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라우드소싱·포커스미디어·구하다 外
[스타트업 소식] 라우드소싱·포커스미디어·구하다 外
  • 정단비
  • 승인 2023.01.06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우드소싱, 2022 연간 성과 발표...전문가 회원 수 20% 증가

2022년 한 해 동안 라우드소싱은 누적 상금 200억, 누적 콘테스트 개최 2만건을 돌파하는 등 다방면의 기록을 세웠다. 특히 전년대비 전문가 회원 수가 20%나 증가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올 한해 동안 신규 가입한 전문가 회원 수는 모두 3만 2천명으로 이 수치는 지난 11년간 누적된 약 20만명의 전체 전문가 회원 수 중 16%에 해당하는 숫자이다. 전체 전문가의 16%가 1년 미만의 기간동안 신규 가입한 셈이다. 

의뢰자 회원 부분도 1만 9천명이 신규 가입하며, 꾸준한 성장을 보였다. 또한, 27만 3천건의 디자인 및 아이디어 시안이 제출됐고 5천건의의 콘테스트가 개최됐다. 1년간 지급된 누적 상금은 35억 5천만원을 기록했다.

 

포커스미디어, 전국 아파트 입주민에게 ‘현대차 캐스퍼’ 새해 선물

포커스미디어코리아가 새해를 맞이해 1월 29일까지 현대차 캐스퍼와 주유상품권을 아파트 입주민에게 선물로 드리는 ‘포미박스: 2023년 대한민국 새롭고 힘차게 출발!’ 이벤트를 진행한다.

포커스미디어는 2019년부터 매달 아파트 입주민 대상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엘리베이터TV 콘텐츠와 아이디어 및 건의사항 등 다양한 시청자 의견을 수렴하고, 선물도 드리는 ‘포미박스’를 진행해오고 있다.

포커스미디어는 2023년 첫번째 포미박스로 현대차 캐스퍼 4대와 주유상품권(3만원) 400명 등 역대 최대 규모인 총 1억원 상당의 아파트 입주민 시청자 선물을 준비했다.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아파트 입주민은 하단에 보이는 큐알코드를 찍어서 포미박스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당첨자는 1차와 2차 각각 1월 10일, 2월 7일 두 번에 걸쳐 발표하며, 매 회차마다 캐스퍼 2대와 주유상품권 200명 당첨자를 선정한다.

 

종합 숙박 솔루션 스타트업 더휴식, 공동투자 누적 펀딩 금액 400억 달성

종합 숙박 솔루션 스타트업 더휴식이 중소형 숙박시설 공동투자 누적 펀딩 금액 400억 원을 달성했다.

더휴식은 낙후된 모텔을 데이터를 기반으로 숙박 부동산 가치 평가 모델과 예상 매출 분석 시스템(ESAS)를 활용해 저평가된 가격에 매입 후 MZ 세대를 타겟으로 한 컨텐츠 호텔로 재탄생 시켜 훌륭한 수익형 부동산으로 탈바꿈 시키고 있다. 오프라인 숙박 사업에 필요한 핵심 밸류 체인인 부동산 개발과 파이낸싱, 공간 기획, 시공, 운영, IT 등을 전부 내재화하며 종합 숙박 솔루션 회사로 자리잡게 된 더휴식은 현재 시공 자회사 스페이스플래닝과 운영 자회사 에이치에스오퍼레이션을 포함해 클라우드 기반 IT 솔루션 자회사 아이크루컴퍼니를 두고 있다.

더휴식은 수년간 확보한 숙박시설 데이터를 기반으로 호텔 시장의 변화와 사업 기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소형 숙박시설 개발 세미나’와 ‘중소형 숙박시설 운영 사업 투자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세미나에는 600명에 달하는 개인 투자자와 자산가들이 참석했고 이들 중 상당수는 더휴식의 숙박시설 개발과 운영 투자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개인맞춤화 디지털 수면솔루션 ‘무니스’, 블루포인트 등에서 투자 유치

개인 맞춤화 디지털 수면솔루션 앱 ‘미라클나잇’의 개발사 무니스가 블루포인트 등으로부터 Pre-A 투자를 유치했다. 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등이 공동 투자로 참여했고 투자금액은 비공개다.

‘미라클나잇’은 연세대학교 응용뇌인지과학 연구소로부터 효과가 검증된 최적의 수면 유도 소리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수면 사이클을 만들어내고, 이를 통해 짧지만 고효율 수면을 원하는 사용자에 최적화된 수면 경험을 제공하는 앱서비스다.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수면 전 상황, 조건을 기반으로 무니스가 특허받은 레이어드 모노럴비트(LMB) 알고리즘을 통해 소리를 믹싱, 맞춤화된 수면 솔루션을 제공한다.

초기 사용자로 절대적 수면 시간은 짧지만, 고효율 수면을 통해 생산적인 일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가 큰 20대 초반 대학생들로 정했다. 현재 유의미한 데이터를 축적하며 서비스를 고도화해나가고 있다. 앱 출시 6개월만에 2만여명 유저가 사용하는 서비스로 성장했다.

