐 흔히 위장병 보다는 심장질환을 의심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기침과 함께 발생할 땐 폐질환을 의심하기도 쉽습니다. 그러나 화끈거리는 흉부작열감의 형태라면 역류성식도염을 먼저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역류성식도염은 가슴 아플 때 가장 먼저 의심해야 하는 질환으로 흉통 환자의 절반정도가 위장질환에 의해 증상을 겪습니다. 심장질환은 그보다 훨씬 적은 10~12% 정도의 환자에서 발견되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검사해야 합니다.

흔히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이나 위산을 중화하는 약물 등이 치료로 사용됩니다. 위산이 식도에 닿으면서 식도 염증이 발생하고, 통증도 발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약물 복용 후 호전 중이었다가 약을 끊으면 다시 증상이 악화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다시 발생하는 위 내용물의 역류를 막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치료는?

일시적인 증상 완화가 이뤄지는 위산억제제가 아닌, 증상 재발 방지로 이어질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위 운동 강화를 돕는 방법으로 치료가 이뤄지는 것이 좋습니다. 위 운동성이 저하되면 음식이 오래 위장에 머물게 돼 과도한 가스가 발생하면서 위장 내 압력이 증가하게 되며 이러한 환경에 의해 압력을 이기지 못한 위 내용물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기 때문입니다.

식도 염증 및 위장 운동성 개선이 가능하도록 치료가 요구되는데, 위장 운동성 향상 및 식도 염증 치료를 도울 수 있는 처방이 필요합니다. 심한 속쓰림을 급하게 다스리는 한방제산제나 위장운동성을 더욱 높이기 위한 약침 등으로 관리할 수도 있는데, 치료 못지않게 생활관리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피, 술, 초콜릿, 고지방 식품 등을 피하는 것. 과식이나 야식을 금하는 것. 금주와 금연 등이 대표적입니다. 개인증상과 체질에 맞는 생활관리법을 자세히 지도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윤회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