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자궁 내 질환 문제...개복수술 두려움 해결 방법 있을까?
[건강 Q&A] 자궁 내 질환 문제...개복수술 두려움 해결 방법 있을까?
  • 이영순
  • 승인 2023.01.06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트리니티여성의원 정난희 원장
사진=트리니티여성의원 정난희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여성에게 쉬이 발생하는 질환 중에는 자궁근종이 있습니다. 이는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 종양 형태로 자주 나타납니다. 여성 호르몬과 관련이 깊은 질환이기 때문에 자궁이 있는 여성이라면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행히 생명에 지장은 없습니다. 허나 빈혈이나 통증, 과도한 생리량 등 증상이 심하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임신 계획을 가진 여성에게는 난임,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최근에는 개복이나 복강경 등의 수술적 치료가 아닌 하이푸시술을 통해 치료하기도 합니다.

 

하이푸시술이란?

하이푸시술은 절개나 출혈 없이 고강도 집속 초음파를 이용하여 치료는 방법으로 흉터나 출혈의 걱정이 없는 비수술 치료방법입니다. 외과적 절개 없이 체외에 고강도 초음파를 조사하기 때문에 2차 감염이나 유착에 대한 우려가 없으며 모니터를 통해 시술 과정을 확인할 수 있어 자궁근종이 괴사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이푸시술은 초음파 치료기로 당일 치료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기도 한데, 치료 후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의료진과 대화하며 시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불편감과 이상을 바로 전달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은 시술이며 시술시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약 1시간 내외로 짧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를 통해 자궁근종 주변의 장기와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고 자궁을 온전히 보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지만 이를 시행하는 의료진에게 충분한 임상경험이 있는지, 높은 숙련도를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를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도움말 : 트리니티여성의원 정난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