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B2C 서비스 제공하던 기업들 B2B 서비스로로 확장 가속화
개인용 B2C 서비스 제공하던 기업들 B2B 서비스로로 확장 가속화
  • 정단비
  • 승인 2023.01.12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용(B2C) 서비스로 내실을 다지던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거래 단위가 크고 사업 구조가 안정적인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B2B 서비스로 확장을 위해 앞다퉈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시장 불안이 커지자 돌파구를 찾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KT, B2B·B2G 대상 ‘KT 메타라운지’로 맞춤형 메타버스 구현

KT는 최근 맞춤형 메타버스 제공 솔루션 메타라운지를 통해 기업, 대학·교육기관, 공공·지자체 시장 공략에 나섰다.

메타라운지는 자사 IT 서비스 전문 계열사 kt ds와 함께 개발한 맞춤형 메타버스 제공 솔루션이다. 객의 필요에 따라 자체 공간과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과 차별화했다. 고객 맞춤형 메타버스 구현할 수 있어, 대학의 상징물이 반영된 메타버스 강의실, 지자체의 주민소통 행사 등 보다 몰입도 높은 방식으로 활용 가능하다. 회의록 자동 생성, 실시간 번역, 아바타 추천 생성 등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도 제공한다. 향후에는 비서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는 AI NPC(논 플레이어블 캐릭터)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메타라운지는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GYCC)와 KT 간의 MOU를 메타라운지 MOU 룸에서 체결하기도 했다. 교육 기업 에듀윌은 한국남동발전소 영흥발전본부를 대상으로 메타라운지 활용해 강의를 진행 중이다. 신한은행은 자체 회의 및 고객사 설명회 등에 메타라운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 알라딘, B2B 구독형 전자도서관 서비스 론칭

알라딘은 지난해 말 구독형 전자도서관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론칭, 법인회원 등 기관에 B2B 방식으로 전자책을 공급한다.

최근 B2B 도서 시장에도 구독경제 트렌드가 활발해짐에 따라 많은 기관들이 구독 방식의 전자도서관 도입이나 개인형 월정액 독서플랫폼의 구독권을 대량 구매해서 배포해왔다. 기존 서비스와의 차별성이 부족하거나 타깃에 맞지 않는 서비스 모델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이 돼 온 만큼, 알라딘의 전자도서관 서비스는 협력 시너지를 통한 사업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알라딘은 지난해 8월 B2B 독서교육 전문 플랫폼 ‘부커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알라딘과 부커스는 콘텐츠의 양적 확대는 물론, 콘텐츠 제휴와 부가 서비스 등 다방면에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 코드스테이츠, 기업 맞춤형 IT 교육 프로그램 운영…B2B 사업 강화로 올해 400% 성장 목표

IT 인재양성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는 지난해 B2B 기업교육 코스를 정식 런칭했으며, 채용연계는 물론, 직원성장, 신규 입사자들을 위한 온보딩 등 다양한 형태의 기업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코드스테이츠는 B2B 부문 400% 이상의 성장을 올해 목표로 설정, 빠른 속도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 네이버, 쿠팡, 원티드랩, 빗썸코리아 등과는 별도의 커리어 아카데미를 개설해 운영하거나 자사 부트캠프 채용 연계 교육을 통해 기업의 인재 발굴 및 채용을 지원하고 있다. LG U+, 카카오, 한국간편결제진흥원, 넵튠클라우드 등에는 재직자 디지털 역량 강화 및 신입사원 온보딩 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다. 이외에도 15개 이상의 기업과 추가적인 협업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GS샵 라이브커머스 B2B 서비스 문래라이브로 매출 600% 성장

GS샵 사내벤처로 시작한 문래라이브는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대행하는 B2B 서비스다. 방송기획부터, 제작, 마케팅 등을 전문가들이 맡아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국내 라이브커머스 채널에 송출한다. GS샵은 홈쇼핑 사업을 통해 육성된 PD, 방송기술 등 전문 인력과 GS샵 홈쇼핑, 데이터홈쇼핑, 라이브커머스 등을 통해 축적된 판매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문래라이브는 홈쇼핑 GS샵의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프리미엄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삼성전자, SK매직, 다이슨, V&A뷰티, 3CE 등 유명 브랜드 상품의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대행해 매출액 1억 원이 넘는 방송을 100회 이상 성공시켰다. 이에, 문래라이브의 매출은 지난해 기준, 전년 동기 대비 600% 성장했다.

■ 홈클리닝 서비스 ‘청소연구소’, 기업 임직원 복지 프로그램 출시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를 운영중인 생활연구소가 기업들의 임직원 복지를 위한 ‘워라밸을 위한 청연기업복지’ 프로그램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청소연구소의 청연기업복지 프로그램은 기업 임직원들이 업무와 일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집 청소를 대신해 주는 서비스로 ▲삶에 실질적인 도움 제공 ▲업무에 더 집중하는 시간 ▲쾌적한 재택근무 환경 지원 등에 주안점을 맞춰 선보이게 됐다.

청소연구소는 서비스 내 ‘우리회사 견적 알아보기’를 통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사들은 청소연구소 앱에서 임직원수와 제공 가능한 서비스 수준 및 간단한 기업 정보를 제공하면 라이트, 커스텀, 프리미엄 등 3가지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청소연구소는 개별적으로 기업들과 계약을 통해 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으며 지속적인 문의가 계속돼 청연기업복지 프로그램을 선보이게 됐다. 기업들은 직계약을 통한 임직원 서비스 제공은 물론 복지몰 및 복지카드 등으로 이용 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 지원사업과 연계도 가능하다.

현재 청연기업복지는 SKT, 카카오, 대우산업개발, 직방, 현대이지웰, 테일버스, 트러스트라운지 등의 기업을 비롯해 이제너두, 오렌지원, 하이비타민 등의 복지몰에 등록돼 서비스 중이다.
 

■마이리얼트립, B2B 여행 제휴몰 서비스 출시…임직원 여행 복지 제공
 
여행 슈퍼 앱을 서비스하는 (주)마이리얼트립이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B2B 여행제휴몰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마이리얼트립 B2B 여행제휴몰은 기업들의 임직원 복지를 위해 엄선된 여행 상품들을 제휴 기업에 전용 특가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특정 리조트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이리얼트립은 제휴 기업의 요구에 맞춰 호텔과 리조트 등의 상품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제휴몰에서만 가능한 특가를 제공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임직원 복지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올해까지는 국내 프리미엄 숙소 위주로 상품을 구성할 계획이나, 내년 1분기 이후 부터는 해외 투어, 액티비티, 항공권 등 B2B 여행제휴몰에서 이용 가능한 상품군도 확대해 나갈 전략이다.

마이리얼트립은 B2B 여행제휴몰 서비스 출시와 동시 첫 고객으로 ‘삼성전자 DX부문’과 제휴를 맺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삼성전자 겨울 시즌 휴양소’를 공개했다.