 

‘핑크퐁 CVC’ 스마트스터디벤처스, 360억원 규모 관광 펀드 결성

더핑크퐁컴퍼니의 벤처캐피털(CVC) 스마트스터디벤처스가 ‘베이비샤크 넥스트웨이브 투어 펀드’를 360억원 규모로 결성했다.

‘베이비샤크 넥스트웨이브 투어 펀드’는 ‘핑크퐁 아기상어’ 등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인기 콘텐츠 IP(지식재산권)와  소비재·여행·레저·숙박·외식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 IP 기반의 새로운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운용된다. 

이번 펀드 결성은 스마트스터디벤처스가 지난해 6월 ‘모태펀드 2차 정시 관광 기업 육성 부문’에서 운용사(GP)로 선정되면서 본격 추진됐다.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모태펀드 운용사인 한국벤처투자에서 225억원, 부산광역시에서 50억원 출자를 확정했으며, 더핑크퐁컴퍼니, 서울랜드 등 오프라인 공간에서 콘텐츠 IP의 영향력을 확장하고자 하는 기업들도 출자자(LP)로 참여해 360억 원 규모로 1차 결성된다. 지난 12월 23일 결성 총회를 개최하고 1차 클로징을 완료했으며, 오는 상반기까지 멀티 클로징을 통해 펀드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구하다, 한스타일과 25만 개 명품 데이터 연동 계약 체결

B2B·B2C 명품 유통 전문 플랫폼 ‘구하다’는 프리미엄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 ‘한스타일’과 명품 데이터 연동 계약을 체결하고 25만 개 이상의 상품 공급을 시작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구하다는 직계약 부티크에서 실시간 API 연동 기술을 접목해 공급받는 상품 및 프리오더(pre-order) 소싱 아이템 일체를 한스타일 플랫폼을 통해 선보인다. 이를 통해 20년 이상의 업력을 기반으로 확보한 한스타일의 명품 로열티 고객 접점을 강화하는 동시에 국내 온라인 명품 유통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는 현지 부티크 100여 곳으로부터 확보한 프리오더 버짓(budget) 계약권에 따라 총 200억 원 규모로 30여 개 메인 명품 브랜드의 스테디셀러 상품을 대거 매입하게 돼 폭발적인 매출 성장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구하다는 명품 브랜드가 공식 판매 라이선스를 부여한 유럽 현지 부티크 50여 곳과 직접 계약을 맺고 그들이 보유한 디지털 데이터를 API 연동 기술을 접목해 실시간으로 전송받고 있다.

 

주거 구독 플랫폼 ‘독립생활’, 10억 규모 프리 시리즈 A 투자유치

월 단위 주거를 구독하는 플랫폼 ‘독립생활’의 운영사 고수플러스는 10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A 투자 유치를 완료 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어니스트벤처스, 코맥스벤처러스, 공명파트너스가 참여했다. 어니스트벤처스는 ‘어니스트 밀레니얼 주거혁신 투자조합’을 결성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트렌드에 부합하는 기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ESG 가치 실현’ 목표를 펀드운용 전략 중심에 놓고 있다. 코맥스벤처러스는 국내 상장기업인 코맥스의 CVC이며 중소벤처기업부 인증 액셀러레이터이자 팁스 운영사다. 공명파트너스는 엔젤과 Pre A 라운드 스타트업 투자에 집중하는 액셀러레이터다.

이번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한 ‘독립생활’은 인턴, 학업, 독립 등의 사유로 단기 거주할 공간을 찾는 이용자와 고시원 운영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으로, 월 단위로 입실계약이 체결되며, 이용자는 필요한 기간만큼 월 단위로 결제하며 생활공간을 구독 할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거주공간을 XR기술로 디지털 트윈해 비대면으로 실제 방문한 것 처럼 구현해 이용자가 △수압 △수납공간 △가구사이즈 체크가 가능하도록 한  룸 투어 기술이 있다.   

 

아지트, 부동산 중개 플랫폼 ‘집토스’와 기술협약 체결

블록체인 프롭테크 플랫폼 ‘아지트’를 운영하고 있는 ㈜피플스테크는 부동산 중개 플랫폼 ‘집토스’를 서비스하고 있는 ㈜집토스와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술협약을 체결했다.

집토스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직영 부동산을 운영, 직접 검증한 실매물을 바탕으로 상담, 진단, 조율부터 계약까지 원스탑 거래를 지향하는 종합 부동산 플랫폼으로 다양한 실매물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또한 부동산 거래시 임대인과 임차인, 중개인 모두 전자계약을 통해 부동산 계약이 가능한 ‘집토스 싸인’ 서비스도 운영 중에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부동산 전자계약 및 중개 서비스와 연계한 블록체인 기반 상품 및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각사의 플랫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공동 홍보 마케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