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역류성식도염, 식도가 아닌 위장 기능 문제일까요?
[건강Q&A] 역류성식도염, 식도가 아닌 위장 기능 문제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1.1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위편장쾌네트워크한의원 대구점 김신형 원장
사진=위편장쾌네트워크한의원 대구점 김신형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어떤 불편한 증상이 재발한다는 것은 그 질환으로 인해 겪어야 했던 불편함을 고스란히 다시 경험해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제대로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잦은 재발로 일상을 흔드는 역류성식도염 또한 그렇기에 초기 세심한 접근과 대응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역류성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식도 염증을 말합니다. 증상이 발생하면 가슴쓰림과 답답함, 속쓰림, 신물오름을 비롯한 여러 증상을  겪게 됩니다. 문제는 재발이 잦다는 것입니다.

보통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면 제산제를 복용합니다. 제산제는 과다하게 분비된 위산을 줄이고 위장을 보호해 가슴쓰림 등의 증상 완화를 돕습니다. 초기 증상 관리에 효과적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다만 복용을 중단하면 증상이 재발한 가능성이 높은데, 실제로 제산제 복용과 중단을 반복하며 지속적인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때문에 증상 완화가 아닌 원인에 따른 대처가 중요합니다.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위장의 기능 저하 때문입니다. 우리 몸의 위장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음식물을 위산과 함께 잘 섞고 이를 소장으로 내려 보냅니다. 하지만 기능이 약해져 움직임이 둔해지면 음식물이 오랜 시간 위장에 머물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가스가 위장 내 압력을 높여 역류 현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염증을 개선하는 것, 위산의 역류를 막는 것에 앞서 약해진 위장의 기능 회복이 우선이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치료는?

한방에서는 약해진 위장의 힘을 끌어올리고 일련의 증상 개선을 위해 한의학에서는 체내의 막힌 기운을 풀고 비위의 기능 강화를 통해 증상을 치료합니다. 약해진 위장의 기운을 끌어올리고 막힌 기운을 풀고 자율신경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통해 소화불량, 가스참, 불쾌감 등의 증상 호전을 돕고 위 기능 개선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라는 질환명 때문에 원인 또한 식도에 있을 것이라 오해하기 쉽지만 염증이 생기는 부위가 식도일 뿐 원인은 위장의 기능 저하 때문입니다. 위장의 기운 회복은 외면한 채 염증과 위산 역류 억제에만 집중하면 만성화된 역류성식도염에 벗어날 수 없게 되기에 원인개선과 함께 자신의 상태에 맞는 관리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위편장쾌네트워크한의원 대구점 김신형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