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스마트라식은 어떤 것인가요? 시력교정 시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건강 Q&A] 스마트라식은 어떤 것인가요? 시력교정 시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 이영순
  • 승인 2023.01.11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하늘안과 이창건 대표원장
사진=하늘안과 이창건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겨울방학이 시작되고 설 연휴가 다가오면서 시력교정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현대인들은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 빠른 회복도 원하지만, 수술의 안전성 또한 중요시하기 때문에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력교정술 어떤 것이 있을까?

시력교정술은 크게 라식, 라섹 등으로 구분되는데, 각 수술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라식 수술은 각막의 약 20mm 정도를 절개하여 뚜껑과 같은 절편을 만들고 각막 실질을 레이저로 절삭한 후 다시 절편으로 덮어주는 방식입니다.

회복이 빠른 편이며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외부 충격을 받았을 경우 절편이 밀려날 수 있다는 위험이 있습니다.

라섹 수술은 각막 표면을 특수 브러쉬나 레이저로 벗겨내고 안쪽 각막 실질을 레이저로 절삭한다. 이후 보호렌즈를 덮어주어 각막 표면이 다시 재생할 수 있도록 회복 기간을 가져줍니다.

다만, 이는 해당 과정에서 욱씬거리는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라섹은 회복 기간이 길고 통증이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각막 두께가 얇아도 수술이 가능할 수 있고 외부 충격에도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전성 위한 고려요인에는?

위 방법들은 흔히 활용되기도 하지만, 안전성을 더하기 위해 최근에는 스마트라식 등의 방식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는 아토스 장비를 활용, 4MHz의 빠른 레이저 속도와 75Nj의 낮은 열에너지 사용으로 각막의 상처를 줄인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7차원 안구추적장치가 탑재되어 눈동자의 떨림을 더욱 정확하게 잡아내어 안정성을 높이고, 안구 회축 보정기능으로 앉았을 때와 누웠을 때 달라지는 난시 축을 세심하게 보정합니다.

다만, 성공과 안전성을 위해 무엇보다도 의료진의 숙련도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또한, 더욱 정확한 검사 수치 값을 위해서는 정밀검사가 필요하고, 보다 전문적인 검안사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아울러, 스마트라식은 최근 많은 환자들이 선호하는 수술이지만 누구에게나 적합한 수술 방식은 아닙니다. 개인의 각막 상태와 생활 패턴에 따라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등 다른 시력교정술이 적합할 수도 있기에 반드시 객관적인 검사 결과를 토대로 충분한 상담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도움말 : 하늘안과 이창건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