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어깨회전근개파열, 검사 과정과 치료에 있어 어떤 것 체크해야 하나요?
[건강 Q&A] 어깨회전근개파열, 검사 과정과 치료에 있어 어떤 것 체크해야 하나요?
  • 이영순
  • 승인 2023.01.04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어깨회전근개는 어깨 관절 주변의 4개의 근육을 지칭하는 부위입니다. 이들은 어깨 관절의 움직임에 기여하고 안정성에 큰 역할을 하지만 여러 원인들로 인해 어깨회전근개에 손상 및 파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극상근의 파열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편이며, 뒤쪽으로 U자 형태를 띠며 파열이 진행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회전근개의 파열, 그 원인과 대처는?

어깨회전근개의 파열 원인은 다양합니다.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팔을 크게 휘두르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어깨 운동을 지속한 경우 등등에서 손상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로 인해 조직이 약화되면 작은 충격만 받아도 회전근개가 파열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선천적, 후천적 및 퇴행성변화 등으로 견봉이 튀어나온 상태라면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할 확률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정확한 진단은 MRI 촬영이 필요합니다. 검사 결과로 조직의 어느 부위가 어느 정도 파열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미한 파열만 발생한 환자는 물리치료 및 보조기 착용, 주사 요법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여 호전을 기대합니다.

그렇지만 파열 범위가 넓은 환자나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어깨통증이 지속되는 환자라면 파열 부위를 봉합하는 수술적 치료가 고려됩니다.

 

수술적 치료, 어떻게 진행되나?

수술 시에는 파열된 부위를 봉합하고, 튀어나온 견봉을 깎아주는 견봉성형술을 같이 진행합니다. 수술 후에는 수개월 가량의 재활을 통해 어깨 관절 기능을 회복하고 재파열을 예방해야 합니다.

파열된 어깨회전근개를 오랜 기간 방치하면 만성 어깨통증은 물론 향후 어깨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치료가 지연될 경우, 파열 부위에 변성이 생기면서 봉합수술을 받는다고 해도 재파열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재활을 저강도부터 천천히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